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전주에서 만나는 최고급 커피 로스팅 기업, '반다크브라운'
쌀밥만큼이나 자주 먹는 커피. 우리나라 사람들이 단일 음식으로 가장 자주 먹는 음식이 커피 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한낮 체감온도가 33℃ 넘으면서 더위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시원한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많은 사람들이 즐기면서 우리나라의 생두와 원두 등에 대한 커피 수입량이 올해 사상 최대치를 나타냈고, 성인 1명당 하루에 1.8번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렇게 커피를 사랑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좋은 원두를 통해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 봤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A. 네, 반갑습니다. 저는 반다크브라운 대표 및 경영 업무를 하고 있는 박희선, 기술파트 및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이사 강준권입니다.
저희 반다크브라운(VANDYKEBROWN)은 기능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고부가가치의 커피 제품군의 개발과 생산을 목표로 2020년 7월에 창업하였습니다.
커피는 성별, 연령, 사회적 지위 등과 무관하게 폭넓은 대상이 특별한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기능성 커피 제품 개발과 전 세계 7% 급의 스페셜 원두를
사용한 ODM 커피 드립백을 생산 제공하여
고부가가치 커피 산업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Q. 반다크브라운을 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 10여 년의 직장 생활 후 일종의 번 아웃이 와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한번 해보자는 마음으로 평소 즐겨 마시던 커피 관련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당장 매장을 차리고 나서 맛있는 원두를 찾던 중이었습니다.
커피 로스팅은 단기간에 할 수 없는 영역이기에 집 근처의 평소 즐겨 다니던 카미노 데 산티아고 매장에 사장님에게 원두 공급을 요청하였으나, 그 당시 산티아고 커피숍은 원두 납품은 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있어서 매번 원두 납품 실패를 거듭했었죠.
하지만, 꾸준한 설득 끝에 좋은 원두를 공급받아 개인 커피 매장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개인 커피 매장을 운영하면서 프랜차이즈에 비해 개인 커피 매장의 어려움과 한계점에 부딪혔고, 운영했던 커피 매장을 양도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원두를 공급받으며 커피, 커피 산업 및 커피 용품 등에 대해 산티아고 사장님과 많은 얘기를 나누면서 서로 생각이 비슷하고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란 믿음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현재 반다크브라운의 이사님이자 산티아고 사장님(강준권)과 같이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대표님이 생각하기에 현대사회에 커피란 사람들에게 어떤 매개체이며, 미래 커피 시장은 어떤 변화들이 찾아올까요?
A. 현대 사회에서 커피는 성별, 연령, 사회적 지위 등과 관계없이 폭넓은 대상이 특별한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팬데믹 시대를 거치며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홈 카페 족이 폭발적으로 증가였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는 네이버 데이터 랩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홈 카페 관련 상품 판매 증가율이 매월 가파르게 상승 추세고, 각종 SNS 상에서 커피를 직접 내려 마시는 영상의 인기가 증가하여 홈 카페 시장이 중요한 트렌드가 될 것 같습니다.
Q. 현재 기업 철학 및 추구하는 뱡향은?
A. 고급화된 고객의 니즈에 맞게 “맛”과 “향”이 가득한 스페셜 원두를 추출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최상의 커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커피 생두를 국내에서 재 가공하여 커피 및 커피 용품 등을 역 수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 반다크브라운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커피)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희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은 coffee drip bag입니다.
전 세계 상위 7% 이내의 스페셜 원두만을 사용하고, 20년 이상의 경력 그리고 Q-Gader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강진권 이사님이 4만 회 이상의 열풍식 로스팅을 기반으로 맛과 향을 구현하였습니다.
현재는 반다크브라운ODM 드립백 상품은 원하는 디자인을 커피 드랩백 봉투에 인쇄가 가능하고, 2023년 전주시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공급 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갓 DRIP를 형상화하였고, 추출구 Hole 크기와 개수, 모양 등 중력과 수압에 따라 추출되는 원리를 거치고 있기 때문에 집에서도 쉽게 핸드드립을 접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Q. 반다크브라운만이 갖고 있는 커피 차별성은 어떤 점이 있나요?
A. 맛있는 커피는 무엇보다도 재료가 좋아야 합니다. 최고의 원두를 찾기 위해 매달 다양한 생두의 커핑을 하고 최고의 생두를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각 원두의 특징이 잘 표현된 원두를 찾기 위해 세심한 과정을 거쳐 선택된 원두만을 사용하여 커피 드립백을 제작합니다.
무엇보다도 23년간 커피 로스팅을 해 온 로스터가 1kg씩 소량 열풍 로스팅을 통해 최상의 커피 맛을 구현하는데 점이 차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Q. 커피를 선호하시는 분들께서 가장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 좋은 원두와 맛있게 커피를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A. 좋은 커피는 코로 느끼는 향, 입으로 느끼는 커피 질감이 좋은 커피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풍미는 로스팅과 추출이 균형을 이룬 커피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무조건 비싸다고 해서 좋은 맛이 나는 커피는 아니고 로스팅 등 가공 과정에서 어떻게 만들어지느냐에 따라 맛에 완전히 변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맛있다고 하는 커피보다는 다양한 커피를 맛을 느끼면서 자기 자신에게 맞는 커피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커피 및 원두를 맛보고 경험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커피를 찾았다면 로스팅 날짜 등을 고려한 신선한 원두를 구매해서 음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Q. 반다이크브라운에서 만든 커피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반다크브라운의 직영 매장인 산티아고 커피숍(전주시 완산구 문학대로 5길 21-1, (063-224-0850))에 방문하시면 국내에서는 체험하기 힘든 전 세계 100여 종 이상의 커피를 핸드드립과 아메리카노 형태로 즐길 수 있어요.
반다크브라운의 드립백은 대표번호로 문의하시면 실제 산티아고 매장에서 사용하는 동일한 원두로 제작된 드립백 및 odm 드립 백을 주문하실 수 있어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A. 이렇게 특별한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음식의 가장 중요한 점은 맛이라 생각합니다. 커피도 음식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좋은 생두를 그 생두가 품은 가장 좋은 맛과 향을 최대한 끌어올린 로스팅을 통해, 맛있는 커피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반다크브라운
- #전주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