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여름철 냉방병 예방법&에어컨 전력 줄이는 방법
이제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에어컨 사용량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로 인해 냉방병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생겨났는데요. 냉방이 오래 지속된 밀폐 공간에 머물면서 감기 몸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오늘은 냉방병을 대비할 수 있는 예방법을 알아보고, 에어컨 전력을 줄이는 방법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냉방병🥶
🧊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라기보다는 더운 여름철에 환기가 잘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냉방병 예방법🔎
내용 참고 : 식품의약품안전처
습하고 무더운 밖 온도와 다르게 차가운 냉기가 지속되는 실내에 오래 있을 경우 '냉방병'에 걸리기 쉬운데요.
냉방병에 걸렸을 때 콧물, 코막힘, 두통·어지러움, 피로감·졸음, 소화불량, 식욕감퇴, 집중력 저하 등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법을 미리 습득하고 대비해 볼 수 있도록 합시다.
❄ 냉방병 대처법! 미리 실천해요! ❄ |
① 적정 온도 유지 실내 온도 26~28℃를 유지하고, 실내외 온도 차가 5~6℃를 넘지 않도록 해주세요. ② 환기 2~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환기해 주세요. ③ 냉방기 청소 필터는 최소한 2주에 한 번씩 청소해 주세요. ④ 긴 옷 챙기기 찬바람이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긴 옷을 미리 준비해서 입어주세요. |
에어컨 전력 줄이는 방법✍🏻
내용 참고 : 국토교통부
에어컨 가동할 때 강풍부터 시작해서 온도가 내려가면 풍향을 약하게 설정해 주세요.
처음에 에어컨을 강풍으로 틀면 희망온도에 빨리 도달하여 실외기 작동을 멈출 수 있습니다. 온도가 내려간 후에는 풍향을 약하게 설정해서 내부 적정 온도를 유지해 주세요!
※내부 적정온도 : 26 ~ 28˚ C
에어컨을 한번 작동하면 오래 틀어 주세요
전력을 아끼기 위해 에어컨을 켰다 껐다 하면 오히려 전력 소비량이 더 많아집니다. 전기 요금을 절약하려면 한번 틀었을 때 오래 켜두는 것이 에너지 전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선풍기와 함께 틀어주세요.
에어컨을 가동할 때 날개는 위를 향하게 조정하고 선풍기를 함께 틀어주세요.
선풍기 바람의 도움을 얻어 공기가 순환되고, 빨리 시원해져서 에어컨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에어컨을 가동하고 방문 열어주세요.
에어컨을 틀고 방문을 30분간 열어주세요. 그러면 공간이 트여서 공기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고, 냉기의 흐름이 원활해서 빨리 시원해집니다. 그리고 에어컨 온도는 26 ~ 28˚ C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해 주시면 전력을 줄일 수 있답니다.
에어컨을 작동하기 전에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냉방력이 줄어준다는 사실 알고 계실 텐데요. 2주에 한 번씩 필터 사이사이에 낀 먼지를 제거해 준다면 공기가 빨리 시원해지고 전력도 아낄 수 있습니다.
에어컨 미사용 시 코드를 뽑아주세요.
에어컨의 전원을 끈 상태로 코드를 꼽아두면 대기전력으로 인한 전기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해서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꼭 코드를 뽑아주세요!
지금까지 여름철 냉방법에 걸리지 않도록 대응할 수 있는 예방법을 알아보고, 에어컨 전력 줄이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무더운 날씨에 차가운 공기가 가득한 실내에 머물지 마시고, 환기도 시키고 실내 적정온도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울산남구민 모두 알뜰살뜰하게 에어컨 전력도 줄이고, 슬기롭게 여름을 보내세요!🥰
- #울산남구
- #울산남구소식
- #울산남구꿀팁
- #여름철감기
- #냉방병
- #냉방병예방법
- #냉방병예방
- #에어컨
- #에어컨전력줄이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