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광복절 특집! 우리가 평생 기억해야 할 인천 서구 독립운동가 3인
안녕하세요 서동이에요(^_^). 8월 15일은 절대 잊으면 안 될 역사적인 날인데요. 1945년 8월 15일은 일본의 탄압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를 되찾은 날이죠. 우리는 매년 8월 15일을 '광명을 되찾은 날'이라는 뜻의 광복절로 지정하고 태극기를 게양하며 역사를 기립니다.
오늘은 서동이가 다가오는 광복절을 맞이하여 인천 서구의 독립운동가 3분을 소개해 드리려 하는데요. 인천 서구에서도 광복을 위해 희생해 주신 독립운동가분들이 참 많으신데요. 지금 바로 알아보러 가실까요?
인천서구의 독립운동가
유완무
백범 김구 구출작전을 계획했으며 해외에서 독립운동을 이어오던 유완무
유완무는 서구 시천동 출신 독립운동가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독립운동가 김구의 조력자로 알려져 있죠. 김구는 1898년 3월 9일 아침 7시경 황해도 안악군 치하포의 한 주막에서 일본인 스치다 조스케를 살해하는데요. '치하포 사건'이라 불리는 위 사건을 계기로 김구는 인천 감옥에 수감되죠.
유완무는 독립운동가 김구를 감옥에서 구출하기 위한 치밀한 계획을 세우지만 실행 4일 전 김구가 탈출하며 계획이 무산되었는데요. 이후 유완무의 동서 집에서 서로 만남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김구는 유완무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답니다. 유완무는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에 걸쳐 비밀결사체도 조직했지만 실체에 대한 규명은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국내 활동이 어려워지자 유완무는 해외로 활동 반경을 넓혔는데요. 1904년 발간된 지리서 '북여요선' 간행사업을 주도하고 1908년 항일신문 간행사업에 참여하는 등 다방면으로 민족운동을 전개했죠. 그러던 중 1909년 민족운동 단체에서 강경 무력투쟁을 주장했던 급진파의 수장 이범윤에 의해 살해되고 맙니다.
심영택 선생
비밀결사단 주비단을 조직해 임시정부에 독립운동 자금을 조달했던 심영택
심영택 독립운동가는 서구 당하동 출신의 독립운동가인데요. 1910년 일제의 침략에 의해 국권이 상실되자 되찾기 위한 치밀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합니다. 1919년 이규승, 장응규,여준현 등과 함께 서울 경신학교에서 조직한 주비단이 그 대표적인 예이죠. 주비단은 비밀결사단체로 당시 상해에 설립 임시정부에 독립 자금을 지원하는 임무를 수행했답니다.
심영택 선생은 초대 사령장으로 6000여 원의 독립 자금을 모금해 지원하는 등 독립운동에 앞장섰어요.
아쉽게도 비밀결사단체 주비단은 일본에 발각되어 대부분의 조직원이 체포되고 심영탁은 1922년 4월 13일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게 됩니다. 출소 후 심영탁은 독립신문 연길지국장, 광복회 회원 등으로 활동을 재개하며 독립운동을 이어갔어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1995년 정부로부터 건국훈장 애족장을 수여받기도 했습니다.
심혁성 지사
황어장터 만세운동의 영웅이자 최고의 리더 심혁성 지사
심혁성 독립운동가는 황어장터 만세운동의 주동자로 알려져 있는데요. 황어장터는 잉어가 많이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독립운동이 펼쳐졌던 장소로 유명하죠.
기미년 3월 24일 오후 14시경 장이 마감한 뒤 심혁성 독립운동가를 필두로 600여 명의 독립운동가분들이 일제에 항거하여 대대적인 대한독립만세운동을 펼칩니다. 주동자였던 심혁성이 체포되고 600여 명의 독립운동가들은 심혁성의 체포를 방해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죠. 일본 경찰이 휘두른 칼에 찔려 이은선 지사가 순국했으며 40여 명의 독립운동가가 체포되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인천 시민들이 태극기를 들고 길거리에 모였으며 대규모 독립운동으로 규모가 커졌죠. 일본 경찰에 체포되는 와중에도 '모든 것이 자신의 책임이다'를 외치며 동료를 보호했던 심혁성 독립운동가의 리더십. 우리 모두가 잊지 말아야 합니다.
현재 황어장터 3.1만세운동 기념관, 당하 근린공원 기념비를 통해 독립운동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어요. 당하 근린공원 한쪽에 위치한 독립운동기념비는 독립지사분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숭고하기 위해 세워졌어요. 그림에 보이는 좌측 조형물은 광복에 대한 염원이 담긴 산을 상징하며 오른쪽 조형물은 항일투쟁을 위해 희생하며 되찾은 산하를 의미해요.
광복절에 맞춰 방문하시어 외롭지만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독립운동을 외쳤던 위인분들께 경의를 표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서동이와 함께 서구 독립운동가 3인을 함께 알아봤는데요. 내일은 우리가 자유를 되찾은 광복절이죠. 현관 혹은 베란다에 태극기를 게양해 독립운동가분들의 위대한 헌신을 다시 기억하고 되새기는 시간을 함께 가져봐요. 지금까지 서동이었습니다.
- #인천
- #인천시
- #인천시서구
- #인천서구청
- #서구청
- #서구
- #광복절
- #독립운동
- #독립운동가
- #유완무
- #심영택
- #심혁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