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장마 기간에는 유난히 더욱 많은 강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울산은 6월 23일부터 7월 24일까지 장마 기간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미리 호우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을 확인하고, 재난상황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장마기간에는 집안이 습도가 높아지는 것을 많이 느끼실 텐데요. 실내 습기 없애는 꿀팁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울산 장마기간 및

호우 대피요령☔

참고 : 국민재난안전포털

호우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2023년 울산광역시 장마기간은 남부지방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조금 빨리 시작되는데요.

대략 6월 23일부터 7월 24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부터 많은 양의 비가 쏟아지고 있는데요.

더 많은 피해가 발생하기 전 미리 호우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을 살펴보고 습득하길 바랍니다.📝

호우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않고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상황을 확인합니다.

📍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위해 나가지 않습니다.

상세 행동요령

호우는 하천 범람, 산사태, 침수 등을 통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비합니다.

1. 과거에 발생했던 내 지역의 정보는 미리 확인하고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공유합니다.

◾ 내가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지역의 홍수, 침수(저지대), 산사태, 해일 등 재해위험 요인을 미리 확인합니다.

◾ 주변의 배수로, 빗물받이는 수시로 청소를 실시하고 비탈면, 옹벽, 축대 등이 위험할 경우 정비하거나 시·군·구청에 신고합니다.

2. 재난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준비합니다.

◾ 기상특보나 홍수, 산사태 등 재난 예·경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TV, 라디오 등을 준비하고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 등을 미리 설치합니다.

3.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피방법 등에 대한 약속을 미리 정합니다.

지역의 대피 장소와 안전한 이동 방법, 대피요령을 미리 숙지하고, 어린이들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 안전디딤돌 앱 등을 활용

◾ 비상상황이 예견될 때에는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즉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이 각각 이동할 때를 대비하여 다시 만날 장소를 미리 정합니다.

◾ 대피경로는 하천변, 산길, 전신주나 변압기 주변 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4.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합니다.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라디오, 핸드폰 충전기, 휴대용 버너, 담요 등 비상용품을 미리 한 곳에 준비해 둡니다.

차량이 있는 경우에는 연료를 미리 채워 두고, 차량이 없을 경우에는 차량이 있는 가까운 이웃과 같이 이동할 수 있도록 미리 약속해 둡니다.

5. 재난에 대비한 지속적인 관심과 정비를 함께 합니다.

비상용품의 유효기간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교체하고, 대피장소, 대피경로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정비합니다.

주요기관 연락처

1. 위기상황, 긴급상황 시 신고전화

재난신고 119, 범죄신고 112, 민원 상담 110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044)205-1542~3

2. 행정안전부 국민행동요령, 임시주거실 등 안내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http://www.mois.go.kr

행정안전부 국민재난안전포털 http://www.safekorea.go.kr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안전디딤돌’

▼ 안전디딤돌 앱 사용방법 ▼


실내 습기 없애는 방법

참고 : 공정거래위원회

여름철 습도가 너무 높으면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공간별로 습기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거실·침실

패브릭 소파, 커튼, 카펫, 러그 등에 습기가 차기 쉽습니다. 장마철에는 공기가 잘 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자주 환기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굵은소금에 들어있는 염화칼슘 성분이 제습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빈 병이나 큰 그릇에 넣어주면 제습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볕에 잘 말리면 재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화장실

화장실은 씻는 공간이고 막혀있기 때문에 습기를 더욱 많이 느끼실 텐데요.

은 미세한 구멍이 고밀도로 분포되어 있어 수분을 흡수하며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떄문에 숯을 구비해두거나 목욕한 뒤에 벽 중간부터 바닥까지 뜨거운 물을 뿌리고 환기 시켜주면 곰팡이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옷장

옷장에는 신문지를 넣어 두면 습기와 냄새 그리고 벌레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신문지를 옷걸이 사이에 걸어두면 옷을 보송보송하게 입을 수 있으며 옷장 바닥에 옷을 바로 두지 않고 구멍이 난 바구니에 넣어두면, 통풍이 잘되어 습기를 없앨 수 있답니다.


울산 장마 기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를 맞아 호우 대피요령을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어떻게 행동하면 되는지 숙지하고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장마철 습기 없애는 꿀팁도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셔서 쾌적한 집안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title":"울산 장마기간 및 호우 대피요령 & 실내 습기 없애는 방법","source":"https://blog.naver.com/ulsan_nuri/223139083596","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_nuri","domainIdOrBlogId":"ulsan_nuri","logNo":22313908359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