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금연 성공 TIP | 담배 위험성 & 금연 후 신체변화 알아보기
‘갑진년’을 더욱 ‘갚지게’ 만들 수 있는 여러분의 다짐은 무엇인가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위해, 가족을 위해 ‘금연’을 새해 목표를 정하셨을 것이라 짐작하는데요. 2024년이 시작된 지도 벌써 2주가 다 되어가는 지금, 여러분의 다짐은 현재 진행 중이신가요?
“올해는 기필코 금연에 성공할 거야!” 굳은 다짐을 하고 계신 여러분을 위해 금연에 성공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잘 알고는 있지만 지키기는 어려운 금연 성공법. 작심삼일이라는 단어가 떠오르기 전 여러분의 새해 결심을 굳건히 다지기 위해 다시 한번 알아봅니다.
담배의 위험성
(담배 속 유해 물질)
담배에는 니코틴과 타르를 비롯해 아세톤, 벤젠, 카드뮴, 암모니아, 비소, 부탄 등 각종 유해물질이 함유돼 있습니다. 흡연 시에는 이 같은 유해물질이 닿는 구강, 후두, 기도, 기관, 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암을 유발하는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담배 연기를 통해 흡입된 물질은 식도, 췌장, 방광, 신장, 유방, 대장, 간, 자궁경부, 위, 백혈병 등의 암을 유발하며, 심혈관계 질환 및 호흡기질환을 유발하고 생식기 기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전자담배는 타르가 없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담배와 마찬가지로 니코틴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해롭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니코틴은 담배에 중독되게 만들고, 사망 위험을 높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직접흡연 뿐만아니라 간접흡연의 경우에도 이와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금연의 효과
금연 후 신체 변화
몸에 해로운 담배를 끊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알아봐야죠!
먼저 금연을 시작한 뒤 20분이 경과하면 니코틴과 타르 같은 70개 이상의 유해물질로 인해 나타났던 혈관 수축, 혈압 상승 등의 변화가 정상화됩니다. 금연 후 2~3시간이 지나면 체내 니코틴이 더 사라져 흔히 말하는 ‘금단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금연 후 8~12시간이 지나면 혈액 속 산소량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는데요. 반대로 일산화탄소의 양은 떨어지게 됩니다. 일산화탄소는 체내량이 높을수록 원활한 산소 공급을 방해합니다.
담배 속 유해물질은 체내의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이고 혈전을 증가시켜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키는데요. 금연 후 24시간이 지나면 유해물질 수치가 낮아져 심장 마비의 발병 위험이 낮아지게 됩니다.
금연 후 사흘이 지나면 체내 니코틴 수치가 감소해 금단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니코틴 금단 증상으로는 짜증, 불안, 초초, 불면증, 두통, 집중력 저하, 신경과민, 긴장, 우울감, 고립감, 발한, 심박수 증가, 가슴 답답함, 손떨림, 메스꺼움, 구토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금연한 지 2주~3개월이 지나면 폐 기능이 회복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앞서 말한 금단증상은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금연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을 많이 흡연자라면 기침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미각과 후각의 기능이 좋아지는 것도 느낄 수 있습니다.
금연 성공을 위한 비법
1. 금주하기
금연을 다짐했다면 주위 사람에게 알리고 금주도 함께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술을 마시면 담배 생각이 더 난다고 말하는데요. 실제로 술과 담배는 쾌락을 느끼게 하는 도파민을 분비하는데, 음주 후 도파민이 분비되면 뇌가 담배를 피울 때 느꼈던 경험을 떠올려 더 많은 쾌락을 느끼기 위해 자연스럽게 담배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또한 술에 취하면 자제력이 떨어져 흡연의 유혹에 흔들리기 금연에 성공하려면 금주도 함께 실천해 보세요!
2. 니코틴패치 붙이기
금연이 어렵다면 보조제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니코틴 패치는 피부를 통해 몸속에 니코틴을 서서히 공급하는 보조제인데요. 하루 1회 1매씩 팔 안쪽이나 허벅지 등에 니코틴 패치를 붙이면 16~24시간 효과가 유지됩니다. 단, 니코틴 패치를 붙인 상태에서 담배를 피우면 혈중 니코틴 농도가 갑자기 높아져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금연껌 씹기
또 다른 금연보조제로는 금연껌이 있습니다. 니코틴이 들어있는 금연껌을 씹으면 흡연 욕구를 낮출 수 있습니다. 금연껌은 흡연을 하고 싶을 때마다 1알을 30분 정도 씹으면 좋습니다. 너무 빨리 씹으면 혈중 니코틴 농도가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으므로 하나만 천천히 씹도록 합니다. 금연 껌의 도움으로 금연에 성공했다면 껌 복용량을 천천히 줄여서 1회 최저 용량까지 서서히 낮춘 뒤, 금연 껌과 비슷한 맛을 내는 껌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금연 껌에 중독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식습관 & 생활습관 개선하기
금연을 위해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맛이 강하고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기름진 음식, 술, 카페인과 같이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나 아침에 일어난 뒤 습관적으로 흡연을 하는 패턴이 있다면 담배를 피우는 대신 차를 마시는 등 다른 행동으로 패턴을 깨는 것도 중요합니다.
5. 니코틴 해독 식품 먹기
금단 증상을 완화하고 니코틴 배설을 촉진하는 효과가 뛰어난 니코틴 해독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니코틴 해독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파, 당근, 해조류(김·파래)가 있습니다.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체내에 쌓인 니코틴을 무해한 성분으로 바꿀 수 있고, 당근의 터빈 성분도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김에 들어간 포피란은 면역력을 높여 암세포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 역시 니코틴 해독에 좋다고 하네요.
6. 금연클리닉 방문해서 전문가의 도움받기
혼자 금연하는 게 어렵다면 보건소다 병·의원에서 운영하는 금연클리닉을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금연 치료를 하면 혼자서 금연에 도전할 때보다 성공률을 10배 이상 높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약물이나 니코틴 보조제 등의 도움을 받아보셔도 좋아요.
오산시 보건소에서도 혼자서는 실천하기 어려웠던 금연 성공을 도와주는 금연클리닉을 운영 중입니다. 오산시 보건소 금연클리닉에서는 금연상담, 니코틴검사, 니코틴보조제 제공, 행동 강화 물품 제공 등으로 금연 성공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연 성공 1개월, 3개월, 6개월 마다 특별한 기념품을 제공해 금연 의지도 북돋워 드립니다.
오산시 보건소 금연클리닉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031-8036-4078~9, 6378로 연락해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 #담배
- #금연
- #흡연
- #금연효과
- #담배위험성
- #금연후신체변화
- #금연성공
- #금연방법
- #금연성공방법
- #금연성공TIP
- #담배위해성
- #담배유해물질
- #금단증상
- #니코틴패치
- #금연껌
- #니코틴해독
- #금연에좋은음식
- #금연클리닉
- #오산
- #오산시
- #오산시보건소
- #오산금연클리닉
- #오산시금연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