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시간 전
볼거리 가득한 태안 여행 — 신두리해안사구의 풍경과 두웅습지, 사구센터까지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자연을 있는 그대로 느끼며 얻는 힐링이 아닐까요? 특히, 특별한 분위기를 풍기는 이색적인 자연환경은 많은 사람들에게 더더욱 사랑받는 여행지입니다. 이색적인 자연 명소에서 보내는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태안에도 있는데요, 오늘은 대한민국의 사막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신구리해안사구를 소개합니다.
오직 태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지형
신두리해안사구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
대한민국 최대 규모, 신비로운 모래 언덕
충남 태안 신두리에 위치한 신두리해안사구는 천연기념일 제431호로 지정된 170.2ha의 면적, 길이 3.4km, 폭 1.3km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해안사구입니다. 사구는 암석의 풍화와 퇴적 등으로 생기는 모래 언덕으로 사빈에 퇴적된 모래가 바람에 의해 내륙으로 이동하여 형성되면 해안사구라 부르게 됩니다.
신두리해안사구는 약 1만 5천 년 전부터 천천히 형성하기 시작하였으며, 북서 계절풍을 직접 받는 서해 바다의 지리적 특성상 강한 바람에 해변가에 퇴적되어 있던 모래가 해안가를 넘어 운반되면서 모래언덕을 이루며 형성되었습니다.
자연 생태 체험과 보호의 보고
신두리해안사구는 해안선을 보호하고, 천연기념물로 등재된 다양한 동물과 식물의 서식지 등 생태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곳이며, 해안 퇴적지형과 다양한 동식물들을 만나 볼 수 있어 아이들의 자연 체험학습의 장으로도 좋은 곳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만 자생하는 식물들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에 여름휴가로 떠나기 좋은 충남 여행지입니다.
취향에 맞게 즐기는 신두리해안사구 탐방
신두리해안사구는 총 3개의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코스, B코스, C코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A코스는 길이 1.2km, 소요시간 30분, B코스는 길이 2.0km 소요시간 60분, C코스는 길이 4.0km 소요시간 120분으로 취향에 따라 신두리해안사구의 전경을 관람하며 산책이 가능합니다.
자연이 빚어낸 이국적 풍경, 인생 포토스팟
인공적인 요소 없이 오로지 자연과 시간이 만들어낸 합작품인 신두리해안사구는 그 방대한 크기와 함께, 세월의 흐름을 고스란히 느껴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볼 수 없기 때문에 이국적이고 이색적인 분위기가 정말 인상적인 자연 명소입니다.
색다른 감성을 풍기는 덕분에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는 태안의 대표 포토스팟이며, 봄, 여름에는 푸른 초원이 어우러져 더욱 특별한 분위기를 뽐내기도 합니다. 이런 관광 명소로서의 가치 또한 인정받아 2002년 해양수산부로부터는 생태계 관광자원으로 지정, 그리고 한국 관광 100선에도 선정되었습니다.
엄격한 보호와 방문 에티켓 안내
신두리해안사구는 천연기념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반려동물 입장이 불가능하며, 자전거 및 음식물 반입 금지, 정해진 산책로로만 다니는 에티켓을 지키는 등 관리가 엄격하게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해안 사구가 만든 천혜의 습지
두웅습지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두해변길 291-30
희귀 생물의 보고, 태안 신두리 두웅습지
충남 태안 신두리에 위치한 두웅습지는 사구 지대 뒤에 위치한 평지나 산지의 경계부에 담수가 고이는 사구 배후습지로, 희귀한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적 가치에 주목하고 인정받아 2002년 11월, 환경부로부터 보호 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07년 12월에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를 보호하기 위한 람사르 협약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순천만, 우포늪 등으로 유명한 람사르 습지로 지정되었습니다.
데크 탐방로로 만나는 자연 힐링 명소
총면적이 6만 5000 제곱미터에 달하여 우리나라에서 해안사구에 접한 습지로는 가장 규모가 크며, 탐방로 데크가 마련되어 있어, 고즈넉한 슾지와 숲속을 걸으며, 자연과 한 걸음 가까워지는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여름휴가로 각광받는 숨은 충남 태안의 여행지입니다.
풍부한 생물 다양성을 품은 호수
두웅습지의 가운데에는 길이 약 200m, 너비 약 100m, 수심 약 2.5 ~ 3m의 크기를 자랑하는 호수가 있습니다. 사구가 형성될 때 바람에 실려 날려온 모래가 쌓여 호수를 이뤄낸 특이한 지형을 이루고 있으며, 사구만의 고유한 식생과 동식물들이 모여 있어 생물적 다양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사구 배후습지입니다.
다양한 생명체가 공존하는 두웅습지
두웅습지에는 희귀한 동식물들의 중요한 서식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희귀한 텃새인 황조롱이와, 천연기념물 제321호인 붉은 배새매와 같은 조류 총 39종, 금개구리, 맹꽁이 등 양서류 14종 식물 311종, 곤충 약 110종 등이 살고 있기 때문에 생태적 가치가 굉장히 중요한 곳입니다.
편의 시설 완비, 쾌적한 자연 휴식처
습지 내부에는 화장실 등 편의 시설도 잘 갖추어있기 때문에 쾌적하고 가치 있는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멸종 위기종과의 교감과 더불어 자연이 빚어낸 천연의 습지를 감상하며, 시간과 자연이 빚어낸 위대한 합작품을 온몸으로 느껴보세요!
해안사구와 두웅습지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신두리사구센터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두해변길 201-54
자연 탐험 전 꼭 들러야 할 해설과 전시의 공간
신두리사구센터는 해안사구 입구에 위치해 있으며, 신두리해안사구와 두웅습지를 관람하기 전 방문하거나 두 곳을 먼저 관람한 후 방문하셔도 좋습니다. 전시실, 영상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신두리사구센터는 내부 전시해설사의 무료 해설을 들을 수 있으며, 해안사구에 서식하는 동식물을 소개하고 있어, 자연 체험 학습하기 좋은 곳입니다.
무더위도 걱정 없는 실내 전시·체험 공간
특히 실내에서 다양한 전시와 체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에도 쉽게 관람이 가능하며, 신두리해안사구와 두웅습지를 탐방하고 잠시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흥미와 체험이 가득한 교육 공간
사구센터의 전시 시설은 4E 라는 4개의 테마로 (Entertainment/흥미, Experience/체험, Education/교육, Efficiency/효율) 구성되어 자연 생태계와 신두리 해안사구의 생태를 그대로 연출해 놓았습니다.
체험과 스탬프로 즐거운 자연 학습 여행
전시공간과 함께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체험거리가 많은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신두리해안사구에 서식하는 다양한 동식물들을 만나보는 체험과 함께, 스탬프 체험 등을 경험해 볼 수 있어 여름휴가로 좋은 충남 태안의 자연 체험 명소입니다.
무료 모래놀이 체험장과 함께하는 휴가
지하 1층에는 모래놀이 체험장이 있어 아이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해 줄 수 있으며 무엇보다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신두리해안사구는 입장 및 관람, 해설, 체험 등이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가성비 넘치는 여름휴가를 보내고 싶으시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자연이 만들어낸 위대한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는 신두리해안사구! 사막을 놀러 간 듯한 이색적인 자연 체험과 그 분위기를 오롯이 느껴보고 싶으시다면 신두리로 놀러 오세요~!
바다를 내려다 보며 힐링을~ 태안 전망대 보러가기
▽▼▽▼▽▼▽▼▽▼▽▼▽▼
- #태안
- #충남여름휴가
- #태안볼거리
- #신두리해안사구
- #두웅습지
- #신두리사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