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지역주민의 생활복지 쉼터 '대덕종합사회복지관' 주요시설 살펴봐요
지역주민의 생활복지 쉼터 '대덕종합사회복지관' 주요시설 살펴봐요
대덕구에는 생각보다 많은 사회복지시설이 있습니다. 종합복지관도 4곳(대덕, 대전, 법동, 중리)이나 있는데요. 모두가 지역주민의 사회복지 실현을 위해 열심히 운용되고 있는데, 4곳 중 1곳인 '대덕종합사회복지관'을 다녀왔습니다.
'대덕종합사회복지관'은 대덕구 덕암로234번길 44에 자리한 사회복지기관인데요. 2001년 3월 22일에 개관하였으며, 지상 4층, 지하 1층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복지관은 사례관리사업, 지역사회보호, 무료급식사업, 생태복지사업, 자원봉사 및 후원사업 등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다양한 시설과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평일 오후, 직접 방문을 통해 주민의 생활복지와 관련된 주요시설 몇 군데를 둘러보았습니다.
먼저 하늘정원입니다. 복지관 2층 옥상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이웃 주민들이 직접 재배한 채소들이 삭막한 옥상을 한층 풍성하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식물을 사랑하는 지역 주민들의 교류와 유대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다음으로 3층의 주민 사랑방인데요. 여름철에는 주로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방문 당일에는 비가 내려서 사용하신 분들은 따로 없었는데요. 안내자분께서 최근에 이용자가 많이 늘고 있다는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끝으로 으라차차방, 배움방, 키움방, 꿈꾸는방 등 다양한 테마룸이 3층에 즐비했는데요. 지역의 사랑방으로 주민의 여가 및 모임을 지원하는 공간이었습니다. 일부 공간은 한여름철에 무더위 쉼터로도 활용된다고 합니다.
주민 누구나 사전 예약을 통해 공간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주민건강이나 세미나, 취미활동 등 다양한 용도와 목적으로 운용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 기간 중 비대면 활동 증가로 인해 별도의 방송실도 만들어졌는데요. 이 모두가 지역 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우선하는 모습으로 느껴졌습니다.
이외에도 '대덕종합사회복지관'엔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집, 담소마루, 대덕홀(강당) 등 지역 주민의 생활편의를 위한 많은 시설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복지관 곳곳에는 기부자 명단이 담긴 위한 명예의 전당이 설치되어 있었는데요. 나눔의 정신을 행동으로 옮긴 분(기관)들을 기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대덕종합사회복지관'은 앞으로도 이웃과 더불어 꿈을 키우며, 모두가 행복하게 함께하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 #대전
- #대덕구
- #대덕종합사회복지관
- #대전복지관
- #대덕구복지관
- #지역주민
- #생활복지
- #사회복지
- #쉼터
- #대덕구쉼터
- #무더위
- #종합복지관
- #하늘정원
- #텃밭
- #지역아동센터
- #대덕구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