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진안 가볼만한 곳 – 신비로운 명소 일번지, 마이산
말의 귀를 닮은 산이에요?
두 봉우리가 쌍돛대 같아요
마이산 절경을 한눈에🍃
전북에 명산을 아이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강천산에 이어 마이산을 찾게 되었는데 마이산은 우리나라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아주 독특하게 생긴 산이죠. 말의 귀를 닮았다는 마이산!!!
아이들과 다녀오게 되다 보니 더욱 신기해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마이산 정상까지는 한 여름철에 무리라서 마이산 탑사까지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아이들과 오리배를 타러 많이 오신다고 하는데 저희 가족은 오늘 탑사에 가서 신비한 광경과 마이산 자체의 아름다움을 느낄 겸 다녀왔습니다. 남부주차장에 주차를 한 뒤 이정표를 따라 마이산을 향해 올라갔습니다.
주차장은 무료이며 안내소, 각종 음식점, 편의점 등이 깔끔하게 정비되어 있었습니다. 먹거리는 산채비빔밥, 등갈비구이였는데요. 산행을 한 뒤에 식사하기 참 좋겠습니다. 마이산 주차장에서 탑영제까지 20분 정도 아스팔트 도보를 따라 아이들과 장난도 치며 이동하였어요.
멋진 마이산의 모습이 탑영제 뒤편으로 펼쳐지네요. 저 호수 안쪽에 파란 지붕이 오리배를 탈 수 있는 선착장이고요. 이 호수에 사는 물고기에게 먹이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봄이나 가을철에 오면 훨씬 이 풍경이 아름답다고 해요.
신비한 마이산의 풍경을 감상하며 계속 전진하였습니다. 더운 여름이라서 반드시 500ml 물 한 병씩은 챙겨서 이동하는 게 좋겠습니다. 아침 일찍 산행을 마치고 내려오시는 분들도 엄청 많았습니다. 탑영제 뒤쪽으로 돌탑체험장이 있습니다.
마이산 탑사가 유명한데 그 부분을 고려해서 돌탑 쌓기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한 거 같네요. 막내아들이 마이산 탑사 가는 것보다 여기서 탑을 쌓고 놀겠다고 해서 설득하느라 애먹었습니다. 😂
돌탑 체험장을 뒤로하고 산책길을 따라 걸으면 정말 아름답게 조성된 공원이 길과 함께 이어집니다. 그늘이 제법 있어서 걷는 동안 엄청 덥지는 않았어요. 약간 경사길이라 운동도 되고 상쾌하였습니다.
언제 봐도 신비로운
마이산 탑사 풍경🍃
마이산 탑사가 보이기 시작하네요. 주차장에서부터 출발한 지 30~40분 정도 걸렸어요. 그리 지루한 시간은 아니었습니다.
산 자체가 거대한 바위이고 세월의 흔적이 바위 곳곳에 풍화를 일으켜 언제라도 돌이 떨어지는 게 이상하지 않는 생각보다 위험한 곳이네요. 그래서 그런지 주차하지 말라는 표지가 곳곳에 있습니다. 거대한 절벽이 사뭇 살벌합니다.
마이산 탑사를 둘러보려면 문화재 입장료를 내야 합니다. 어른은 3천 원이고 아이는 1천 원입니다. 입장료를 내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정말 신비로운 광경이 눈앞에 펼쳐지게 돼요. 아이들도 "우와~"하며 감탄을 연발하네요. 정말 기괴한 돌탑들이 곳곳에 쌓여 있어 마이산 자체의 신비로움을 한층 더 높여주는 거 같습니다.
마이산 탑사는 암마이봉 남쪽 골짜기에 자연석으로 쌓은 것으로 1976년 4월 2일 전라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이갑용이라는 사람이 25세 때 입산하여 은수사에 머물면서 솔잎을 먹으며 수도하던 중 신의 계시를 받고 돌탑을 쌓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10년 동안 120여 개에 달하는 여러 형태의 탑이 현재에는 80여 개가 남았다고 합니다. 높이는 1m부터 15m까지 다양하고 돌을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쌓아 올려 허물어지지 않도록 했다고 합니다.
암마이산 정상 이정표를 보고 등산하고 싶었지만 꾹 참고 마이산 탑사 끝까지 올라가 봤습니다.
탑사 내에는 대웅전도 있고 각종 탑과 불교적인 문화재들이 있습니다. 분위기가 조화롭다고 해야 할까요? 고요한 가운데 탑사를 둘러보니 참 호젓하고 좋았습니다.
더운 여름 마이산 탑사 우물에서 시원하게 목도 축이고요. 탑사 가장 끝에 있는 천지탑을 향해 올라갔네요.
탑사 가장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보니 돌탑들의 모습이 더욱 아름답습니다. 한 사람의 종교적 믿음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도 생각해 봤네요. 아이들에게는 마이산 자체가 주는 독특함이 강렬하였습니다. 전북 신비로움 명승지 마이산 아이들과 꼭 다녀와보시길 추천합니다.
글, 사진=김승기 기자
- #전라북도
- #2023전라북도
- #전북특별자치도
- #아이와뭐하지
- #진안가볼만한곳
- #진안마이산
- #마이산탑사
- #진안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