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7일 전
사계절 구분 없이 힐링을! 충북 충주 활옥동굴
충주시에도 동굴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1922년 일제강점기에 개발된 국내에서 유일한 활석 광산으로 기록상으로는 57km, 비공식적으로는 87km에 이르는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동굴입니다.
활옥동굴의 지하 수직고는 711m로 굉장이 큰 편입니다.
광산의 역할을 마친 활옥 동굴은 광산의 역사와 동굴의 자연을 살려 힐링과 체험 위주의 관광 테마파크로 재탄생하였습니다.
동굴의 57km 가운데 2.5km를 관광지로 개발하여 빛 조형물과, 공연장과 건강세라피 등을 조성하였습니다.
활옥동굴은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동양 광산으로 동굴 벽이 석회암의 하얀빛으로 채워져 ‘하얀동굴’이라고도 불립니다.
활옥동굴은 충주호 일원의 맑은 공기와 지하수를 가져 쾌적한 환경을 자랑합니다.
또한 활옥동굴은 한여름에 방문하여도 시원한 동굴 테마파크로 더위를 피하여 관광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사계절 구분 없이 11-15도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여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봄가을에는 미세먼지 없이 활옥동굴에서 힐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00년의 광산이 남겨준 권양기와 광차를 직접 구경할 수 있고 동굴 내에서 직접 와인과 식초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동굴 내에서 푸른 와사비를 재배중인 모습을 구경할 수 있고
송어와 철갑 상어가 있는 동굴 호수에서 카약 체험까지 할 수 있습니다.
충주 활옥동굴은 충청북도 충주시 관광지 방문객 1위인 장소이고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사계절 테마 관광지 100선> 선정될 정도로 인기있는 관광 명소입니다.
동굴의 내부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고 물방울이 떨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동굴의 온도는 11-15도입니다.
충주 활옥동굴 내에는 150마력 권양기가 있습니다.
권양기는 무거운 광물을 위로 운반하기 위한 기계로, 원통형 몸체에 줄을 감아서 도르래를 이용하여 광물을 끌어올리는 기계입니다.
경사가 심하거나 수직으로 내려 가는 광산 갱도에서 필수적인 기계 중 하나입니다.
150마력 권양기는 활옥동굴 내 조선맥, 동신맥에서 캐낸 광물을 광석을 운반하는 운반차인 광차에 싣고
약 450m 경사로를 따라 끌어올려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50마력 권양기의 적재용량은 약 1.5톤이고 설치는 1970년입니다.
또한 300마력 권양기는 광부들의 갱도 출입을 위하여 운행되었습니다.
광부들이 인차에 탑승하면 권양기가 900m 레일을 따라 인차를 아래로 내려주고,
또 일을 마친 광부들을 다시 위로 끌여올려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300마력 권양기 인차의 탑승 인원은 최대 27명이며 땅속 깊숙이 내려가 광물을 캐던 광부들에게
꼭 필요한 이동수단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활옥동굴 내에는 조명을 예쁘게 바다같이 꾸며놓은 포토존과 튤립 포토존도 있으며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오락실도 있습니다.
또한 활옥동굴 밖에 위치한 카페에서는 활옥 동굴에서 재배하는 고추냉이를 이용한 와사비 아이스크림도 판매중이니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활옥동굴, 올여름이 가기 전에 방문해보세요!
*제7기 충북 누리소통망 서포터즈
김지연님이 작성하셨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