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갑천 물줄기를 따라 흑석리까지 떠나는 자전거 라이딩

#대전서구 #자전거라이딩 #흑석리 #갑천 #대전갑천 #자전거 #라이딩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수변구역이나 녹지는 지열을 자연적으로 흡수하여

이러한 자연이 있는 지역은

건물과 아스팔트가 밀집한 도심보다 기온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대전 서구에는 커다란 물줄기인 갑천이 흐르고 있어서

그늘만 가면 한여름에도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원한 갑천 물줄기를 따라 흑석리까지 떠나는 자전거 라이딩

푹푹 찌는 여름을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에어컨이 나오는 실내에만 머무를 것이 아니라 기온이 적당한 날 해가 없는 오전에는 야외활동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자전거 타기가 있는데요, 시원하고 물이 맑은 갑천을 따라 자전거를 타면 기분이 상쾌할 뿐만 아니라 광합성을 하는 동안 비타민 D도 듬뿍 맞고, 신체 활동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갑천 라이딩은 도안동 출발 기준으로 두 가지 방향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먼저, 대청호까지 갑천 하류로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류로 가면 아파트, 엑스포다리, 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 등 도시뷰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갑천 하류 방향 라이딩의 장점은 자전거 길이 평탄하게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흑석유원지나 장태산까지 갑천 상류로 올라가는 방법이 있으며,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자전거 라이딩 코스이기도 합니다. 갑천 하류 방향 라이딩과 달리 갑천 상류 방향 라이딩은 한적한 시골 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길이 다소 평탄하지 않은 부분도 있어서 지나다니는 사람이 별로 없고 자전거 마니아층이 주로 다닙니다. 로드바이크라면 조심하셔야겠습니다.

갑천 상류 방향 라이딩을 할 때는 주변에 음식점이나 상점이 없어서 충분한 음료와 간식을 챙겨오시는 편이 좋습니다. 갑천 상류 방향으로 갈 때 수미초등학교 방향으로 올라가면 길이 끊겨서 결국에는 갑천 중보를 건너가야 합니다. (괴곡동 느티나무가 있는 방향)

그런데 비가 오거나 갑천 물이 넘쳐서 평상시 도보로 건널 수 있는 중보에 물이 흐르면 되돌아가야 하므로 삼정 하이츠 아파트 앞에 있는 세월교를 건너는 것이 좋습니다. (동시에 펌프 트랙도 즐기면 일석이조입니다)

갑천 따라 쭉 자전거로 달리다 보면 상보안 유원지를 만납니다. 상보안 유원지 가는 길 군데군데 낚시하는 사람도 보입니다. 상보안교 아래에는 그늘이 있어서 캠핑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상보안 유원지에서 다리를 건너 갑천 물줄기를 따라가면 노루벌을 만날 수 있고 가는 길을 따라 텐트가 많이 있었습니다.

노루벌은 반딧불이의 서식지로 유명한 곳으로 늦여름부터는 반딧불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노루벌을 지나면 장평보유원지가 나옵니다.

상보안 유원지보다 그늘이 없어서인지 캠핑차나 텐트는 거의 보이지 않았으며, 대신 식당과 카페가 있어서 여유가 된다면 잠깐 쉬어가도 좋을것 같습니다.

장평보유원지에서 다리를 건너 흑석동 방향으로 가다 보면, 최근 생겼는지 지도에 없는 자전거길이 하나 나오는데 이곳 경치가 아주 빼어납니다. 나무가 그늘져서 덥지 않으며 더욱더 맑은 갑천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갑천 건너편에는 기찻길이 있고 자전거 길 끝자락에는 풍경과 예쁘게 어우러진 아름다운 농가주택이 여럿 있습니다.

흑석동까지 거의 다 왔습니다. 물안리 다리를 따라 있는 농가주택을 지나 다리를 하나 건널게요. 물안리 다리 앞에 ’수영장‘이라는 버스정류장이 있는데 왼쪽으로 도로를 따라 달리면 저 멀리 폐역인 흑석리 기차역이 보입니다.

굴다리로 들어가면 흑석동에 도착입니다. 흑석동을 지나 장태산까지 자전거로 갈 수 있지만, 그늘진 곳이 별로 없으므로 흑석동 유원지에서 점심을 먹고 돌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안동에서 흑석동 유원지까지 사진 찍고 넉넉잡아 1시간이면 자전거로 충분합니다. 이색적인 자전거 코스를 원하신다면 갑천 상류를 따라 흑석동까지 가는 길을 추천합니다.




{"title":"시원한 갑천 물줄기를 따라 흑석리까지 떠나는 자전거 라이딩","source":"https://blog.naver.com/first_seogu/223177862871","blogName":"대전광역시..","blogId":"first_seogu","domainIdOrBlogId":"first_seogu","logNo":22317786287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