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 9경 시간 여행

제8경 용화산 기슭의 낙동강 절경 '합강정'

제11기 함안 SNS 기자단 이도윤

경남의 함안군, 의령군, 창녕군의 경계에 남강과 낙동강이 흐르는 낙동강 700리 중에서도 최고의 경치라 일컫는 용화산 기슭에 자리를 잡고 있는 곳이 있어서 2023년 새해를 맞이하여 소개 드리고 싶습니다.

찾아가는 길은 함안군 대산면 구암로 방향으로 내비게이션을 따라 도착하면 이정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트래킹을 하고자 하면 주차를 한 뒤 걸어 올라가셔도 됩니다.

어느 정도 길을 0.9km 오르다 보면 두 갈래 길과 마주치게 되는데요,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길목에 합강정이라는 한자가 새겨진 돌 이정표가 보입니다. 저는 이곳에 주차하고 걸어 내려가기로 했습니다. 오른쪽으로 난 길은 반구정으로 향하는 길이기도 하지요.

왼편 아래쪽으로 고즈넉해 보이는 건물이 바로 합강정인데요, 예전에는 여름에 방문하고 이번에는 겨울에 또 오게 되네요.

정반대의 계절에 찾아오니 풍경이 또 다릅니다. 걸어가는 내리막길도 좋네요.

해발이 낮은 합강정은 낙동강의 해 기둥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한데요, 1607년 이곳에서 시작된 뱃놀이(용화산하동범)가 유명했다고 합니다.

겨울철이라 낙동강 근처 암벽에는 얼음인 듯 눈인 듯 하얗게 얼음기둥을 만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낙동강을 바라보는 합강정 앞에는 문지기처럼 400여 년을 오랜 세월 동안 함께 살아온 은행나무가 자리를 지키고 서 있습니다.

"이 나무는 산림보호법 제13조의 규정에 의거 다음과 같이 보호수로 지정되었음을 알립니다."

2014년 1월 18일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네요.

녹음이 짙은 여름에 방문했을 때에는 은행나무인 줄 바로 알아볼 수 있었는데, 이렇게 겨울에 찾아오니 은행잎을 다 떨구어서 은행나무인지 알 수 없습니다.

합강정(合江亭)

조선 후기 문관이며 학자인 간송(澗松) 조임도(趙任道:1585~1664)가 수학하던 정자이다.

조임도는 인조 때 공릉 참봉에 제수되었으나 병으로 부임하지 못하였고, 1647년 대군사부에 임명되어 창녕까지 가다 역시 병으로 부임하지 못하였다. 그 뒤 공조 좌랑으로 일하다가 노환으로 사직하였다. 사헌부 지평에 증직되고, 함안에 있는 송정 서원에 제향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저서로는 관규쇄록, 추모록, 취정록, 금라전신록, 간송문집 등이 있습니다.

1979년 12월 29일 <간송문집>책판 및 <금라전신록>책판이 경상남도 유형 문화재 제180호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활짝 열린 대문이 그저 반갑기만 합니다.

대부분의 서원이나 정자는 관리의 목적으로 굳게 문을 닫아 두기에 가까이 다가가 고즈넉하면서도 고풍스러운 아름다운 우리 전통미가 살아있는 모습을 감상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정면에는 합강정 편액과 대청마루 내부에는 합강정사 편액이 눈에 띕니다.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의 멋스러운 팔작지붕 기와 형태에 좌측 2칸은 방으로, 우측 2칸은 대청마루를, 벽체는 판문으로 설치하였습니다.

좌측면과 대청마루 뒤편에 툇마루를 달아놓았습니다.

1633년(인조11)건립 후 여러 이름으로 불리다가 남강과 낙동강이 합류하는 곳이라 하여 '합강정'이라는 편액을 걸었다고 전합니다.

기와로 둘러 쌓인 흙과 돌담이 뒤섞인 담장은 고풍스러운 분위기와 안정감을 줍니다.

기와 담장 너머로 낙동강 겨울 푸른 물결이 유유하게 흘러가고 있어 참 아름다운 절경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 크지 않은 정자이지만 한 바퀴 휘돌아 구경해 보았습니다.

상봉정이라는 편액이 걸린 정면 3칸, 측면 2칸 목조 기와 건물은 중앙에 방이 있고 우측면에 마루를 구성한 맞배지붕의 작은 건물입니다.

조선 후기의 문관이자 학자인 조임도선생이 학문과 수양하던 이곳에서 저도 한번 자리를 잡고 사계절이 변화하는 주위 풍경과 함께 낙동강의 아름다운 해지는 모습을 바라보며 마음의 위안을 받아봅니다.

건립 후에 수차례 중수하여, 1980년 전면적인 보수를 하여 지금의 합강정의 소박하고도 아름다운 고풍스러운 멋이 되살아났습니다.

함안에서 즐기는 시간 여행, 함안 8경 중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 있는 명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title":"함안 9경의 시간 여행 제8경 용화산 기슭의 낙동강 절경 '합강정'","source":"https://blog.naver.com/arahaman/222974491886","blogName":"함안군 공..","blogId":"arahaman","domainIdOrBlogId":"arahaman","logNo":22297449188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