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가볼만한 곳

봄 여행지 추천

공주 봄 여행 가볼만한 곳 추천

공주 중학동구선교사가옥

충남 공주시 쪽지골길 18-13

공주지역 최초의 서양식 건물을 찾아 공주 봄여행을 시작했습니다. 여행을 다니다보면, 우리나라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탐방을 자연스럽게 하게 됩니다. 특히 공주는 다양한 문화 유적지가 존재하고 있으며, 중학동 구선교사 가옥은 국가등록문화재 제233호로 등록될 만큼 볼거리가 다양합니다.

이 건물은 미국 감리교회 소속 선교사 사택으로 건립이 되었으며 3층짜리 붉은색 벽돌로 지어졌습니다. 최근에 건축되었다고 해도 믿을 만큼 외관이 깔끔했고 반듯해서 사진촬영하기에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흔적들은, 20세기 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공주에서 선교사들이 이곳에서 선교 사업을 이어갔던 추억들이 남아있습니다.

공주 중학동 구 선교사 가옥은 현재 운여하고 있는 학교 뒤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학교를 지나서 이곳을 방문해도 되지만, 골목길을 좋아하는 분들은 봄꽃향기가 가득한 힐링산책로를 따라 천천히 걸어올라오는 걸 추천합니다.

한국에 존재하지만, 서양식 느낌이 강하게 느껴지는 이 건물은, 공주 지역 최초의 서양식 건물입니다. 건물 내부를 리모델링하여 방문객들에게 좀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했으면 하는, 욕심도 있었지만, 이곳은 외관만 감상할 수 있습니다.

건물 내부는 들어갈 수 없었지만, 내부 구조는 "스킵 플로어"라는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쉽게말해 현관에서 반 층 올라가면 1층으로 바로 진입하게 되고 반 층을 내려가면 지하공간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공주 중학동 구 선교사 가옥은 옆쪽으로 여러명이 앉을 수 있는 계딴이 존재합니다. 과거 이곳에서 선교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나누면서 믿음을 나눴던 것 같습니다. 건물 내부는 조선에 파견된 미국인 선교사 샤프 목사 부부가 살았습니다.

샤프 목사가 직접 설계를 하여 만든 건물이라고 하니, 역시 문화유산은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또한 건축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으며, 근대문화유산여행에 관심있는 여행객들의 단골여행 코스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선교사 가옥과 함께 유관순 열사의 이야기도 함께 기록되어 있습니다. 샤프 선교사의 부인인 사애리시 선교사에 가르침에 따라 서울 이화학당에 교비 장학생으로 전학을 시켜주셨고 13살이었던 유관순 열사를 양녀로 삼아 교육을 해주셨습니다. 멋진 스승님 덕분에 유관순은 오랫동안 국민들 가슴 속에 자리하고 있는 인물이 되었고 애국심의 또다른 얼굴로 인정받았습니다.

샤프 부부는 안타깝게도 1906년 전염병에 걸러 34세의 젊은 나이로 순교했습니다. 사프 선교사의 부인 사애리시는 1900년 29세의 나이에 어학당에서 공부를 하다가 동창인 샤프 선교사와 3년 뒤 서울에서 결혼을 했습습니다. 약 3년간 부부 생활을 했지만 애석하게도 신혼생활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영명 동산에는 샤프 선교사를 비롯하여 테일러, 윌리엄스, 아멘트 선교자의 자녀들이 함꼐 잠들어 있습니다.

공주 봄 여행 가볼만한 곳 추천

공주 산성시장

충남 공주시 용당길 22

야시장으로도 유명한 이곳은, 1937년에 개설된 공주산성시장은 백제의 왕궁터인 공산성 성곽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사적, 문화적 전통성을 지닌 시장으로 관광객들의 필수방문코스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공주 산성시장은 유일의 장터로 2012년 문화광광형 시장으로 선정됐으며 특히 밤과 밤과자, 밤막걸리, 올방떡 등 공주의 특산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잠시 운영을 중단하였지만, 곧 개장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시장 내에는 문화공원 분수대, 미니 식물원 등이 조성돼 있습니다. 상인들로 구성된 라디오 방송국 소리마루는 시장 활성화에 큰 몫을 해내고 있으며 가래떡 나눔 행사, 씨름대회 등의 축제로 일년 내내 다채롭습니다. 인근에 공주박물관, 공산성, 무령왕릉 등 관광지가 많아 당일치기 코스로도 좋습니다.

봄이 되면서 다양한 모종들이 전통시장 거리를 가득 채웁니다. 이것저것 꼼꼼하게 고르는 방문객들의 시선에서는 텃밭 가꾸기 인기를 실감하게 됩니다.

SNS 인증사진을 남기는 장소들은 재미난 풍경을 만들어 냅니다. 처음 방문한 분들은 가족들과 재미난 추억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촬영 하기 바빠 보입니다.

공주 봄 여행 가볼만한 곳 추천

공주 제민천여행자쉼터

충남 공주시 봉황로 68

공주 제민천 여행자 쉼터는 무료입장으로 운영되는 재미난 장소입니다. 공주여행을 즐기면서 누구든지 잠시 쉬어가는 공간으로 먹거리를 가져와서 가볍게 드실 수 있는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1월부터 진행된 "디자인씽킹 워크숍 굿즈"는 별도로 구매도 가능합니다. 중학동 도시재생사업의 주민협의체 본과인 "제민천역사문화분과"는 비영리단체 "소소한"을 설립하였고 사업기간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활동을 위하여 디자인씽킹 워크숍을 통해 "소소한"을 대표하는 굿즈를 개발하였습니다.

오랜 역사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재미난 인테리어를 쉼터공간에 조성하였습니다. 바닥 유리 아래로는 나무 뿌리가 그대로 연결되어 있으며, 좌우로는 공주문화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이 진열대를 가득 채웁니다.

역사와 문화 자연스럽게 공존하는 충남 공주는, 지역 문학인들의 사랑방 역할을 할 세미나 공간도 별도로 조성하였습니다. 공주시는 지역 문학인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공주문학사랑방’을 완성시킴으로써, 고즈넉하고 예스런 멋마저 풍겨나는 공주를 완성시켰습니다. 앞으로 이곳은 지역민과 방문객들의 소통 공간이 될 거승로 예상됩니다.

공주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제민천여행자쉼터에서 시작되는 다양한 볼거리를 계획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사계절 다양한 멋을 간직하고 있는 공주에서 잊지못할 추억 많이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이문희 기자의 글을 더 볼 수 있습니다.

{"title":"공주 가볼만한 곳 봄여행지 추천- 제민천여행자쉼터, 산성시장, 중학동구선교사가옥","source":"https://blog.naver.com/cyber_gongju/223059070853","blogName":"흥미진진 ..","blogId":"cyber_gongju","domainIdOrBlogId":"cyber_gongju","logNo":223059070853,"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m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