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울산 장마기간 및 호우 대피요령 & 실내 습기 없애는 방법
올해 장마 기간에는 유난히 더욱 많은 강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울산은 6월 23일부터 7월 24일까지 장마 기간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미리 호우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을 확인하고, 재난상황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장마기간에는 집안이 습도가 높아지는 것을 많이 느끼실 텐데요. 실내 습기 없애는 꿀팁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울산 장마기간 및
☔호우 대피요령☔
참고 : 국민재난안전포털
호우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2023년 울산광역시 장마기간은 남부지방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조금 빨리 시작되는데요.
대략 6월 23일부터 7월 24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부터 많은 양의 비가 쏟아지고 있는데요.
더 많은 피해가 발생하기 전 미리 호우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을 살펴보고 습득하길 바랍니다.📝
호우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않고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상황을 확인합니다.
📍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위해 나가지 않습니다.
상세 행동요령
호우는 하천 범람, 산사태, 침수 등을 통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비합니다. |
1. 과거에 발생했던 내 지역의 정보는 미리 확인하고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공유합니다.
◾ 내가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지역의 홍수, 침수(저지대), 산사태, 해일 등 재해위험 요인을 미리 확인합니다.
◾ 주변의 배수로, 빗물받이는 수시로 청소를 실시하고 비탈면, 옹벽, 축대 등이 위험할 경우 정비하거나 시·군·구청에 신고합니다.
2. 재난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준비합니다.
◾ 기상특보나 홍수, 산사태 등 재난 예·경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TV, 라디오 등을 준비하고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 등을 미리 설치합니다.
3.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피방법 등에 대한 약속을 미리 정합니다.
◾ 지역의 대피 장소와 안전한 이동 방법, 대피요령을 미리 숙지하고, 어린이들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 안전디딤돌 앱 등을 활용
◾ 비상상황이 예견될 때에는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즉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이 각각 이동할 때를 대비하여 다시 만날 장소를 미리 정합니다.
◾ 대피경로는 하천변, 산길, 전신주나 변압기 주변 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4.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합니다.
◾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라디오, 핸드폰 충전기, 휴대용 버너, 담요 등 비상용품을 미리 한 곳에 준비해 둡니다.
◾ 차량이 있는 경우에는 연료를 미리 채워 두고, 차량이 없을 경우에는 차량이 있는 가까운 이웃과 같이 이동할 수 있도록 미리 약속해 둡니다.
5. 재난에 대비한 지속적인 관심과 정비를 함께 합니다.
◾ 비상용품의 유효기간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교체하고, 대피장소, 대피경로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정비합니다.
주요기관 연락처
1. 위기상황, 긴급상황 시 신고전화 |
재난신고 119, 범죄신고 112, 민원 상담 110 |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044)205-1542~3 |
2. 행정안전부 국민행동요령, 임시주거실 등 안내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http://www.mois.go.kr |
행정안전부 국민재난안전포털 http://www.safekorea.go.kr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안전디딤돌’ |
▼ 안전디딤돌 앱 사용방법 ▼
실내 습기 없애는 방법
참고 : 공정거래위원회
여름철 습도가 너무 높으면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공간별로 습기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거실·침실
패브릭 소파, 커튼, 카펫, 러그 등에 습기가 차기 쉽습니다. 장마철에는 공기가 잘 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자주 환기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굵은소금에 들어있는 염화칼슘 성분이 제습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빈 병이나 큰 그릇에 넣어주면 제습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볕에 잘 말리면 재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화장실
화장실은 씻는 공간이고 막혀있기 때문에 습기를 더욱 많이 느끼실 텐데요.
숯은 미세한 구멍이 고밀도로 분포되어 있어 수분을 흡수하며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떄문에 숯을 구비해두거나 목욕한 뒤에 벽 중간부터 바닥까지 뜨거운 물을 뿌리고 환기 시켜주면 곰팡이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옷장
옷장에는 신문지를 넣어 두면 습기와 냄새 그리고 벌레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신문지를 옷걸이 사이에 걸어두면 옷을 보송보송하게 입을 수 있으며 옷장 바닥에 옷을 바로 두지 않고 구멍이 난 바구니에 넣어두면, 통풍이 잘되어 습기를 없앨 수 있답니다.
울산 장마 기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를 맞아 호우 대피요령을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어떻게 행동하면 되는지 숙지하고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장마철 습기 없애는 꿀팁도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셔서 쾌적한 집안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호우대비요령
- #울산장마
- #습기없애는방법
- #울산장마기간
- #2023울산장마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