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주에서 29회째 개최하고 있는 전국한지공예대전의 전시작을 볼 수 있는 한국전통문화전당에 다녀왔습니다.

전국한지공예대전에서는 한국의 전통문화 자원 중 하나인 한지를 활용해 만든 공예품들을 3.27.(월)부터 4.29.(토)까지 접수해 심사를 진행했는데요, 출품 부문으로는 전통 부문, 현대 부문, 문화 상품 및 기타 부문이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출품한

다양한 한지 공예품

서울, 인천, 경기 등 전국 각지에서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자원인 한지를 활용한 출품작이 접수되었습니다. 입선작부터 대상작까지 전국에서 온 다채로운 작품들을 전주한옥마을 인근 '한국전통문화전당 3층 기획전시실'에서 구경할 수 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현대적인

한지 작품들

한국전통문화전당 3층에 배너를 설치해 놓았기 때문에 전시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전시실은 총 2군데로 나누어져 있는데, 저는 왼쪽 전시실부터 구경했습니다. 작품을 실제로 보니 과연 이 작품을 한지로 만든 것이 맞는지 궁금할 정도로 견고하고, 디자인이 세련되었으며 현대적이었습니다.

문득 ‘공예’라는 단어의 정확한 의미가 궁금해졌는데, 찾아보니 ‘물건을 만드는 기술에 관한 재주’나 ‘기능과 장식의 양면을 조화시켜 직물, 염직, 칠기, 도자기 따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드는 일’이라고 합니다.

'공예'라는 단어의 정의에 딱 들어맞는 다양한 작품들을 구경하면서 '어떻게 이런 작품들을 모두 한지로 만들었을까?'하고 신기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공예대전에서 대상을 받은

'멋진 신사의 지증 가방'

전시 작품 중 몇몇 인상적인 작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이번 제29회 전국한지공예대전에서 대상을 받은 '멋진 신사의 지승 가방'입니다.

'한지 지승 공예'를 활용해 서류 가방, 크로스백, 클러치백 등을 만들었고 내부는 또 다른 전통 기법인 '세 겹 줌치 기법'을 적용했습니다. 우리나라 전통 기술과 전통 소재로 만든 지승 가방! 자세히 보지 않으면 한지인지 모를 정도로 견고하고 아름다운 작품이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쓸 수 있는

한지로 만든 작품들

위 작품들은 전통 소재를 사용해 가공 방식과 표현을 다양화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든 것이 특징입니다.

왼쪽 위부터 순서대로, '줌치 한지 가죽 모자', '장식용 자석', '자연을 닮은 한지 조명 화병'입니다. 줌치 한지 가죽 모자는 조현진, 유한주 작가의 작품입니다. 한지로 이런 멋쟁이가 쓸 법한 패셔너블한 모자를 만들 수 있다는 게 정말 신기했습니다.

자석은 외국인 친구들에게 한국의 전통 소재로 만들었다고 알려주면서 선물하면 좋아할 것 같았습니다. 조명 화병은 색감이 정말 이뻤는데요, 화병으로 쓸 수 있고 조명도 들어오는 작품이라고 하니 침실의 스탠드처럼 사용하기에 안성맞춤이겠네요.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은 특별상을 수상한 윤미순 작가의 '오방색 책가도'입니다. 책장과 서책을 중심으로 구성한 그림으로 각종 문방구와 골동품, 화훼, 기물들을 한지로 표현하여 가까이서 보니 그 멋을 더욱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옆 전시실로 옮겨 더욱 다양한 작품들을 구경했습니다. 흥겨운 장면을 묘사한 닥종이 인형들을 보니 저절로 즐거워집니다. 예전에 제가 알던 닥종이 인형은 3등신의 투박한 인형이었는데 최근에는 디자인이 현대적으로 변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릴 적 할머니 댁에서 본 듯한

친근한 장식장

전통 부문에는 김초순 작가의 '의걸이장'이 눈에 띄었습니다. 앞부분에 그려진 책가도가 아름다웠는데요, 꼭 할머니 댁에 하나씩 있는 장식장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윗부분은 길이가 긴 옷을 걸어두는 곳, 아래는 의복과 관련한 물품을 보관하는 곳입니다. 가장자리는 지승 기법을 활용했고 여닫이 문양도 다 한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오른쪽은 홍예진 작가의 '남원장'인데요, 예술과 일상을 결합시킨 남원장의 반짝이는 분위기가 독특해서 기억에 남았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작품들 외에도 한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공예품 등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전주에서 열린 제29회 전국한지공예대전은 5.28.(일)까지 한국전통문화전당 3층 기획전시실에서 만날 수 있으니, 전시가 끝나기 전에 꼭 한번 방문해서 관람하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title":"다양한 한지 공예품을 만나다, 제29회 전국한지공예대전","source":"https://blog.naver.com/jeonju_city/223109787960","blogName":"전주시 공..","blogId":"jeonju_city","domainIdOrBlogId":"jeonju_city","logNo":223109787960,"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