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즈넉한 논산 관촉사에서 힐링하세요

안녕하세요

논산시 소셜미디어 서포터즈 이병헌입니다.

​이제 겨울이 천천히 지나가고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논산 11경 중 1경인 논산 관촉사에 다녀왔습니다. 자동차로 가면 서논산I.C에서 12분 정도 걸립니다. 입구에 주차장이 있어 이곳에 주차를 하고 안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벚꽃이 피어날 때면 더 아름다운 일주문 부근을 지나 안으로 들어가면 매표소가 있습니다. 매표를 한 후에 천왕문을 지나 위로 올라갑니다. 이곳은 계단이 많이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논산 1경인 관촉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로 고려 전기 968년(광종 19)에 승려 혜명이 창건한 사찰입니다. 반야루라고 하는 불광보전이 있는데 누각 아래로 들어가면 바로 관촉사 대웅보전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석가모니불을 주불로 모시지만 관촉사 대웅보전의 주인공은 비로자나불입니다. 천천히 절을 돌아보면서 고즈넉한 분위기에 빠지면서 힐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종교와 상관없이 사찰에 가면 마음이 차분해집니다.

오른쪽으로 관촉사석조미륵입상이 보입니다. 관촉사에는 이곳을 상징하는 일반적으로 은진미륵이라고 부르는 관촉사석조미륵보살입상이 서 있습니다. 1963년 보물 지정 후 55년 만에 국보 제323호로 승격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석불입니다. 지금은 관촉사석조미륵입상 보존처리를 하여서 직접 볼 수는 없지만 돌아보는 데는 문제없습니다.

2022년에 찍은 사진

​관촉사석조미륵보살입상은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불상으로 고려시대 968년인 광종 때 만들어졌습니다. 얼핏 보면 머리와 몸통의 비례가 맞지 않아 그곳을 처음 방문한 사람이 중간에 한 도막이 없어졌을 것이라는 말을 하는데 관촉사석조미륵보살입상의 불균형적인 모습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전에 촬영한 사진을 올립니다.

관촉사석조미륵입상 앞쪽에 관촉사 석등이 있는데 보물 제232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석등의 높이는 5.45m이고 석등은 화강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968년(고려 광종 19)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관촉사 배례석이 석탑 앞에 있는데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53호로 정해져 있지요. 길이는 204㎝, 너비는 103㎝, 높이는 40㎝입니다. 장방형의 대석으로 면석(面石)의 긴 쪽에 3개, 짧은 쪽에 2개의 안상(眼象)을 새기고, 그 안에 고사리무늬 같은 버섯구름모양을 양각했습니다. 지금은 연등으로 가려져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관촉사 석탑은 고려시대 석탑으로 화강석으로 만들어졌고 높이 3.43m로 현재 남아있는 형태는 4층 석탑으로 보이지만 옥개석의 체감 비율로 보아 오층석탑이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관촉사에 현존하는 당우로는 관음전과 삼성각, 사명각, 해탈문과 현충각 등이 있으며, 중요 문화재로는 국보 제323호로 지정된 석조미륵보살입상(은진미륵)과 보물 제232호인 석등,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53호인 배례석,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79호인 석문, 오층석탑과 사적비 등이 있습니다.

마당 한쪽에는 관촉사 윤장대가 있고 손잡이를 잡고 돌릴 수 있습니다. 불교 경전을 넣은 회전식 책장으로 누구나 윤장대를 한 바퀴 돌리면 경전을 모두 읽은 공덕이 쌓인다고 합니다.

산신각에는 수박만 한 돌이 있습니다. 신앙심 깊은 어느 분이 꿈에 선몽을 받아 가져다 놓은 이 돌은 관촉사 경내에 놓여있던 돌입니다. 그러나 어리석은 한 사람이 훔쳐 달아났는데 꿈속에서 “이놈! 그 돌을 제자리에 되돌려 놓거라. 그렇지 않으면 화를 입느니라!”는 말에 제 자리에 가져다 놓았다고 합니다. 도둑질을 한 것은 잘못이지만 제자리에 가져다 놓았으니 화를 면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79호인 석문은 양쪽에 돌기둥을 세우고 널찍한 판석을 올려놓은 것으로, 창건 때 쇄도하는 참배객을 막기 위하여 성을 쌓고 사방에 문을 내었던 것 중 동문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이곳 관촉사는 언제 방문하여도 돌아보기에 좋습니다. 도심에서 가깝지만 고즈넉함이 참 좋습니다. 봄이 오는 길목에 천천히 돌아보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관촉사의 입장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고 입장료는 성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이곳은 가족 단위로 돌아보기 좋습니다. 논산에는 이곳 말고도 논산 11경에 포함된 개태사와 쌍계사가 있으니 같이 돌아보아도 좋습니다.

​관촉사

전화 : 041-736-5700

주소 : 충남 논산시 관촉로1번길 25


{"title":"고즈넉한 논산 관촉사에서 힐링하세요","source":"https://blog.naver.com/nscity/223033507236","blogName":"논산시 공..","blogId":"nscity","domainIdOrBlogId":"nscity","logNo":223033507236,"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