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동화가 떠오르는 서초구 무료 전시회 '팀 비비 월드'
-SNS 서포터즈 7기 김혜정-
겨울이 다른 계절 보다 길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가 아무래도 여름 방학보다 겨울 방학이 더 긴 이유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아이들과 같이 있는 시간이 긴 요즘, 부모님들의 관심사 중 하나가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아닐까요?
오늘은 최근에 보고 온 전시회 중 마치 동화를 연상케 하는 작품들이 있어서 가족들이 함께 방문해도 좋을 무료 전시회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May in Team BeeBee World
장소 : SPACE 21(서초구 주홍3길 16)
날짜 : 2024. 2. 17까지(일, 월 휴관)
시간 : 10:00 am~18:00 pm
모녀 사이인 박은미 작가와 여인경 작가는 꿀벌(Bee) 두 마리를 뜻하는 팀비비(Team BeeBee)라는 이름으로 회화, 설치, 조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박은미 작가는 이미 2011년부터 7권의 동화책을 꾸준히 발표하며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었으며, 섬유미술과 공예를 전공한 작가 특유의 손맛을 발휘하여 텍스타일 작업, 철사를 이용한 설치 등, 순수 작가로서의 작업도 지속해 오고 있다.
2018년부터는 서양화를 전공한 딸 여인경 작가와 듀오를 이루며 하나의 화면에서 각자의 장점과 기량을 발휘하면서 조화롭게 작품을 이어나가고 있다. 두 사람의 협업이 작품의 스토리와 테크닉, 매체의 확산 등 완성도 면에서 심도있게 진화하며 시너지를 발산하고 있는 것이다.
-스페이스21-
제가 방문했던 곳은 신논현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스페이스 21>이라는 갤러리입니다.
갤러리에 들어가기도 전에 커다란 유리창 안으로 보이는 커다란 새의 모습에 먼저 시선이 닿았습니다. 표정까지 살아있는 이 새의 제목은 아이러니하게도 '작은 새'랍니다.^^
갤러리에 들어서면 마치 어린 시절 동화 속에서 읽은 듯한 장면들이 옮겨진 듯한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갤러리 한가운데에 있는 커다란 날개 한쪽은 들어오기 전 봤던 '작은 새'의 날개 같기도 하고, 천사의 날개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날개는 가까이서 보면 솜과 천을 누벼서 만든 작품이었는데, 연필로 그린 듯한 섬세한 표현에 감탄사가 절로 나오게 했어요.
오른쪽에 보이는 파란 모자를 쓰고 파이프 담배를 물고 있는 인물은 '스모커'. 늘 사색에 잠겨 있는 파이프 담배 광이랍니다.
이번 전시는 ‘팀 비비’가 대중에게 처음으로 ‘팀 비비 월드’를 선보이는 자리이다.
팀 비비 월드는 인생이라는 긴 여정에서 작가가 깨달은 ‘사랑’의 중요성을 은유하고 있다.
팀 비비 월드 속 주인공들과 함께 아름다운 환상 여행을 하며, 가슴속 깊은 곳에 잠들어 있던 '동심'을 떠올릴 수 있다.
-스페이스 21-
이번 전시회는 스토리텔링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참 좋아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는데요.
주인공인 메이는 지도를 보고 어디를 방문할까 고민하다가 '샤를로트의 집'을 첫 번째 방문 장소로 삼았다고 하네요.
정원 손질을 마치고 잠시 의자에 앉아 쉬던 메이는
난생처음 흔들리는 그림자 문을 정원 한편에서 보게 된다.
어둠의 미로 숲을 지난 메이는 팀 비비 월드 지도를 발견하고, 지도에 표시된 이정표를 따라 샤를로트의 빵집으로 향한다.
-작가의 말 중-
이 전시회 주인공인 메이가 팀 비비 월드에서 마주친 이정표로 이 캐릭터는 샤프란이랍니다.
버섯 머리의 신비로운 여인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만날 수 있는 파티광이라고 하네요.
전시회 팸플릿에서 봤던 그림이 바로 이건데요.
팀 비비 월드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하나의 작품에 모두 들어 있어요.
가운데 초록 모자를 쓴 인물이 바로 주인공인 비비.
그녀가 들고 있는 모래시계는 팀 비비 월드에서 주어진 시간, 즉 우리에게 주어진 삶의 시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고양이 티즐과 물고기 여인 밤. 참고로 밤은 티즐의 연인이라고 하네요^^
이 작품 역시 아이러니한 것이 '고양이는 생선을 좋아한다.'...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고양이와 물고기의 러브 스토리라는 반전을 보여주고 있어요.
샤를로트가 만든 케이크를 들고 파티하러 가는 메이와 멋진 모자를 쓴 토끼 오리스.
연인인 물고기 연인 밤을 안고 있는 고양이 티즐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3개의 작품은 3개의 캐릭터가 각각 그려져 있는데요.
좌측부터 빨간 머리가 인상적인 데이지로, 주방용품 수집광이면서 기분에 따라 머리색이 변한다고 해요.
가운데는 핍족인 세이지로 타임이라는 검은 늑대의 연인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중절모를 쓴 사람은 딜이라는 이름을 가진 체스광이에요.
앞서 봤던 섬유로 만든 '클로버의 날개'처럼 비상, 사랑, 우정이라는 제목을 가진 이 작품들도 역시 섬유 설치 작품.
사람과 자연의 관계성과 감성을 표현했다고 하네요.
이 작품을 보면서 놀랐던 것이 정말 세심하게 만들어져있었어요.
새와 사람 모두 섬유를 가지고 마치 그림처럼, 혹은 그림자처럼 너무 정교하게 표현한 작품이었답니다.
아래에 있는 작품이 바로 주인공 메이를 표현한 것들.
메이와 그림자를 보면 정면으로 보이는 메이와 그림자는 다른 모습이었는데요.
이런 표현에서 어른과 아이들 모두 각자 상상의 세계를 만들어 얘기를 구성할 수 있겠죠?
앞에서 나왔던 주방용품 수집광 데이지입니다. 목재를 이용해서 만든 작품으로 살짝 공포스러운 분위기가 있어서 더 매력적인 것 같아요.
갤러리 안쪽으로 들어가 보면 작은방이 나오는데, 이곳 역시 작품들이 전시돼 있으니 바로 들어가면 됩니다.
중절모를 쓰고 있는 체스광 딜은 체스판 위에 놓여 있는데요. 딜을 체스 말로 표현한 작품이라고 해요.
정말 재미있게 봤던 '팀 비비 월드' 전시회.
팸플릿을 열어 보면 비비 월드의 스토리와 각각의 캐릭터 소개가 돼 있어서 더 이해하기 쉬웠던 것 같아요.
아직 전시회 기간이 남아 있으니, 가족과 혹은 친구와 함께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문의 스페이스21 ☎02-515-6921

MAY in Team BeeBee World January 10 - February 17, 2024 MAY in Team BeeBee World January 10 - February 17, 2024 May in TeamBeeBee World 2024년 1월 10일 ~ 2월 17일 모녀 사이인 박은미 작가와 여인경 작가는 꿀벌(Bee) 두 마리를 뜻하는 팀비비(Team BeeBee)라는 이름으로 회화, 설치, 조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박은미 작가는 이미 2011년부터 7권의 동화책을 꾸준히 발표하며 대중...
galleryspace21.co.kr
- #서초
- #서초구
- #서초구청
- #서초구전시
- #서초구전시회
- #무료전시회
- #서초구전시추천
- #스페이스21
- #팀비비
- #팀비비월드
- #박은미
- #여인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