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로컬푸드 소문이 자자하죠? 전국에서 화성시 로컬푸드 시스템과 품질을 벤치마킹하려고 애쓴다는 사실!!!

"좋은 건 알겠는데 왜 좋은 거지? 진짜 좋아?"에서 시작한 오늘의 여정을 소개합니다.

이곳은 이른 아침부터 분주한 하우스 안.

내일 화성시 로컬푸드 직매장으로 보낼 농작물인 무농약 시금치가 자라고 있는 이곳은 화성시 로컬푸드로서의 토양, 농약 등 안전성 검사를 마치고 합격한 곳입니다.

이곳에서 함께 시금치를 수확해 보았는데요. 5분도 채 지나지 않아 무릎이며 허리가 욱신욱신 아파옵니다. 농부님들 정말 대단하시다는 말밖에 드릴 말씀이 없었습니다.

싱싱함을 그대로 가져온 듯한 푸릇한 시금치의 흙을 털어내고 나서 바랜 떡잎도 제거하고 깨끗하고 예쁘게 포장하기를 몇 시간. 오랜 작업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농작물의 성향에 따라 늦은 오후 또는 새벽에 수확 후 바로 포장하는 작업을 하신다고 해요. 오늘의 무농약 시금치는 전날 오후 수확, 포장 그리고 다음날 새벽 화성시 로컬푸드 집하장으로 출발합니다.

다음날 오전 6시 30분에 방문한 로컬푸드 집하장엔 들어서자마자 먼저 도착한 과일과 채소의 신선한 향이 가득했는데요. 이곳은 화성시 서신 로컬푸드 거점 집하장으로 서신면 궁평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거점 집하장에 도착 후 농부님들의 손과 눈은 더 바빠집니다.

농부님들께서 직접 농작물에 가격표를 붙이고 어떤 매장으로 얼만큼을 보낼 것인지 배분을 하게 됩니다. 가격표와 매장별 배분은 어느 지역의 손님들께서 어떤 농작물을 더 좋아하시는지, 가격대는 얼마가 적당한지 모든 것들을 고려해 준비를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바쁜 농부님들을 뒤로하고 저는 집하장을 조금 둘러보았는데요. 하나둘 직접 가져오시는 신선한 농작물도 인상적이었지만 집하장 내 걸려있는 현수막 내용과 화성 로컬푸드 앱 또한 인상적이었습니다.

화성시 로컬푸드는 엄격한 품질관리체계로 토양 수질에 대한 현장심사와 수확물에 농약잔류검사를 계속 실시하며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농작물을 무작위로 선출해 검사를 합니다. 혹시나 부적합 판정을 받았을 시 1차 부적합 판정일 때 해당 품목 출하정지 30일, 2차는 전 품목 30일 출하정지, 3차는 90일 출하정지 및 특별 관리 대상으로 별도의 교육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성 로컬푸드 앱은 각 매장별 판매량이 실시간으로 농부님들께 전송되어 그날의 판매량을 확인하고 다음날의 농작물 배분에 참고가 되는 데이터로도 활용을 할 수 있다는 점, 그 완벽함에 박수!!!

7시 30분.

농작물을 로컬푸드 봉담본점으로 실어갈 차가 도착하는데요. 농부님들은 함께 도착하는 반품류도 꼼꼼히 챙기시고 왜 반품인지,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등 더 좋은 수확물을 보내드리기 위해 꼭 확인을 하신다고 합니다. (반품 규정은 엽채류는 2일, 과실/체류는 3일 등 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렇게 정성스럽게 키워낸 농작물을 실어 보내는 것으로 농부의 새벽 일과는 마무리됩니다. 화성시 농부가 정성스럽게 키운 농작물의 다음 도착지는 화성시 로컬푸드 직매장 봉담본점과 화성시에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 각 지점으로 배송된다고 합니다.

현지 신선함을 그대로 머금고 도착한 농작물은 이렇게 빠른 시간 안에 소비자의 손에 닿게 됩니다.

화성시 로컬푸드 직매장 봉담본점에서 농부님과 함께 수확하고 배웅했던 시금치를 보니 뿌듯함마저 느껴져 감회가 남달랐는데요! 채소류는 물론 그 외 신선한 과일이 많아 봉담본점에서 가득 쇼핑을 하고 나왔습니다.

수확한 농작물의 새벽 배웅은 농부님들의 하루 일과의 끝이 아닌 또 다른 시작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애호박을 돌보고 수확하러 가시는 길, 또한 잠시 함께 해보았습니다. 매일의 신선함을 위해 다시 일터로 나가시는 농부님! 조금 이른 시기에 맛 보여드리기 위한 애호박이기에 난방비가 정말 많이 든다고 해요. 그리고 지금 시기에 너무나 소중한 작물이라 로컬푸드 매장으로만 보내고 정작 농부님들의 밥상에는 선뜻 못 올리셨다 합니다.

농부로서의 일상이 힘들지 않으시냐 여쭤보았는데요. 농사라는 것이 노력에 비해 돌아오는 값은 그리 많지 않은 게 현실이지만 소비자분들이 찾아주시고 화성시 로컬푸드 지원센터에서도 도움을 주시니 '힘들어도 우리가 지켜야 할 우리 땅, 우리 농작물 지켜야지!'라고 힘차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화성시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소비를 한다는 건 매일의 신선함을 식탁 앞으로 바로 가져감은 물론,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유통구조 개선과 화성시 생산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창출을 도모함에 앞장서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농가에는 농작물의 기획 생산, 생산농가 조직화, 농가 교육 등 생산자 사후관리 및 농산물 품질관리를 통해 화성시 농업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내 그 신선함을 다시 식탁으로 가져가는 선순환에 이바지한다는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매일매일의 신선함을 매일매일 식탁 앞으로! 화성시 로컬푸드 많이 이용해 주세요.

이번 주말은 로컬푸드에서 장보기 어떠세요? 화성시 농부님들 감사합니다!!!

{"title":"화성시 로컬푸드가 우리 식탁에 오르기까지. 화성시 로컬푸드 생산자 농장을 찾아가 생산자를 만났어요!","source":"https://blog.naver.com/hsview/223058162821","blogName":"화성시 공..","blogId":"hsview","domainIdOrBlogId":"hsview","logNo":223058162821,"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m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