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소셜미디어 시민홍보단 최배훈

봄의 전령사

구조라 춘당매


매년 이 시기에 많은 작가분들이 찾는 곳이 바로 구조라에 위치한 구조라 초등학교인데요.

1999년도에 폐교하였지만 봄이 되면 항상 사람들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바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빨리 피는 매화를 보러 말이죠.

작년에는 조금 늦게 방문해서 아쉬웠는데 올해는 조금 서둘러서 다녀왔네요. 구조라 초등학교 내에 위치한 춘당매를 보러 오게 되었습니다. 몇 해 전만 해도 정문 입구는 반듯하게 세워져있었는데 언제부턴가 쓰러져있더니 그냥 이대로의 구조라 초등학교 입구 모습이 되었네요.

매서운 한파가 몰아친 뒤의 모습은 정말 평온했는데요. 이제서야 매화가 열리기 시작했는데 아마도 며칠 뒤면 본격적으로 개화가 시작이 될듯했어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빨리 피는 매화로 알려져 있으며, 매년 1월 10일경 꽃망울을 맺고, 입춘 전후에 만개하지만 그보다 더 빠를 때도 있다고 합니다.

수령은 120~150년으로 추정되며, 현재 구조라 초등학교 교정에 4그루, 마을 초입에 1그루가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일 왼쪽에 있던 매화나무는 다른 나무들에 비해서 개화가 이른 편이었는데요. 바람이 불어올 때마다 매화나무의 향기가 코 끝을 자극하네요.

벚꽃과 비슷하게 생긴 매화는 시기에 따라 구분이 가능하지만 가장 크게 향기의 유무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해요.

1999년 9월 1일 폐교로 지정된 구조라 초등학교 춘당매 덕분에 사람들의 발길이 닿고 있는데요. 을씨년스러운 모습이 조금은 안타까웠습니다. 요즘 거제도의 여행의 중심지로 각광받는 구조라인데 폐교부지가 너무나 아깝더라고요.

봄이다가 오면 거제도 가볼 만한 곳으로 대한민국에서 제일 먼저 피는 매화를 보러 구조라에 위치한 구조라 초등학교를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엄청나게 규모가 큰 여행지의 모습이 아닌 폐교의 한쪽 자락에 자리 잡고 있으니 주변 관광지와 함께 연계를 해서 잠시 들러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구조라에는 샛바람 소리길, 구조라성, 수정봉까지 이어지는 코스가 상당히 매력적이니 꼭 들러보시길 바라봅니다.

그런데 분명히 구조라 초등학교 내에는 4그루의 매화나무가 있다고 적혀져 있는데 도무지 찾을 수가 없었어요. 그리고 작년 사진을 뒤적이면서 그 해답을 찾을 수가 있었답니다.

좌 : 2022년 / 우 : 2023년

아무리 주변을 돌아보아도 한 그루의 매화나무가 안 보였어요. 그래서 작년 기억을 더듬어서 이쯤 있을 거라는 생각에 사진을 찍고 후에 확인해 보니 있어야 할 나무 한 그루가 없어졌네요... 물론 제일 작은 매화나무이기도 했고 위치상 많은 사람들의 관심에서 벗어난 매화나무인 건 분명했어요. 아무래도 폐교이다 보니 관리가 안 되었기 때문이겠죠. 그럼 이제는 교내의 4그루의 매화나무가 아닌 3그루의 매화나무로 바꿔야 하는 걸까요? 애당초 몰랐다면 모를까 알고 나서 보니 너무나 아쉬웠네요.

마지막 한 그루의 매화나무는 구조라 마을 초입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쉽게 버스정류장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벽화가 새롭게 단장을 마치고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마을 초입의 매화나무도 이제 개화가 시작되기 시작했는데 버스를 타고 구조라에 오시면 제일 먼저 매화 향을 느끼실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드네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빨리 개화한다는 매화, 춘당매보러 구조라 여행 어떠신가요?

{"title":"봄의 전령사 구조라 춘당매","source":"https://blog.naver.com/geojecity/222996598640","blogName":"거제시 공..","blogId":"geojecity","domainIdOrBlogId":"geojecity","logNo":22299659864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