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경남 / 박물관]추억이 돼버린 진영역 철도박물관
역, 만남과 추억인 기차역은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역들도 사라지거나 이전하여 추억이 돼버린 곳들도 많은데요 진영역도 마찬가지로 이전하여 옛날 역사는 진영역 철도박물관으로 재탄생 하였습니다.
진영역은 대한제국 말기인 1905년 5월 러일전쟁 시 일본이 군수품을 나르기 위하여 군용철도로 개통되었다가 1907년 4월 11일에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하여 일제강점기 1939년 9월에 조선총독부 철도국으로 업무가 이관되고, 10월에 일본인 역장을 배치하고, 1940년 4월부터 일반 운수 영업을 개시하였으며. 1943년 9월 10일에 현재의 진영 역사가 개축되었습니다. 다. 2010년 12월 15일 경전선 복선전철화에 따라 105년 만에 진영역이 폐역 되고 새로운 위치로 역사가 이전되었으며 KTX 일부 열차가 정차하게 되었지만, 구 진영역은 진영 읍민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추억과 애환이 서린 공간이 되었습니다.
진영역 철도박물관 주위는 진영 역사공원 안에 위치해 있으며 철로를 그대로 놔두어 산책로로 쓰이고 있습니다.
여기가 철도 건널목이었다는 걸 알려주는 차단기, 경보기, 표지가 있네요.
그리고 7115호대 디젤기관차 무궁화호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기차하면 KTX도 있지만 저는 무궁화호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그중 7100호기는 90량까지 도입될 만큼 많은 수를 자랑하였고 1975~2019년까지 사용되었습니다. 이곳에 전시된 7115호는 1975년부터 2013년대까지 쓰였다 하네요.
현재는 개조하여 카페로 쓰이고 있습니다.
화장실도 기차역 모습으로 만들어져서 특이하고 이쁘네요.
주변을 둘러보면서 걷다 보니 벌써 진영역 철도박물관 앞까지 도착했네요.
앞에는 이런 이쁜 벽화가 그려져있어 사진 찍기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박물관 안으로 들어가 봅니다.
먼저 들어가자마자 과거로 돌아간 듯한 포토존이 나옵니다.
옛날 교복을 입은 학생과 한복 입은 사람이 반겨주네요.
진영역의 부지는 37,871m²이며 역사는 136.14m, 건축양식은 목조로 된 기와 단층입니다. 직원 수는 14명이었으며, 여객 승강장 1개와 화물 홈 1개의 규모를 갖추고 있던 역이었습니다.
밑에는 열차 방향표가 전시되어 있네요.
그중에서 1996-2023까지 사용된 통근 호의 열차 방향표가 눈에 띄네요.
진영역은 경전선이 지나다니는 역이었습니다.
경전선은 경인선, 경부선에 이은 3번째 개통 철도이며 "한국 최초의 지선 철도"라는 역사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진영역 철도박물관은 진영역에 대한 설명 말고도 한국 철도의 역사도 연표로 자세히 설명돼있습니다.
진영역 철도박물관의 특별한 점 바로 기관사 체험을 해볼 수 있다는 건데요.
스크린과 버튼, 계기판, 무전기까지 체험해 보고 나면 마치 직접 기관사가 되어본 느낌이 듭니다.(다음 사람을 위해 한 팀당 한 번씩 체험해 주세요)
진영역의 옛 모습을 담은 디오라마가 있네요.
일제 물자 수탈의 목적으로 세워졌던 경전선 진영역은 1945년 가슴 벅찬 광복을 맞이한 후 국철이 되어 쌀을 비롯하여 국민들의 생활물자를 옮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마산선은 김해 발전의 동맥이었고, 진영역은 김해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 발전하게 됐죠 당대 최고의 가수들이 진영역 앞 극장에 와서 공연을 하게 되면 구경하러 오는 인파 때문에 진영역은 터져나갈 듯했습니다.
진영의 명물 단감도 진영을 통해 전국으로 수송되었으며, 일제강점기에는 중국에까지 수출되었습니다.
폐역 직전에도 하루 평균 800여 명의 승객들이 드나들었던 진영역. 이전 소식이 알려지자 "아이고 내 추억이 진짜 많은 역인데 옮겨가서 어짜노" 하며 서운해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추억의 장소였습니다.
이제는 모두 지나간 세월이지만, 진영역을 기억하는 사람들에게는 영원히 잊히지 않을 아름다운 추억입니다.
이제 제2 전시관으로 가봅니다.
제2 전시관은 3차원 모형으로 만들어진 디오라마와 진영역 이야기를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는 공간으로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나 생동감 있게 느껴집니다.
진영역 철도 박물관을 통해 몰랐던 역사도 배우고 추억에 잠겨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 진영역 철도박물관 이였습니다.
✅ 주소 : 경남 김해시 진영읍 진영로 145-1
⏰️ 관람시간 : 화~일요일 09:00~18:00
📍 휴무 : 매주 월요일 (입장마감 17:30분~)
💰관람료: 무료
📞 문의 : 055. 344. 0799
- #경상남도
- #경남
- #진영역
- #철도박물관
- #무궁화호
- #경남여행
- #주말갈만한곳
- #아이와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