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걸어서 무주 여행] 무주공용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대합실 관광안내소
여행하기 좋은 봄,
버스 타고 무주 여행 GO GO!
겨우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을 깨우며 여행하기 좋은 계절 봄~ 오늘은 전북 무주 뚜벅이 여행 정보 모아봤어요.
1. 무주공용버스터미널 버스 시간&요금 대합실 정보
📍무주군 무주읍 한풍루로 351 무주공용버스터미널
☎063-322-2245
전북 3대 오지마을인 무주를 차 없이 뚜벅이로 간다면 무주공용버스터미널에서 여행을 시작하게 됩니다. 참고로 무주에는 기차역이 없어요.
무주공용버스터미널 승강장 규모는 제법 큽니다. 손님들을 태우고 내리는 고속버스 외에 일반 승용차 주차장이 혼재돼 있는데요. 승용차로 공용버스터미널 주차장 이용 시 별도의 주차료 같은 건 없이 편하게 이용하면 됩니다.
대합실 안으로 들어가 볼까요? 그야말로 오랜 세월의 흔적이 느껴집니다. 읍내에서 볼일을 마치고 군내버스를 이용하려는 주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계시군요.
대합실 내에는 식당이 두어 군데 보이고요. 도시의 편의점과는 좀 다른 편의점도 있습니다. 옷 가게도 있는데 장에 가지 않아도 필요한 옷을 구입할 수 있으니 편할 것 같아요.
군 단위 버스터미널이 아니면 보기 힘든 농약 가게와 부동산도 참 이색적인 풍경이네요.
2층과 3층에는 내과, 안과, 치과 등 병원들도 입점해 있어 주민들은 물론 여행객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처방받은 약을 조제할 수 있는 약국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매표소 쪽으로 가볼까요? 서울 지하철 노선도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네요. 서울 사람 눈에도 복잡해 보이는데 서울 방문길에 오른 지방 어르신이라면 과연 저 복잡한 노선도를 보고 목적지를 잘 찾아갈 수 있을지 걱정이 되네요.
무인 승차권 발매기는 요즘 시골 버스터미널에도 흔히 볼 수 있는 풍경!! 기계 사용이 어렵다면 매표창구를 이용하면 되니 어르신들 입장에서는 다행입니다.
직행버스시간표와 요금 정보 알아볼까요? 서울 남부터미널~무주 간 직행버스는 1일 5회. 2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무주는 전북자치도에 속하지만 주생활권은 대전으로 대전~무주 간 직행버스는 꽤 자주 운행되고 있습니다. 그밖에 전주, 광주, 금산, 남원, 인천 그리고 무주 최고의 여행지라 할 수 있는 구천동행 직행버스도 하루에 6차례 운행되고 있습니다. 직행버스 요금 정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요금표도 찍어봤어요.
군내/시내버스 시간표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가까이 찍어봤어요. 읍내 무료 순환버스도 운행되고 있어 반갑네요. 기회가 된다면 무주 읍내 무료 순환버스는 꼭 타보고 싶군요.
이제 터미널 밖으로 나가볼까요? 여행자들을 위한 무주관광안내소가 바로 터미널 앞에 있다고 해서 직접 찾아가 보기로 하는데요. 횡단보도 하나를 건너니 무주전통공예테미파크 입구 바로 우측에 아담한 규모의 무주관광안내소가 보이네요.
2.무주관광안내소
📍무주군 한풍루로 344
☎063-324-2114
무주군을 상징하는 반딧불 캐릭터 또리와 아리 조형물이 반가운 인사를 건네는데요.
5,900원으로 하루 동안 전라북도 유료관광지를 이용할 수 있는 전북투어패스에 대한 안내 문구가 눈길을 끕니다. 전북투어패스는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다니 기대감이 커지네요.
무주관광안내소는 덕유산리조트행 셔틀버스 탑승 장소이기도 한데요. 무주읍 출발 덕유산리조트행 셔틀버스는 오전 5시부터 오후 4시 40분까지 운행되며, 반대로 리조트를 출발해 무주읍으로 돌아오는 버스는 오전 9시 30분부터 저녁 10시 40분까지 운행되고 있어 관광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자세한 이용 안내는 전화번호 063-320-7113입니다.
관광안내소에는 2명의 담당자가 안내를 맡고 있었는데 방문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여쭸더니 맛집 정보라며 <무주군 대표 맛집 26선>이라는 브로슈어를 건네주시네요. 사실 여행지 어디를 가든 현지인 추천 맛집 정보가 가장 궁금한 법. 여행자들의 이런 요구에 부응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무주군의 노력이 돋보이는데요.
무주 더(The) 맛집은 전문기관의 현장평가와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의 암행 평가를 통해 식당의 운영 철학은 물론 전통성과 메뉴·서비스·위생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선정한 곳만을 모아 엮었다니 더욱 믿음이 가네요.
무주군은 지난 2021년부터 3년간 총 26곳의 맛집을 발굴해 무주의 맛을 선보이고 있으니 여행자들에게 정말 요긴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3. 한풍루 국가지정 문화재 ‘보물’
📍무주군 무주읍 한풍루로 326-5 (당산리)
☎무주군 시설관리사업소 063)320-5602
무주 뚜벅이 여행 정보, 다음 소개할 곳은 무주관광안내소 바로 뒤쪽에 위치한 한풍루입니다. 산책 삼아 관광안내소 뒤편 뜰을 걷다 계단 몇 개를 오르자 지남공원이 나타납니다. 남대천 남쪽에 자리하고 있는 지남공원은 산책하기에 좋아 보이는데요.
금강 맘새김길의 한 코스이기도 한 지남공원 내에는 2층짜리 누각, 한풍루가 조용히 자리하고 있습니다.
흐르는 물줄기가 바위에 부딪쳐 옥처럼 하얗게 부서지면서 굽이쳐 흘러가는 남대천 변의 아름다운 경치에 자리한 누각으로 전주 한벽루, 남원 광한루 등과 함께 호남 삼한 중 하나로 유명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누각’으로 손꼽혀 예로부터 이름난 시인, 묵객들이 즐겨 찾아 풍류를 즐겼던 곳입니다. 누각 위에 올라 옛사람들이 즐겼던 풍광을 감상하고 싶었지만 누각 위로 오르는 계단은 자물쇠가 채워져 있어 다소 아쉬웠는데요.
무주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무주공용버스터미널과 인접해 찾아가기 좋은 한풍루에서 조선 시대 풍류를 즐겼던 선조들의 멋과 낭만을 느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글, 사진=이정선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
- #2024전북
- #무주여행
- #무주버스터미널
- #무주뚜벅이여행
- #덕유산리조트셔틀버스
- #덕유산리조트
- #무주공용버스터미널
- #무주터미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