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공주 가볼만한곳 추천- 전병운 수물채색옻칠 회화전과 산성시장, 중학동구선교사가옥
공주 봄 여행지 추천
전병운 수물채색옻칠 회화전
산성시장, 중학동구선교사가옥
안녕하세요. 공주시 서포터즈 이창헌입니다. 오늘 이웃님들과 함께 돌아볼 공주 가볼만한곳은 공주 역사거리에 자리잡고 있는 전병운 수물채색옻칠 회화전과 산성시장, 중학동구선교사가옥입니다. 공주여행 코스 중 꼭 한번은 방문해봐야 하는 장소만 뽑아봤습니다. 공주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드리는 곳이니 공주여행을 계획하시는 분이 있다면 참고하여 신나는 봄 나들이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공주 가볼만한 곳 추천 3
전병운수묵채색옻칠회화전
이미정갤러리
충남 공주시 감영길 12-1
지난 27일까지 공주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전업 화가로 활동하고 있는 전병운 화가는 전시를 통해 30여 점의 작품을 방문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했었습니다. 오늘은 그 날의 전시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그는 어렸을 적부터 손재주와 호기심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묵채색화에 나전과 옻칠을 결합한 작업을 시도해 새로운 작품세계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병운 작가는 “예술세계는 늘 새로운 세상과의 대화로 자기의 길을 모색하고, 새로움을 발견하는 과정”이라고 말할만큼, 개성있는 작품을 자기만의 방법으로 나아가는 것이 진정한 예술의 세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전과 옻칠은 ‘나무’와 어울린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한지에 수묵채색화를 그린 후에 나전으로 다시 새기고 옻칠을 하는 작업을 합니다. 따라서 한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두 배 이상의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전문가와 관광객들 모두 작품을 보고 자연스럽게 감탄하게 됩니다.
코로나19이후 대중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온 갤러리 감상을 통해 공주만의 예술작품을 감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주 가볼만한 곳 추천 3
중학동구선교사가옥
충남 공주시 쪽지골길 18-13
예술작품을 감상한 이후 공주 역사를 배우기 위해 선교사가옥을 방문했습니다. 봄이 오고 있음을 개나리가 알려주듯, 선교사로 오르는 힐링산책코스는 이미 봄꽃들이 활짝 피었습니다.
이 건물은 미국 감리교회 소속 선교사 사택으로 건립되었습니다. 3층짜리 붉은 벽돌 건물로, 계단실과 각층 공간이 스킵플로어 형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관에서부터 반 층 올라가서 1층으로 진입하고, 반 층을 내려가서 지하층으로 내려나는 독특한 구조로 건축되었습니다.
20세기 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공주에서 선교사들이 선교 사업을 벌인 것은 물론이고 개교 100주년을 맞이한 영명학교가 교육을 시작한 상징적인 건물입니다.
목사님이 공주에 파견된 것은 1904년 봄입니다. 2023년 봄과는 조금 다른 모습이었겠지만, 그때 그 순간을 눈을 감고 잠시 떠올려봅니다.
공주로 파견된 목사는 바로 전 해인 1903년 사애리시 선교사와 결혼한 지 1년도 되지 않은 상태였지만, 그의 선교사 활동을 공주에서 이어가는 걸 망설이지 않았습니다. 선교사 부부는 1905년 남자 학교인 명선학당과 여자 학교인 명설학당을 설립했고 두 학당은 오늘날 영명중, 고등학교의 모태가 되었습니다.
공주 중학동 구 선교사 가옥 주변을 돌아본 뒤 오솔길을 따라 선교사 묘지를 방문했습니다. 이곳은 5~10분 경사가 조금 가파른 곳을 오르면 도차하는 아담한 공간입니다.
선교사는 1906년 2월 강경과 논산 일대로 순회 선교를 다녔습니다. 하지만 여행 도중 진눈깨비를 피해 상엿집에 들어갔던 사 목사는 장티푸스에 감염되고 맙니다. 그리고 한 달 만에 목사는 세상과 이별을 하게 됩니다. 그의 나이 34세였고, 아직 신혼이었던 젊은 선교사는 이국땅에 뼈를 묻게 됩니다.
공주 가볼만한 곳 추천 3
산성시장
충남 공주시 용당길 22 산성시장고객지원센터
공주 가볼만한곳 산성시장으로 이동해 봅니다. 도심속에서 느껴지는 봄바람은 암곰의 애틋한 설화를 설명이라도 하듯, 곳곳에 귀여운 곰 캐릭터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4일과 5일간 산성시장 문화공원에서는 '인절미 축제"가 진행되었습니다. 축제 기간 인절미 떡메치기, 인절미 시식회, 맛있는 떡 경연대회 등이 다채롭게 열렸습니다.
2024년에는 인절미 유래담이 탄생한 지 4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가 됩니다. 올해보다 내년 더욱 더 풍성하고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으니, 이웃님들도 잊지말고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공주 가볼만한 곳, 공주 산성시장은 오랜 역사와 함께 다양한 문화와 풍부한 관광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장날은 1일과 6일로 1, 6, 11, 16, 21, 26일에 열립니다.(31일은 열리지 않습니다.)
골목을 걷다보면 참기름을 만들기 위해 고소한 냄새가 코 끝을 행복하게 합니다. 전집에서는 손님들을 위해 포장하면서 바로바로 만들고 있는 모습이 사랑스럽게 느껴집니다.
야채와 신선한 해산물 등 다양한 먹거리가 진열대를 가득 채우고 있고 가게 곳곳은 공주페이 결제가 가능한 QR코드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시장은 현금결제가 중심이지만, 공주는 MZ세대들도 전통시장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쇼핑처럼 간단한 결제 수단을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공주 산성시장 인군에는 무령왕릉, 공산성, 고마나루 등 백제문화유산과 공주한옥마을, 금강, 국립공주박물관, 석장리박물관 등 풍부한 관광자원이 산재해 있습니다. 주말여행 공주에서 기분좋은 추억 많이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