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시간 전
[블로그기자단] ‘나’의 소중함을 배우는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아이 눈높이에 맞춰 가르쳐 주고 싶다면”
글·사진: 블로그 기자단 이난희
어릴 적 아이가 “엄마, 나 어떻게 태어났어?”라는 물음에 당황해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머뭇거리며 애써 말을 돌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성에 대한 이야기는 부끄러워 제대로 이야기를 나눠본 적이 없고 중학교 들어가서야 겨우 학교에서 배웠던 우리 세대들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는데요. 요즘 아이들은 빠르고 다양한 정보에 너무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성에 대한 정보도, 궁금증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세상이 되었는데요.
이제는 아이들에게 성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나의 일부‘라는 것과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올바른 성교육의 시작점이 되는 곳이 송파구에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입니다.
내 아이의 첫 성교육,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는 한국청소년연맹에서 여성가족부와 송파구의 지원을 받아 생애 주기별 성 가치관 교육과 지역사회의 건강한 성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운영하는 아동·청소년 전문 성교육 기관입니다.
자기 주도적이고 실천적인 성교육을 통해 건강한 성문화를 가진 청소년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송파청소년센터 3층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작지만 알차게 꾸며진 공간에는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테마방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찾게 되는 체험관은 ’우주방‘인데요. 아이들은 이곳에서 ’생명은 어떻게 태어나는가‘를 배우게 됩니다. 초음파 소리를 들으며 작은 심장이 뛰는 소리를 느끼고, ’엄마 뱃속에서 나는 어떻게 지냈을까?‘를 상상해 봅니다. 그 짧은 순간, 아이들은 자신의 존재가 세상에 얼마나 큰 기적이었는지 깨닫습니다. 우주의 단 하나뿐인 소중한 나를 느끼는 공간인 셈이죠.
조금 더 나이가 든 친구들에게는 ’사춘기방-변화와 존중‘ 방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낯설고 어색했던 몸의 변화, 쉽게 말 못 한 고민들. 이곳에서는 누구나 자연스럽게 자신의 신체와 마음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도와줍니다. ’나만 이런 게 아니구나!‘하고 마음이 한결 놓이는 곳입니다. 올바른 속옷 착용에 관한 이야기도 배울 수 있는데요. 사춘기 몸과 마음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준비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력적 상황을 구분하고 성인권 의식을 향상시키는 교육도 이뤄지는 공간입니다.
평등방에서는 소통과 관계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데요. 존중과 평등을 기반으로 차별에 대한 민감성을 키우고 성 감수성을 높이는 공간입니다.
섹슈얼리티방은 성적 주체자로서 성적 자기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 공간입니다. 자기 몸의 권리와 결정권을 익히는 공간인 것이죠.
공간마다 아이들은 스스로 묻고, 느끼고, 생각하며 ’성은 부끄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함께 배우는 가족 성교육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가 특별한 이유는 바로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요즘은 부모님도 성교육에 대해 배워야 하는 시대랍니다. 어떤 말로 내 아이에게 설명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양육자-자녀 커플 성교육에 참여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등 고학년과 양육자(1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통 증진 프로그램으로 양육자와 자녀가 함께 진행되는데요.
부모님과 아이가 나란히 앉아 사춘기에 관해 이야기하고, 서로의 생각을 듣고 공감하면서 집에서도 자연스럽게 성에 대한 대화가 이어질 수 있답니다. 특히, 양육자는 내 자녀 성교육 법에 대해 배울 수 있고 청소년은 사춘기 성교육에 대해 배울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체험관에서의 성교육은 유아,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발달단계에 맞는 연령·대상별 맞춤형 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송파구 관내 기관은 무료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성문화 놀이터(반나절 성문화캠프)는 주제별(사춘기, 성폭력예방교육, 평등 교육) 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데요. 평소 장난으로 생각했던 행동들이 사실은 다른 사람에게 성적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폭력적인 행동일 수 있음을 인지시키는데요. 가해 행동을 하지 않도록 인권적인 측면에서 교육하고 있습니다. 8월 23일에 운영할 예정이라고 해요.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성교육도 있는데요. 성교육 강사가 신청 장소에 찾아가 진행되는 성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렇듯 센터에는 연령별, 주제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미리 신청하면 원하는 날짜에 체험관 성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유선 상담 후 세부 일정 확정과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을 하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언제까지나 보호만 받을 수는 없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를 보호하고 존중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어야 하는데요. 그 시작은 바로 올바른 성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시에는 8개의 청소년성문화센터가 있는데요.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는 유일한 구립 성문화센터입니다.
아이들의 마음에 건강한 씨앗을 심어주고, 부모님에게는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 주는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에 아이 손을 잡고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 위치: 서울 송파구 중대로 4길 4, 3층
📞문의: 02-3012-1318 / 02-2147-5342~5
※ 본 기사는 블로그 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송파구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청소년성문화센터
- #송파청소년성문화센터
- #송파청소년문화센터
- #청소년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