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울산 블로그 기자입니다. 오늘은 프랑스를 대표하고 '행복의 화가'로 명성을 날리는 위대한 거장 '앙리 마티스'의 전시 소식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기자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함께 가시죠~ 고고!

울산 동구 현대예술관

현대예술관은 울산 동구에 위치하며 영화와 각종 공연, 미술 전시와 생활 강좌 등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생활을 돕고 있는데요~

울산 동구 현대예술관

이번에 울산 최초로 '앙리 마티스' 단독 특별전을 미술관에서 전시하고 있습니다.

앙리 마티스 라이프 앤 조이

앙리 마티스 : 라이프 앤 조이 전시회

전시 장소 : 울산 현대예술관 미술관

전시 기간 : 2023년 7월 28일(금요일) ~ 11월 26일(일요일) *월요일 휴관

관람 시간 : 10:00 ~ 19:00(18시 입장 마감)

관람료 : 일반 - 성인 12,000원, 고등학생 이하 8,000원

단체 - 성인 10,000원, 고등학생 이하 6,000원 (20인 이상)

예매 : 현장 예매 및 현대예술관 홈페이지

www.hhiarts.co.kr

문의 : 052-209-7858

입장 예매와 정규 도슨트 안내

현대예술관 영화를 관람하고 티켓을 제시하면 2,000원을 추가로 할인해 주고, 11시와 15시, 18시에 정규 도슨트가 열리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럼 이제 작가와 전시장을 살짝 미리 보기 해보실까요~?

앙리 마티스

이번 전시는 100여 점의 드로잉, 판화, 일러스트, 아트북과 그래픽 디자인까지 오리지널 작품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영감은 열중하고 있을 때 찾아온다."

"영감이 오기를 기다리지 말라. 영감은 열중하고 있을 때 찾아온다."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작업에 몰두했던 작가가 남긴 명언인 듯한데요~ 인상 깊어서 여러분께 전해드릴 겸 찍어 보았는데 어떠신가요?

앙리 마티스 1869-1954

앙리 마티스는 '색채의 마술사', '야수파의 창시자'로 불리며 피카소와 더불어 20세기 가장 중요한 작가로 손꼽히며 오늘날까지도 그의 작품과 세계관이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요~

앙리 마티스 자화상. 중국 종이에 석판

전시회에서는 판화와 재즈 원본, 선, 색, 면, 일러스트 등을 통해 그의 천재성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전시를 관람하며 인상 깊었던 작품 몇 점을 예고로 보여드릴게요~

검은 리본이 달린 노란 드레스. 중국 종이에 석판

검은 리본이 달린 노란 드레스. 석판화로 제작되었고, 직접 모델과 포즈, 의상과 소품들까지도 직접 골라 구입하고 완벽한 그만의 시각과 구도로 완성한 작품이라고 하네요~

실내 독서. 중국 종이에 석판

실내, 독서. 화려한 장식과 의상, 소품들 사이에서도 서로 영역을 침범하지 않고, 차분하게 책을 읽어나가는 주인공의 모습이 인상 깊게 느껴지네요~

거울에 비친 댄서. 중국 종이에 석판.

거울에 비친 댄서. 판화임에도 불구하고 주인공의 거울 속 모습과 생동감, 섬세한 그림자와 질감에 시선을 머물게 했습니다.

앙리 마티스 재즈

이번에는 앙리 마티스의 '재즈'입니다. 재즈를 주제로 섬세한 컬러 배치와 유쾌한 미학적 구성을 통하여 시공간을 넘나드는 예술 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재즈'의 주제는 크게 프랑스 뮤직홀과 서커스의 세계, 신화와 전설, 마티스의 삶과 여행의 기억, 예술 철학의 범주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특히 20편 중 9편이 서커스에 관한 이미지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작품들을 살펴보니 여러 동물 이미지와 곡선을 띠는 사람의 모습이 화려하면서도 역동적인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성모를 위한 습작, 얼굴, 두상. 리브스 판화지에 석판.

이외에도 단순한 선만으로 인물의 특징을 잡아내며 눈길을 끄는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성모를 위한 습작, 베일을 쓴 성모. 아르슈 판화지에 석판.

거침없이 자유로우면서도 유쾌하고 여유로운 몇 개의 선들 만으로 인물의 캐릭터가 생생히 전달되는 것도 신기하게 느껴졌습니다.

라 제르브(한 다발)

또한 전시에서는 마티스의 종이 오리기 기법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아폴론

단순한 색깔 종류에도 활발한 생동감을 느낄 수 있어 재미가 있었습니다.

푸른 누드 작품들

푸른 누드 작품들은 인체의 곡선과 공간감을 바탕으로 생기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한 가지 주제로 여러 개 작품을 볼 수 있어 작가의 창의성이 돋보였습니다.

그리고 마티스가 참여한 책들도 만나고 왔는데요~

화려하면서도 모나지 않은 색감과 구성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유명인들의 앙리 마티스 오마주 작품

또 전시회에서는 마티스의 여러 작품들 외에도 여러 이벤트가 소소히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앙리 마티스에 영감을 받은 유명인들(가수, 배우, 작가 등)의 오마주 작품들도 만날 수 있었고요~

종이 오리기 기법 체험

한편에서는 마티스가 사용했던 종이 오리기 기법을 체험하는 부스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체험하는 많은 사람들

부스에서 많은 사람들이 집중하며 작품 활동을 체험했는데요~ 기자도 참여해 보았습니다.

종이 오리기

마음에 드는 색종이를 골라 선과 면을 스탬프로 찍어 가위로 오리고~

바탕 종이에 풀칠해요~

바탕 종이에 풀칠을 하며 나만의 세상을 채워봅니다.

완성된 체험 작품

꽃과 나비를 표현한 기자의 작품~ 꽤 그럴듯하죠?

앙리 마티스 굿즈

이외에 미술관 입구에서는 앙리 마티스 굿즈도 판매되고 있었는데요~

멋지게 배열된 굿즈

여러 파트의 작품들을 만나며 그의 천재성과 작가로서의 열정과 집념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었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전시 기간이 약 4개월로 꽤 충분한 시간을 확보한 만큼, 미술에 관심 있는 시민 여러분들은 한 번쯤 방문해 보시면 어떨까요~?

본 기자는 유익한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며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울산 앙리 마티스 전시회 라이프 앤 조이 현대예술관 미술관","source":"https://blog.naver.com/ulsan_nuri/223174484824","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_nuri","domainIdOrBlogId":"ulsan_nuri","logNo":22317448482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