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교육부터 놀이까지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부모 걱정 덜어주는 검단 다함께 돌봄센터
안녕하세요 서동이에요(*^-^*). 아빠와 엄마가 모두 직장에서 근무하는 맞벌이 가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때 홀로 남겨질 아이는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오랜 걱정거리죠. 양가 어르신분들에게 부탁드리기엔 죄송한 마음이 너무 크고 학원에 보내기엔 금액이 조금 부담되실 거예요.
인천 서구에서는 맞벌이 가족을 위해 아이 돌봄센터를 운영 중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박유진 기자님과 함께 알아보실까요?
검단 다함께 돌봄센터
교육과 놀이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 아이 돌봄센터
오늘은 서구에 있는 다함께 돌봄센터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 해요. 저희 검단 신도시에도 돌봄센터 7호점이 오픈해 있는데요. 방문해 보니 이렇게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시면 좋을 것 같아서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특히 제가 거주하고 있는 검단 신도시의 경우 신혼부부와 초등학생 부모님들이 많다 보니 그만큼 아이들도 많은데요. 당연히 맞벌이 부모들도 많은데 다함께 돌봄센터 서비스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초등학생 아이를 키우시는 맞벌이부부 들과 학원을 보내기에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돌봄을 책임지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한시름 놓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
서구에 거주하는 모든 8세부터 13세 사이의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이점 유의해 주세요.
아래 모집 대상, 운영시간, 이용료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 있고, 우선순위와 제출 서류에 대해서 잘 나와 있으니 확인해 주세요.
우리가 생각하는 돌봄센터는 소득기준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요. 다함께 돌봄센터는 서구에서 돌봄이 필요한 모든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소득과 관계없이 이용 가능한 방과 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아이들에게 신나는 놀이공간이 되고 있다는 점이 느껴지시나요? VMS 사회복지 자원봉사 인원도 구하고 있으니 아이들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참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학교를 다녀와서 다시 학원을 보내기에 부담스러운 부모님들에게는 정규교육 이외의 시간 동안 아이들이 돌봄 서비스를 통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데요. 또한, 다함께 돌봄센터의 경우 중간에 아이들이 꼭 다녀야 하는 학원이 있다면 중간에 학원교육을 하고 돌봄센터 운영시간에 다시 돌아와서 마저 시간을 보낼 수 있으니 맞벌이 부모님들에게도 희소식이 아닐 수밖에 없네요.
이용료는 최대 월 10만 원 범위(7호점은 7만 5천 원, 센터마다 다를 수 있음) 내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사실 학원 하나 보내는 금액보다 적어 부담이 덜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알찬 프로그램들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아이들에게 안전과 유익함을 모두 제공하고 있어요. 맞벌이 부모님들이 더 이상 걱정하지 않고 자녀들을 맡길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놀이공간에서 멋지게 만들어진 장난감을 맞이할 수 있었어요.
서구에서 운영 중인 총 7개의 다함께 돌봄센터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서 존재하고 있어요.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데요. 맞벌이 부모님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지역 여러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이용해 주실수록 아이들이 행복한 돌봄센터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오전 시간에 방문을 했는데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어요. 수업에 몰입해서 듣고 있는 아이들을 보니 입가에 미소가 지네요.
다자녀일 경우 첫째 아이가 이용하면 형제나 자매가 함께 신청이 가능한 센터도 있다고 하니 확인해 보세요. 방학 중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잘 짜여 있어서 아이들이 좀 더 행복한 방학 활동을 보낼 수 있겠네요.
미취학 아동이 있을 경우에는 다함께 돌봄센터 바로 옆에 아이 사랑 꿈터도 같이 운영되고 있어서 미취학 둘째 아이가 있으시다면 같이 이용하시면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다함께 돌봄센터는 서구 센터 내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요.
학습, 숙제지도, 놀이 활동, 휴식, 예체능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유익하고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용 대상은 서구의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소득과 관계없이 이용이 가능하니 이 좋은 혜택 잘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밝은 자작나무 마감으로 아이들이 편안하게 놀면서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공간이 깔끔하게 항상 유지되고 있어요.
다함께 돌봄센터의 운영시간은 평일 (월 ~ 금요일)에 1일 8시간 이상 상시 운영되고 있어요. 정기적 이용과 일시적 이용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급작스럽게 돌봄이 필요할 경우 좋은 해결책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정기적 이용은 매일 또는 매주 특정 요일과 시간을 정해 이용하는 방식이고, 일시적 이용은 기간을 정하지 않고 갑작스러운 사유에 의한 한시적인 이용이기 때문에 이점 유의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날이 더워서 외부 활동을 하기는 힘들겠지만 이렇게 외부에서도 놀 수 있도록 놀이시설이 있어서 아이들이 밖에서도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마련되어 있어요.
제가 방문한 7호 다함께 돌봄센터를 포함해서 총 7개의 돌봄센터가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지역의 센터를 잘 활용하셔서 이 서비스를 통해 부모님들은 자녀가 방과 후 안전하고 유익하게 활용해 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동시에 맞벌이 부모님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데 좋은 대안이 되어줄 거라 생각이 되네요. 외부 활동을 하고 싶은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작은 방방도 만들어져 있네요.
아이들이 다함께 돌봄센터를 통해서 방학 동안이라도 좋은 프로그램과 함께 아이들이 좀 더 편안한 곳에서 휴식과 공부를 이어갈 수 있도록 주변에 많이 서구 다함께 돌봄센터도 알려지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아이들이 편안하게 공부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서구 다함께 돌봄센터는 잘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우리 아이들 안심하고 보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서동이, 박유진 기자님과 함께 검단 신도시 다함께 돌봄센터 7호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초등학생이라면 부모님의 소득과 상관없이 신청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학습 지도 등의 교육과 각종 놀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 센터였어요. 퇴근 전까지 아이를 맡아줄 수 있는 곳을 찾고 있는 맞벌이 부부라면 참고해 보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그럼 저 서동이는 또 다른 새로운 소식으로 인사드릴게요.
- #서구
- #인천
- #인천광역시
- #인천서구
- #인천시
- #인천시서구
- #아이돌봄
- #돌봄센터
- #검단
- #검단신도시
- #맞벌이
-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