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는 아니라는데..."

"환절기 때문이겠지~"

"꽂가루 때문인가? 🤧"

대수롭지 않게 넘겼던 그 기침,

'결핵'일 수 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기온 차가 큰 요즘🌡"콜록콜록" 기침 잦아진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코로나가 가장 먼저 의심되지만, 그게 아니라면 "환절기 때문이겠지~", "꽃가루 때문일 거야~"하고 증상을 가볍게 넘기지는 않으셨나요?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었다면, 어쩌면 결핵일수 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결핵 발생률 1위로,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18,000명 이상의 신규 환자가 발생했다고 해요.

꾸준히 환자 수가 감소하고는 있지만, 그래도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질병이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왜 결핵에 걸리나요?

결핵은 결핵 환자가 보유한 결핵균이라는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감염병입니다.🤒

결핵균은 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배출되는데, 이때 주변 사람들이 그 공기로 호흡을 하며 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환자가 사용하는 식기, 의류, 침구, 책, 가구 등과 같은 환자의 물건이나 음식을 통해서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주로 폐에 감염을 일으키는 ‘폐결핵’ 환자가 결핵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폐 이외의 곳에 감염되는 폐외결핵 등 우리 몸속 거의 대부분의 조직이나 장기에서 병을 일으킬 수 있어요.

결핵균에 감염되면,

바로 결핵 환자가 되는 걸까?

결핵에 감염되었다 해도 모두가 결핵 환자는 아닙니다.

감염자 중 90%는 잠복결핵 감염상태를 평생 유지한다고 해요.

이런 경우는 증상이 없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결핵균을 전파하지도 않죠!

그러나 나머지 10%의 환자 중 50%는 감염 후 1~2년 안에 발병을 하고,

나머지 50%는 그 후 평생 아무때나, 면역력이 감소하는 때에 결핵이 발병하게 됩니다.

이렇게 결핵균이 활발하게 증식하여, 주변에 결핵균을 전파할 수 있게 된 사람을 '활동성 결핵 환자'라고 하는데요.

*활동성 결핵 증상 :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진행되면서 피로감, 식욕감퇴, 체중감소, 2주 이상의 기침, 가래, 흉통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고위험군은 결핵 환자로 발병할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은 결핵에 취약해요!📝

지난 2년간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

면역체계가 저하된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면역 억제제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6세 미만의 어린이

HIV 감염인 당뇨 환자 흡연자

마약 등 불법 약물 남용자

출처 : 질병관리청 감염병 누리집

결핵, 어떻게 예방하남?

눈에 보이지도 않고, 느껴지지도 않는 결핵!

하지만 생활 속 결핵 예방 수칙만 지킨다면, 결핵 감염 위험성을 대폭 낮출 수가 있다고 해요.👍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결핵 예방 수칙, 함께 살펴볼까요?🔍

생활 속 결핵 예방 수칙 🏥

1. 기침할 땐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려주세요.🤧

2. 2주 이상 기침 지속, 가래, 식은땀, 발열, 무력감 등이 지속될 경우 결핵 검진을 받으세요.📝

3. 기침한 후에는 비누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으세요.🚿

4. 결핵 증상이 없어도 65세 이상 어르신은 매년 1회 결핵 검진을 받으세요.🧓

5. 꾸준한 운동, 균형 있는 영양 섭취로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세요.💪

6. 가족 중에 결핵 환자가 있거나 결핵 환자와 접촉시 증상이 없더라도 반드시 잠복결핵감염 검사를 받습니다.

결핵, 꾸준히 관리하면

이겨낼 수 있어요

처음 결핵이 발병한 사람은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처방된 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거의 100% 완치가 가능하다고 해요.

결핵은 최소 6개월 이상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인데요. 때문에 치료 기간 동안의 규칙적인 관리가 무척 중요하죠! 💊

*항결핵제 치료를 시작하면 일반적으로 약 2주후 전염력은 거의 소실됩니다.

약을 먹다 안먹다 하는 등 결핵치료에 사용되는 약에 내성이 생긴 '다제내성 결핵'의 경우, 치료 기간이 최소 2년 이상 소요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환자가 치료를 조기에 중단하지 않도록 스스로의 의지도, 주변에서 도와주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 더 많은 결핵 정보 보러가기 ▼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결핵균을 전파할 확률이 높아요.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생활 속 결핵 예방 수칙, 함께 실천하남!


본 저작물은 영리적 사용 불가, 내용 변경 불가하며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title":"콜록 콜록! 코로나도 아닌데 기침이 2주 이상 계속되면, '결핵'을 의심해 보세요.","source":"https://blog.naver.com/hanam_story/223056937147","blogName":"하남시 공..","blogId":"hanam_story","domainIdOrBlogId":"hanam_story","logNo":22305693714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