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광진 SNS기자단] 쉽고 편리하게 버리는 폐의약품 우체통 수거
폐의약품 어디에 쉽게 버려야할 지 몰라 집 안에 쌓아두고 계시진 않으셨나요. 사실 제가 그랬습니다.
그런데 완전 반가운 소식이에요. 이제는 가정에서 사용하고 남은 폐의약품을 우체통에도 버릴 수 있게 수거 장소가 확대되었기 때문이지요.
기존에는 화학물질인 폐의약품을 전용 수거함에만 버릴 수 있었고, 광진구에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31개의 수거함이 있지만, 시공간적 제약으로 이용이 저조한 상황이었다고 하는데요.
이에, 일반 우체통에 폐의약품을 버릴 수 있게 개선책을 마련되었습니다. 서울시, 우정사업본부와 협력하여 관내 위치한 24개의 우체통에 언제든지 배출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인데요.
배출 방법은 동주민센터에서 전용 회수봉투를 받은 후 밀봉해서 버리거나, 일반봉투에 폐의약품이라고 적은 뒤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단, 물약은 기존처럼 전용 수거함에 버려야 하지요.
광장동주민센터에 방문했더니, 이렇게 우체통 폐의약품 회수봉투가 마련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집에 가지고 있던 폐의약품을 우선 한 데 모아보았어요.
1) 시럽, 연고, 로션류 폐의약품
2) 알약류 폐의약품
3) 가루, 알약 등 조제약 폐의약품
4) 플라스틱 통에 든 알약 폐의약품
최종적으로, 우체통 배출이 가능한 것들을 아래와 같이 모아보았습니다.
배출방법은 이렇게 전용 회수봉투를 받은 후 밀봉해서 버리거나, 일반봉투에 폐의약품이라고 적은 뒤 우체통에 넣어야 합니다.
버려진 약품들은 집배원이 수거해서 보관처로 운송하고, 최종적으로 소각장에서 안전하게 폐기된다고 해요.
우체통에 배출할 수 없는 아래와 같은 폐의약품의 경우는 기존처럼 폐의약품 수거함을 이용해야 해요. 저는 광장동주민센터 밖에 비치된 수거함을 통해 물약, 시럽, 연고류를 배출했습니다.
광진구에 소재한 폐의약품 수거함은 ‘스마트 서울맵’, 우체통 위치 정보는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우리동네 우체통 찾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의약품 배출! 우체통으로 까지 확대된 만큼 분리배출에 더욱 신경쓰고, 환경 보호에도 일조하는 구민이 되어야 겠다고 생각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