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명의칼럼-야간근로자의 건강 관리 방안
야간 근로자의 건강 관리 방안
석 홍 덕
삼육부산병원 검진센터장
최근 야간에 일하는 근로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야간 근로는 건강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야간 근로로 인해 생체리듬의 변화가 생기며, 수면장애가 발생해 신체적인 문제와 정신적인 문제도 야기하게 된다. 야간 근무는 고혈압과 당뇨를 일으키며, 그에 따라 각종 뇌심혈관 질환을 유발한다. 흡연, 음주, 운동 부족과 같은 부적절한 건강 행동을 유발하고, 비만이 증가하며, 대사증후군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다. 불규칙한 식습관은 위장관 질환을 발생시킨다. 생식 건강에도 영향을 주며, 국제암연구소에서는 야간 근로는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야간 근로로 피로가 누적됨에 따라 사고가 증가하고, 생활 양상의 변화로 사회활동에도 제약을 가져올 수 있다.
야간 근로를 하는 근로자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회사 차원에서는 교대근무 일정을 근로자들의 건강을 지키는 방향으로 조정해야 한다. 고정된 야간 근무는 없애야 하며, 연속 야간 근무는 최소화하며, 야간 근무 사이에는 충분한 휴식을 보장해야 한다. 장시간 근로는 줄여야 하며 순방향 교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근무 일정을 조정해야 한다. 야간 근로 중에 수면 시간을 제공하고, 근무하기에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 야간 근로자의 부담을 줄여주고, 기저질환을 가진 취약한 근로자들은 사전에 업무 적합성 평가를 실시해 적절한 배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근로자 개개인도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야간 근로가 끝나면 바로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낮에 수면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어둡게 하고, 소음을 줄여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 습관은 비만과 만성질환의 예방, 그리고 숙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도록 하며, 카페인이나 술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또한 건강 장애를 미리 발견하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야간 근로는 많은 건강 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에 적절한 대처 방안을 찾아 건강을 지켜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