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초복 중복 말복 일자 날짜 체크해요!
점점 날씨가 더워지고 있습니다. 더위와 관련된 초복, 중복, 말복이 언제인지 벌써 궁금해지네요.
초복 중복 말복 일자 날짜 알아볼까요?
초복, 중복, 말복하면 흔히들 24절기 중 하나로 알고 있는데요. 삼복(초복, 중복, 말목)은 24절기가 아닙니다.
단오 등과 같은 세시풍습입니다. 예로부터 삼복더위라 하여 "열로 열을 다스린다(이열치열)"는 의미로 뜨거운 음식으로 여름을 보내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복날(伏날)은 매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있는 초복(初伏)·중복(中伏)·말복(末伏)의 삼복(三伏)을 말한다. 삼복은 절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삼복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에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복날'의 복(伏)자는 '엎드릴 복', '굴복할 복' 입니다. 너무 더워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지낸다는 의미입니다. 즉 더위에 세번 굴복한다고 해서 삼복으로 불립니다.
삼복은 보통 10일 간격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말복은 때에 따라 20일 만에 오기도 합니다. 말복은 입추 뒤에 오기 때문에 하지와 입추 사이 간격이 긴해가 20일이 됩니다. 말복이 그 달의 달을 넘기지 않고 들어 있으면 매복이라고 하고 달을 넘기고 말복이 오면 월복이라 합니다. 24절기는 양력인가요? 음력인가요? 24절기에 대해 알아볼께요
(초복) 삼복 가운데 첫번째로 드는 복날로 하지로 부터 세번째 경일입니다.
(중복) 삼복 가운데 중간에 드는 복날로 하지로 부터 네번째 경일입니다.
(말복) 삼복 가운데 마지막에 드는 복날로 입추 후 첫번째 경일을 말합니다.
초복은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庚日), 중복은 네 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로부터 첫 번째 경일입니다. 복날은 열흘 간격으로 초복에서 말복까지 20일이 걸리지만, 해에 따라서 중복과 말복 사이가 20일이 되기도 하며 이는 월복(越伏)이라고 합니다.
삼복 기간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때이기도 합니다. 초복은 대략 7월 11일부터 19일 사이로, 소서와 대서 중간이며 본격적으로 더위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중국의 <사기(史記)>를 보면 진의 덕공(德公) 2년에 비로소 삼복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진·한나라 이후 삼복을 숭상하여 한때 조정에서 신하들에게 고기를 나누어 주었으며, 민간에서도 더운 여름에 식욕이 떨어지는 것을 보충하기 위하여 육류나 영양가 높은 음식을 먹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삼계탕, 추어탕, 장어 등의 여름 보양식 소비량이 많은 기간이기도 합니다.
삼복의 첫째 복으로 여름의 시초를 말하며, 하지 이후 제3경(庚)일을 초복이라 하는데, 대략 7월 11일부터 7월 19일 사이에 옵니다. 이 시기는 소서(小暑)와 대서(大暑) 사이가 되므로 더위가 본격적으로 오는 시기입니다.
삼복(三伏) 가운데 마지막에 드는 복날. 입추가 지난 뒤의 첫 번째 경일(庚日)에 듭니다.
닭고기에는 독이 약간 있으나 허약한 몸을 보호하는 데 좋기 때문에 식사요법에 많이 쓰고, 또한 간의 양기를 도움으로써 체내의 부족한 양기를 보충하는 효과가 있다. [동의보감]
삼계탕이 복날 주요음식이 된 것은 동의보감에 닭고기가 여름철 건강에 좋다라는 말이 있어서하고 하네요. 과학적으로도 닭고기는 대표적인 1고 3저 식품으로 체중과 건강을 신경쓰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음식입니다.
또한, 동맥경화,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있으며,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에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 증가, 피로회복, 고혈압억제, 호흡기 질환 개선 및 암예방, 면역 증강, 혈액 순환 촉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 #초복일자
- #중복일자
- #말복일자
- #초복날짜
- #중복날짜
- #말복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