
1년 전
광명시 청년들의 꿈의 통로 청년동을 소개합니다!
얼마 전 광명시가 운영하는 청년동이 경기도 내 최우수 청년공간으로 선정되어 사업비 5천만 원을 지원받는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소문은 많이 들었지만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청년동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광명시 내 거주 및 활동하는 만 18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공간이지만 호기심은 나이 불문.
청년의 나이를 쪼금 넘긴 필자는 호기심도 채울 겸 취재를 핑계 삼아 경기도 내 최우수 청년 공간 청년동을 구경하러 가 보았습니다.
★ 청년동은 경기도 광명시 오리로 854번길 10, 열린시민청 4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 화~토요일 9:00~22:00 / 일요일 9:00~18:00 / 매주 월요일, 공휴일 휴관입니다.
★ 헛걸음하지 않게 휴관일을 잘 확인하세요.^^
청년동은 크게 공유공간과 대관 가능 공간 두 개의 공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공유공간부터 소개해 보겠습니다.
로비라운지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에서 내리면 파란 소파에 앉아있는 커다란 갈색 인형이 반겨주는 로비라운지가 눈에 들어옵니다.
로비라운지의 부엌에는 커피머신, 전자레인지, 토스터 등이 배치되어 있고 원두커피와 몇 가지 차를 무료로 자유롭고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청년동의 첫인상이라고 할 수 있는 로비라운지부터 마음에 쏙 들어옵니다.
실내 테라스와 야외테라스
테라스에는 자랑스러운 최우수 청년 공간 선정 현판이 딱 걸려 있네요.
편안한 카페형 테라스로 대화를 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고, 간단한 다과를 즐기며 밖의 풍경을 감상 할 수도 있습니다.
공유공간
로비라운지를 지나 안으로 들어가면 사람들이 모여 의견을 서로 공유하며 나눌 수 있는 넓고 탁 트인 공간이 나타납니다.
같은 공간 다른 느낌이 컨셉일까요.
한편에는 소파와 테이블을 적절하게 잘 배치하여 따뜻하고 아늑한 카페 분위기가 나고 다른 한쪽은 편하게 개인적인 학업, 협업과제, 모임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깔끔하고 사무적인 느낌이 나게 꾸며져 있네요.
개인∙커뮤니티 공간
이곳은 같은 공간 상반된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프라이빗하게 작업할 수 있는 노트북 공간과 커뮤니티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커뮤니티 공간에서 3 대 3 미팅하면 아주 잘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청년들만이 사용할 수 있는 청년동에서 광명시 청춘들의 청춘사업도 활발하길 응원해 봅니다.
휴게공간
칸막이 커튼이 있어 다른 사람 눈을 의식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피로로 굳어 있는 몸은 안마의자에 맡기고 스트레스로 힘든 정신은 아늑하고 푸근한 공간에서 빈백 소파에 누워 풀어낼 수 있는 청년들의 휴식에 최적화된 공간입니다.
O.A PANTRY
사물함과 프린트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사물함은 신청 없이 누구나 당일만 사용할 수 있으며, 공용컴퓨터로 인쇄는 인당 10장씩만 가능, 다른 이용자를 위해 10분만 이용해 주시길 권장하고 있네요.
무료로 쓸 수 있는 공유 공간이기에 서로를 위한 배려는 필수겠죠.
대관 가능한 공간으로는 크게 6곳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청년동 홈페이지 https://gmyouthzone.org/main/main.php 에서 예약 후 무료 사용 가능합니다.
토론∙회의 및 모임 등 집중력 향상과 소통을 위한 공간인 회의실 3곳
스타일러스 펜, 리모컨, HDMI 선, USB 허브
자기개발과 창작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프라이빗 한 공간 개인연습실 2곳
컴퓨터, USB 허브, 웹캠, 마이크, 크로마키 스크린, 조명
댄스 및 운동, 워크숍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한 공간 다목적실 2곳
리모컨, 음향 작업 기계(믹서), 스피커, 이어폰 젠더, 노트북
보컬 및 연주 등 음악 활동과 재능을 쌓아갈 수 있는 공간 밴드실 2곳
일렉기타, 베이스, 어쿠스틱 기타, 전자피아노, (전자)드럼, 마이크, 음향 작업 기계(믹서), 앰프, 스피커, 아이맥, 아이맥 키보드, 아이맥 마우스, USB 허브
녹음 및 영상 촬영, 편집 등 전문적인 콘텐츠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 미디어&녹음실
아이맥, 아이맥 키보드, 아이맥 마우스, 음향 작업 기계(믹서), 녹음 마이크, 오디오 인터페이스, 모니터링 컨트롤러
문화적인 즐거움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 가는 공간 문화홀, 조정실이 있습니다.
청년동에는 청년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 말고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것 또한 주머니 사정 가벼운 광명시 청년들을 위해 무료로 운영되고 있답니다.
프로그램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운영됩니다.
<자립> : 다양한 시도로 '나'를 발견하고 주변 환경에 꺾이지 않는 개인이 가진 단단함을 키우며 성장을 경험하는 프로그램
<커뮤니티> : 자발적·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청년 네트워크가 형성될 수 있도록 어울리는 프로그램
<취업> : 청년기를 보다 건강하고, 내가 원하는 미래를 그릴 수 있도록 청년들의 취업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인큐베이팅> : 청년 문화예술창작자를 발굴하고 양성하여 청년 예술인에게 다양한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모든 프로그램은 청년동 홈페이지 https://gmyouthzone.org/main/main.php 에서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어요.
3만8000여명의 청년이 이용하는 청년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한 이곳은 커피값 걱정 없고 시간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광명시 청년들만의 공간, 청년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펼치는 공간, 청년들의 꿈의 통로, 광명시 청년동입니다.
광명시 온라인시민필진 둥근해(우상미)님의 블로그
- #광명시청년동
- #경기도_최우수_청년공간
- #광명시_청년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