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가볼 만한 곳

공주 공산성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 봄이 왔습니다. 이곳저곳 아름다운 꽃들이 밖으로 나오라 유혹하는 계절이기도 하죠? 봄 햇살을 받으며 멋진 풍경 속에 산책을 하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것 같은 요즘, 봄에 가장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공산성을 찾았는데요, 오랜만에 찾아온 공산성의 봄 풍경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금강이 내려다보이는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공산성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면서 백제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데요, 들어가는 입구인 금서루와 함께 예쁜 영산홍이 만개하여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공산성 앞에는 매표소가 있는데요, 관람요금은 어른 3천 원, 청소년 2천 원, 어린이 천원입니다. 관람 시간은 09:00~18:00까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라가는 입구에는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자세히 나와 있는데요,. 공산성뿐 아니라 여러 곳을 소개하고 있으니 공산성을 보신 후 함께 둘러보셔도 좋습니다.

자랑스러운 벡재역사유적지구 공산성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임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공산성은 2015년 7월에 등재되었는데 웅진 백제 시기를 대표하는 왕성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곳이라는 증거겠죠?

매번 시기를 놓쳐 가장 아름다운 봄, 영산홍이 가득한 공산성의 모습을 보지 못했는데 올해는 드디어 이제 피기 시작하는 영산홍과 공산성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항상 사진으로만 감상했는데 역시 직접 와서 보니 더 아름답게 느껴지네요.

공산성 오르는 길옆에는 다양한 비석이 세워져 있는데요, 이곳은 금서루 입구 비석군으로 공주와 관련된 인물의 행적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비석들이라고 합니다.

공산성의 길이는 총 2,660m이며 성안의 중요시설이 지도와 함께 자세히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천천히 올라가면 첫 번째 입구인 금서루가 나옵니다. 금서루는 이름에 서쪽이란 표시처럼 4곳의 성문중 서쪽에 설치한 문루였으며 유지만 남아있었는데 이후 성내로 진입하는 차도로 이용되다가 1993년에 복원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금서루 밑에 큰 통로가 있는데 이곳이 차도로 이용된 곳이었나 봅니다.

위에서 내려다본 금서루와 그 주변 풍경입니다. 저 멀리 공산정도 보이는데요, 초록의 나무들과 함께 펼쳐진 모습이 아름답게 느껴집니다.

금강앞에 위치한 공북루의 모습입니다. 공산성의 북문으로 강변에 위치하고 있어 강 사이를 왕래하는 남북통로의 관문이었다고 하네요.

어느새 싱그러운 초록잎은 마음까지 상쾌하게 만들어주는데요, 봄에 꽃구경만 하고 다녔더니 어느새 나무들은 이렇게 초록잎을 가득 피우며 시원한 풍경을 연출하고 있었습니다. 그냥 걷기만 해도 좋은 산책길입니다.

길을 걷다 보니 쌍수정 사적비(도지정 유형문화재 제35호)가 보이는데요, 인조가 이괄의 난을 피해 이곳에 머물렀던 시기(인조 2년 2월 18일~23일) 5박 6일간의 내용을 새긴 비문이라고 합니다.

이 주변은 추정왕궁지로 현재 6차 발굴조사가 한창인데요, 공산성의 보존. 정비를 위한 학술발굴조사 현장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예전에 TV에서만 보던 발굴현장 모습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니 조금 신기하게 느껴졌습니다.

추정왕궁지는 백제가 한성에서 웅진으로 수도를 옮긴 웅진시대 초기의 왕궁터로 추정되는 곳인데요, 이곳도 한창 발굴중이라 천으로 덮여 있습니다.

그 뒤로 쌍수정(문화재자료 제49호)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곳은 인조가 이괄의 난을 피하여 일시 파천했을 때 5박 6일 동안 머물렀던 장소라고 합니다. 쌍수에 기대어 왕도를 걱정하던 인조가 평정 소식을 듣고 기뻐하며 이 쌍수에 통훈대부의 영을 내리셨다는 유래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쌍수정을 뒤로 하고 다시 성곽을 따라 천천히 걷다 보니 초록의 나무그늘이 시원하게 느껴졌는데요,

성곽과 그 주변의 나무에 느껴지는 싱그러움, 새소리와 바람 소리까지 온전히 자연을 느낄 수 있어 걷는 내내 편안하고 즐거운 산책을 하는 기분이었습니다. 아직 공사중인 곳이 많아 다 둘러볼 순 없었지만 싱그러운 봄기운이 가득하며 봄꽃이 피기 시작하면서 느껴지는 봄 풍경이 기분 좋게 만드는 공산성 봄 풍경을, 아름다운 영산홍이 피기 시작하는 지금이 공산성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공산성

위치 : 충남 공주시 금성동 53-51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양해일 기자의 글을 더 볼 수 있습니다.

{"title":"봄에 가장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공주 여행지, 공산성","source":"https://blog.naver.com/cyber_gongju/223424469644","blogName":"흥미진진 ..","blogId":"cyber_gongju","domainIdOrBlogId":"cyber_gongju","logNo":22342446964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