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신라 진덕여왕 때 창건된 천년사찰 경기도 화성 봉림사
경기도 화성 가볼 만한 곳이 어디가 있을까 찾아보니 봉림사라는 곳이 있어서 다녀왔습니다. 봉림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2교구 용주사의 말사입니다.
봉림사는 큰 규모의 사찰이 아니지만, 일주문과 천왕문이 있습니다. 봉림사로 올라가는 도로변에 천왕문이 있었는데 천왕문은 꼭 둘러보고 싶어서 잠시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천왕문은 역시나 무섭게 생긴 사천왕이 봉림사를 지키고 있었습니다.
봉림사는 바로 앞까지 차량으로 이동이 가능한데요, 바로 앞에 넓은 주차장이 있어서 이곳에 주차를 하고 봉림사를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조용한 사찰이라 방문객은 저와 딱 다른 한 팀만 계셨습니다. 한적하니 오히려 좋더라고요.
봉림사의 중심 건물인 극락전입니다. 봉림사에서 유명한 것이 목조아미타여래좌상입니다. 보물 제980호이기도 하고, 복장에서 7800여 년 전 고려 시대 경전과 사리가 발굴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극락전의 맞은편에는 범종루가 있었는데, 보통 현판은 한자로 많이 쓰는데 봉림사의 현판은 한글로 적혀 있더라고요.
극락전을 마주 보고 오른 편에는 설법전이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설법전이라는 전각은 약간 낯설게 느껴지는 이름입니다.
경기도 화성 가볼 만한 곳 봉림사는 신라시대 고구려의 침략을 불도의 힘으로 막기 위해 창건되었고, 궁궐에서 기르던 봉황이 나타났다고 해서 봉림사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극락전에 들어가 보려고 하는데요, 앞에서 말씀드린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이 모셔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은 고려 후기의 불상인데요, 불상 안에 들어있는 복장 유물 가운데 고려 공민왕 11년인 1362년에 불상에 다시 금칠을 하였음을 알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어서 만든 시기를 짐작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경기도 화성 가볼 만한 곳 봉림사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조용하고 한적한 사찰인 봉림사에서 힐링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 #봉림사
- #화성봉림사
- #비봉산
- #사찰
- #사찰여행
- #화성시가볼만한곳
- #화성여행
- #불교
- #봉림사목조아미타여래좌상
- #천년사찰
- #보물
- #화성가볼만한곳
- #경기도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