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테크노폴리스 중앙공원에 나라꽃 무궁화꽃이 활짝 피었어요!

무궁화동산에 이제 무궁화꽃들이 피어나기 시작하여 다녀왔어요.

무궁화 동산 가는 길에 중앙공원 분수에 피어난 무지개가 넘 아름다워 한 컷~

테크노폴리스 중앙공원 무궁화동산

나라꽃 무궁화를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중앙공원 내에 조성한 무궁화동산은 이맘때쯤 각양각색의 무궁화 꽃들이 일제히 피어나는데요.

우리 전래놀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주제로 3,000㎡ 부지에 15개 품종 1,025그루의 무궁화가 식재되어 있답니다.

나라꽃 무궁화는 '무궁(無窮)'이라는 한자 뜻처럼 '궁핍 없이 오래가는 꽃'을 의미하며, 우리 한민족의 끈기와 민족성을 상징하는 꽃이에요.

이름처럼 7월부터 10월까지 100일 이상 꽃이 끊임 없이 피고 지는 특성이 있는데요.

꽃이 한창 피어나기 시작하는 2025년 7월 9일에 방문했는데 이제 개화 시작하는 것 같아요.

여름의 시작부터 초가을까지 끊임없이 피어나니 3개월간 어느 때 방문해도 무궁화꽃을 볼 수 있답니다.

무궁화동산은 대한민국 문장을 형상화한 화단을 꾸며 무궁화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표현했으며,

전래놀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주제로 체험할 수 있는 조형물도 설치되어 있어요

'제7회 나라꽃 무궁화 명소 특별상'

2019년 조성된 무긍화 동산은 2020년 산림청으로부터 소개하고 싶은 나라꽃 무궁화 명소로도 지정되었답니다. 짝짝짝!

무궁화의 분류와 친척들

무궁화는 목화, 접시꽃, 닥풀, 부용 등과 같은 아욱과 식물이라고 해요.

어쩐지 비주얼이 목화나 접시꽃과 많이 닮았다고 생각했는데 친척이었네요^^

무궁화 하면 보통 분홍이나 흰색꽃만을 생각하는데 알고 보니 종류가 다양하더라구요.

무궁화는 꽃 모양에 따라 홑꽃, 반겹꽃, 겹꽃 등으로 나뉘고,

꽃 색깔에 따라

중심부에 단심(붉은색 무늬)이 없는 순백색의 배달계,

중심부에 붉은 색 무늬가 있는 단심계,

흰색이나 연분홍 꽃잎 가장자리에 붉은색 무늬가 있는 아사달계 등으로 구분된다고 해요.

이제 무궁화꽃을 보면 조금은 유식하게 아 이건 '단심계'구나 '배달계'구나 하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나라 꽃이 된 유래와 활용

무궁화의 특성과 우리나라 꽃이 된 유래, 역사 속의 무궁화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요.

무궁화는 우리나라 휘장인 국장, 나라 도장인 국새에도 새겨져 있다고 해요.

대통령 표창, 법원이나 국회 같은 국가기관 상징, 훈장 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무궁화🌸

무궁화를 알고 나니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애국가 구절이 새롭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방학기간 동안 아이들과 방문하여 꽃 구경도 하고 우리 꽃에 대해 공부한다면 아주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아요.

특히 바로 길 건너 달성교육문화복지센터 내 달성어린이숲도서관이 7월 임시개관을 해 운영 중이니, 무궁화동산에서 우리 꽃 체험 후 도서관에서 더위를 식히면서 독서도 하면 멋진 하루가 될 것 같아요!

무궁화동산 풍경

이제 무궁화 동산을 천천히 둘러볼까요?

우리꽃 무궁화는 생명력이 강하여 끊임없이 피고 지고 피고 지고 100여일 동안 피는 꽃이라 그 아름다움을 미처 몰랐던 분이 많죠.

자세히 뜯어보면 하늘하늘 우아하면서 화려한 자태를 자랑하는 꽃이랍니다.

대한민국 문장을 형상화한 무궁화 동산은 바깥쪽 길은 데크로 이루어져서 천천히 가볍게 걸을 수 있고, 안쪽은 흙길로 조성해 또 다른 느낌으로 산책할 수 있어요.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유치원이나 초등학생들의 체험학습 시 관찰 활동에도 좋겠더라구요.

식물을 많이 가꾸는 편이라 나무 수형을 자세히 보는 편인데, 무궁화동산 나무들을 잘 가꾸어서 수형이 모두 예쁘더라구요.

나무를 단단하게 받쳐주는 부목, 하늘로 멋지게 뻗은 가지들, 그래서 꽃들이 더 예뻐 보입니다.

36~37도를 오르내리는 무더위에도 무궁화 잎들이 싱싱하고 싱그러워 보이네요.

하늘하늘 투명한 꽃잎에 그림자가 생기는 모습이 아름다워 혼자 감탄사를~

중앙에 붉은 무늬가 있는 단심계 무궁화, 홑꽃, 반겹꽃 등 이제 무궁화를 보고 종류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시리즈로 더욱 유명해진 전래 놀이죠. 일제강점기 무궁화 보급에 크게 기여한 남궁억 선생이 나라사랑의 마음과 독립의 염원을 어린이들에게 심어주고자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라는 놀이를 널리 알렸다고 해요.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오면 놀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요.

무궁화동산 한쪽에 전망대가 있어서 올라가 보니 꽃동산이 한눈에 들어 오더라구요.

지금은 무궁화가 피어나기 시작하는 때라 푸른 잎들이 더 눈에 띄는데 꽃들이 본격적으로 피기 시작하면 장관을 이룰 것 같아요.

중앙 산책로를 따라 천천히 걸어 봤어요.

조롱조롱 달린 꽃봉오리들이 무거워서 아래로 처진 가지들,

살랑살랑 산들바람에 흔들리는 가지들이 모두 아름답습니다.

시원한 초저녁에 산책하면 더 좋을 듯해요.

하얀 꽃잎에 중앙에 붉은 무늬가 있는 꽃들과,

흔히 볼 수 없는 무늬 없는 순백색의 꽃, 꽃잎에 붉은 무늬가 있는 꽃들까지 다양한 무궁화들을 만나 볼 수 있어요.

우리 나라꽃 무궁화의 아름다움에 푹 빠진 하루였답니다.

대구테크노폴리스 중앙공원 무궁화동산에서 우리꽃 무궁화 꽃놀이도 하고, 전래놀이 체험도 하면서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추천해 드려요~

2025 달성군 블로그 기자단 전옥도

#테크노폴리스 #테크노폴리스중앙공원 #테크노폴리스중앙공원무궁화동산 #테크노폴리스무궁화동산 #무궁화꽃 명소 #대구무궁화명소 #나라꽃무궁화명소 #텍폴 #유가읍 #현풍읍

{"title":"테크노폴리스 중앙공원 무궁화동산🌷 무궁화꽃이 활짝 피었습니다!","source":"https://blog.naver.com/dalseonggun/223933383427","blogName":"군민이 빛..","domainIdOrBlogId":"dalseonggun","nicknameOrBlogId":"달성","logNo":22393338342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