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 따라 화개장터엔~

제12기 하동 SNS 기자단 배근한

오늘 소개드릴 장소는 하동군에 위치하여, 전국적으로 유명한 #화동화개장터 를 다녀왔습니다.

#화개장터 는 조영남의 노래로도 인기를 끈 장소 중 한 곳입니다. 그래서인지 화개장터만 오게 되면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 노랫말이 저절로 입에서 나오는 곳이기도 한데요. 노래 가사말과 같이 전라도와 경상도(영호남) 간 교류 와 화합의 장이라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개장터 구경에 앞서, 진입부부터 사람 사는 정을 느낄 수가 있었는데요. 편리하게 정리 정돈이 되어 물건을 판매하는 대형마트도 있지만, 시장에서는 마트에서 구하기 힘든 물건 및, 더 신선한 제품도 많이 구매할 수 있으니, 관광지 로서의 화개장터가 아닌, 전통시장 으로서의 화개장터를 이용을 해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누군가 화개장터에 대해 사진 한 장으로 소개를 해 달라 하면, 이 사진을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는 만나기 힘든 약재들인데요. 하동에 위치한 지리산 일대에서 생산되는 산나물과 약재들을 볼 수가 있는데, 그 종류가 워낙 많아, 볼 때마다 놀랍네요.

화동장터에 오시면 또 먹거리들이 참 많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은어/빙어 튀김과 회가 유명한데요. 기회가 되신다면 화개 장터의 대표 음식도 꼭 한번 드셔보시길 추천드리고 싶네요.

화개장터 중앙에 햇살을 피해 쉴 수 있는 정자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정자 내부에서 뷰가 좋은 건 아니지만, 그래도 뜨거운 햇살을 피해 시원한 바람이 불어, 시장 구경 중 더우시면 잠시 쉬어다 가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화개장터 내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먹거리 들도 무수히 많이 있었는데,

오늘은 재미와 맛을 같이 잡기 위해, 터키 아이스크림 맛보기로 하였습니다.

이날 정말 최고의 기회가 있었지만,

그 기회를 잡진 못하였는데, 아이스크림을 받기 위한 아이들의 몸부림이 너무나도 보기 좋았습니다.

화개장터를 돌아 보면서, 가슴에 와닿은 점은 대중적인 공산품이 아닌, 물품에 대해서는 대형마트 보다 휠씬 퀄리티가 좋다는 걸 확인했는데요.

특히 화개장터 를 방문하며, 옛날 대장간의 작업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곤 했었는데요. 이날은 대장간 사장님이 잠시 자리를 비운 상태였는데, 실제 이곳에서 쇠를 녹이고, 가공하는 과정을 볼 수도 있습니다.

화개장터 내 곳곳에는 앉아서 쉴 수 있는 휴게공간과 공중화장실이 준비되어 있어, 시장 구경에 있어 정말 편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입구에 위치한 화개 관광안내소와 화개 장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화개장터와 관련된 정보와 기념품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개장터 방문에 있어 교통편을 설명을 드리자면, 버스를 이용 시 하천 우측 편에 위치한 화개 공영버스터미널로 오셔서, 화개교를 건너 오시면 바로 화개장터인데요. 도보 시간은 약 5분 거리입니다.

자가를 이용하시는 분은 화개교 아래 주차를 하시거나,

화개교를 건너 최근 생긴 공영주차장도 주차를 하고 방문을 하시면 되는데요. 항상 화개장터는 뭉게구름 가득한 날 방문을 한 적이 많은 거 같은데요. 올여름 화개장터 한번 찾아보시는 건 어까요 ?

{"title":"하동을 대표하는 전통시장 화개장터","source":"https://blog.naver.com/hadongblog/223133409177","blogName":"하동군 공..","blogId":"hadongblog","domainIdOrBlogId":"hadongblog","logNo":22313340917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