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깊어져 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올가을에 책 좀 읽으셨나요? 경기도 수원시는 어느 곳에 살더라도 도서관이 많아서 마음만 먹으면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수원시 도서관사업소 누리집에서 보니 장안구, 팔달구, 권선구, 영통구에 도서관이 빼곡하게 있습니다. 이중 장안구에 있는 슬기샘어린이도서관과 전시회 소식을 전해봅니다.

수원시 도서관사업소 누리집에서 도서관 소개를 보니 1980년 7월 수원시립중앙도서관 개관을 시작으로 수원시 곳곳에 많은 도서관이 문을 열었는데요, 그중 슬기샘어린이도서관은 2005년 11월 개관했습니다. 올해로 개관 18주년을 맞이하네요.

슬기샘어린이도서관(이하 슬기샘도서관)은 따로 주차장이 없습니다. 바로 옆에 만석공원 제5주차장이 있는데요, 이용 시간은 24시간입니다. 주차요금은 3시간 이내는 1천 원, 3~6시간 이내 2천 원으로 아주 저렴합니다. 주차장에 전기자동차 충전시설도 있습니다.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도서관 건물을 보니 3층 건물인데요, 단일 도서관으로 건물이 매우 큰 편입니다. 도서관 입구에 수원이 캐릭터가 반겨주고요, 그 옆에 무인반납기가 있습니다. 무인반납기는 수원시 각 도서관에 전부 있는데요, 도서관이 문을 닫아도 책을 반납할 수 있어 편리해 좋습니다.

도서관 1층에 안내판이 있습니다. 1층은 옹달샘, 2층은 두레샘, 3층은 트윈웨이브입니다. 층마다 이름을 참 예쁘게 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도서관에 비해 트윈웨이브가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나중에 소개하겠습니다.

1층 옹달샘은 아기둥지 및 유아자료실, 책 읽어주는 방 북스타트, 일반도서실, 이야기 나라 동화방 등이 있습니다. 이용자 편의를 위해 층마다 따로 약도가 그려진 안내판이 있습니다. 대출/반납 및 이용 문의는 1층 안내데스크에서 하면 됩니다. 그리고 대출 중인 도서 반납은 1, 2층에 있는 자동대출 반납기로도 가능합니다. 아이들이 집에서처럼 편안하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한 곳이 1층입니다.

일반도서는 철학, 종교, 사회과학, 순수과학, 기술과학 등으로 분류했는데요, 원하는 책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PC가 있습니다. PC 옆에는 책 소독기도 있고요.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공간이라 위생에도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1층에서 눈여겨본 것은 아이들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 점입니다. 도서관에 평상 같은 것이 설치되어 있고, 그 주변에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쿠션 벤치를 배치했습니다. 책 읽어주는 방 북스타트와 따끈따끈한 책장에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책이 꽂혀 있고요, 편안한 소파와 책상이 있습니다.

이제 계단을 올라 2층으로 가보겠습니다. 2층 두레샘은 초등학생 자료실, 영어도서, 일반도서, 어울림터, 휴게공간(쉼터) 등이 있습니다. 출입문 오른쪽에 2층 안내가 있습니다. 기존 3층에 있던 일반도서 서비스가 1, 2층으로 바뀌었는데요, 3층을 트윈웨이브 공간으로 새 단장했기 때문입니다.

2층 일반도서는 예술, 언어, 문학, 역사 등인데요, 1층과 2층으로 일반도서가 나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자료실은 따로 있지 않고, 일반도서에 초등고학년 등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도서에는 영어 도서도 있고요, 휴게공간(쉼터)에는 벤치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슬기샘어린이도서관은 이름처럼 어린이와 트윈세대(12세~16세)가 슬기롭게 자랄 수 있도록 설립된 지식정보 제공 및 문화활동 공간입니다. 그래서 3층에 트윈웨이브가 있는데요, 다른 도서관과 달리 이 장소가 특화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윈웨이브는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합니다. 신발주머니에 신발을 넣어 사물함에 보관한 후 맨발로 내 집에 들어가는 것처럼 입장합니다. 안내데스크에는 2명이 근무하고 있는데요, 입장하면 12~16세 청소년인지 체크인 후 들어갑니다. 저는 트윈세대가 아니지만, 취재 목적으로 들어갔습니다.

트윈웨이브에는 다목적실(A존), 안내/전시공간(B존), 요리/창작공간(C존), 디지털 작업/게임공간(D존), 야외테라스(E존) 등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트윈세대들이 휴식, 만남, 탐색, 창작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운영시간 : 09:00~18: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및 국가 지정 공휴일) 트윈웨이브는 기회가 되면 별도로 자세히 소개할게요.

2층 두레샘 입구 옆에 어울림터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그림책 아트프린팅 전시 <그림책의 매력 속으로 퐁당!>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데요, 전시 기간은 7월 4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아이, 어른 모두가 좋아하는 그림책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역사, 친구, 행복, 창의력, 가족”이라는 다섯 가지 키워드로 나누어 도서를 선정해 전시 중입니다.

여러 가지 그림책 중에서 저는 고래 그림이 눈에 띄었습니다.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행궁동에서 촬영됐잖아요. 저도 재미있게 봤는데요, 드라마에서 고래가 나올 때마다 우영우가 신박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죠. ‘바다와 하늘이 만나다’라는 그림책은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트프린팅 전시회장 끝에 수원 근현대 건축물 사진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 전시는 2021년 수원문화재단에서 진행한 수원문화재 야행 <기억>의 연계 전시입니다. 조선 시대부터 근현대까지 다양한 수원의 이야기를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사진 중에서 저는 수원역 급수탑(국가등록문화재 제780호)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1970년대 디젤기관차의 등장 전까지 운행되었던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했던 시설이죠. 지금은 KTX가 다니는 시대라 급수탑이 거의 없어졌죠. 수원역 급수탑과 수인선 세류공원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원의 철도문화 수원역 급수탑과 수인선 세류공원 ◀

지금까지 슬기샘어린이도서관을 소개했습니다. 수원의 다른 도서관과 비교해 가장 큰 특징은 어린이 특화도서관이고, 특히 3층은 트윈세대(12세~16세)가 마음 놓고 놀 수 있는 트윈웨이브 공간이 있다는 점입니다. 어울림터에서 전시회도 열리고 있어서 도서관이라기보다는 복합문화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슬기샘어린이도서관이라는 이름처럼 청소년들의 슬기(지혜)가 펑펑 샘솟는 도서관이 되길 기대합니다.

슬기샘어린이도서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9

☎ 031-242-6633

운영시간 : 09:00~18: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및 국가지정 공휴일

홈페이지

만석공원제5주차장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19

※ 슬기샘어린이도서관 바로 옆에 있음.

주차요금 : 3시간 이내 1,000 / 3~6시간 이내 2,000 / 1일 주차요금 5,000

2023 수원시 SNS 서포터즈 이재형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이재형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rotcblue

{"title":"청소년들의 슬기로움이 샘솟는 곳! 수원 슬기샘어린이도서관 ☆","source":"https://blog.naver.com/suwonloves/223251391916","blogName":"수원시 공..","blogId":"suwonloves","domainIdOrBlogId":"suwonloves","logNo":22325139191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