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용인생활ON] 책 읽기 좋은 쾌적하고 깨끗한 용인 기흥구 청덕 도서관
"본 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용인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용인시 SNS 시민 서포터즈 임동환입니다. 용인시 기흥구 청덕동에 위치한 청덕 도서관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2016년에 개관한 이곳은 지상 3층으로 되어 있으며 시설이 깨끗하고 쾌적해서 편하게 책 읽고 가기 아주 좋은 곳입니다. 1층 북 카페, 어린이 자료실, 스토리텔링 룸, 2층 종합자료실, 디지털자료실, 정기간행물실, 3층 시청각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차장은 청덕 도서관 건물 바로 앞에 무료로 넓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보통 도서관들은 주차장이 협소해서 자차 이용하여 오기 많이 불편했는데, 청덕 도서관은 주차장이 넓어서 너무 편하고 좋더라고요!
안으로 들어와 먼저 1층을 둘러보았습니다. 1층 왼쪽으로 오면 북 카페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휴식 취할 수 있으며 용기에 담긴 간단한 도시락은 취식도 가능합니다. 단, 배달 음식은 절대 불가능하며 환기 시설이 없기 때문에 냄새가 많이 나는 컵라면 등도 금지입니다.
어린이자료실 입구 쪽에는 현재 2023년 독서의 달 기념행사로 청덕 도서관 오행시 이벤트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도. 서. 관. 좋. 아 다섯 글자로 오행시를 지으면 되며 추첨을 통해 10분께 소정의 선물(독서대)을 주고 있습니다
2023년 하반기 청덕 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으로 명화 속 아트 클래스가 진행 중입니다. 다양한 명화 속 작가의 삶과 그림의 표현기법을 알아보고 나만의 방법으로 재해석하여 표현하는 수업인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일정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 초등학생 대상으로 장지은 박사와 함께하는 STEAM 융합과학 강의도 무료로 진행 중입니다.
청덕 도서관 1층에 있는 어린이자료실은 면적이 넓고, 앉아서 독서할 수 있는 테이블과 의자가 많은 편이었습니다.
영유아 및 초등학생 아이들이 책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편안한 빈백 의자와 방석 등 탁 트여있는 공간에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쉴 수 있어 무척 좋더라고요~
용인시민이 직접 선정한 제15회 2023 올해의 책도 전시되어 있어 가족, 이웃, 친구들과 함께 읽어보며 소감을 나눠볼 수 있습니다.
채광 좋은 창가 쪽에 테이블과 의자가 비치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답답한 느낌 없이 햇살 보며 책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안쪽에는 어린아이들을 위한 다락방, 스토리텔링 룸, 수유실이 좌식 공간으로 넓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아동 도서도 무척 다양했고 공간이 넓고 깔끔해서 아이들에게 편하게 책 읽어주기 좋아 보였습니다. 현재 도서관에 있는 어린이 도서는 2023년 3월 기준으로 총 43,391권이 있습니다.
1층 어린이자료실을 다 둘러보고 2층으로 올라왔습니다. 청덕 도서관 2층에는 종합자료실, 디지털자료실, 정기간행물실이 있는데, 열람실은 따로 없습니다. 개인 학습을 위한 용도로 종합자료실 바로 옆에 마련된 이곳을 이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청덕 도서관 일반 도서는 2023년 3월 기준 61,286권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다른 도서관에 비해 도서 수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웬만한 전공 서적은 다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입구 쪽에는 이달의 신착 도서가 있습니다. 도서관 와서 마땅히 읽을만한 책을 못 고를 경우 이렇게 이달의 신착도서나 올해의 선정도서, 추천 도서 등을 읽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신착 도서 코너 뒤쪽에는 도서 검색 PC 2대와 회원가입 전용 PC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도서 대출, 예약 등을 이용하기 위해선 회원가입을 하여 정회원이 되어야 하는데요. 경기도민 또는 용인시 소재 직장인, 학생 등은 정회원으로 가입 가능합니다. 도서 대출 기간은 14일이며 1인 7권입니다.
종합자료실 반대편에는 정기간행물실과 디지털자료실이 있습니다. 정기간행물실은 잡지나 신문 등 정기적으로 간행되는 자료들을 읽을 수 있는 곳입니다.
정기간행물은 도서관에서는 보통 대출이 불가능한데, 용인시 도서관에서 관외대출 서비스를 2022.3.2.부터 개시한 것 같습니다. 1인당 2권, 7일까지 가능하며 구입 후 2개월이 경과된 간행물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행물 옆에는 연령별, 장르별 다양한 DVD도 있었습니다. DVD는 디지털자료실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정기간행물실 뒤쪽에는 디지털자료실과 노트북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및 문서 편집 PC 14석, 노트북 36석으로 총 50석 이용 가능합니다. 디지털자료실에서는 인터넷 검색 및 문서작성, 동영상, 강의 시청, 도서관 전용 VOD 서비스 웨이브 온 등의 디지털콘텐츠 이용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자료실 이용 시간은 PC 기본 2시간, 연장 2시간, 최대 4시간 이용 가능하며 노트북 좌석은 9시간 이용 가능합니다. 디지털 자료실 PC를 이용하기 위해선 먼저 예약 전용 PC를 통해 좌석 예약을 해야 하는데,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가입 PC에서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디지털 자료실에는 복합기가 있어 복사나 인쇄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용인 청덕 도서관의 층별 이용시설들을 둘러보았는데요. 어린이자료실이 넓게 잘 되어 있어서 아이와 함께 방문해 보기 좋고, 종합자료실, 디지털자료실도 자료가 많은 편이고 쾌적해서 이용하기 좋았습니다. 기흥구 청덕동 거주하시는 분들은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용인
- #용인시
- #용인특례시
- #용인서포터즈
- #시민서포터즈
- #용인시민서포터즈
- #도서관
- #청덕도서관
- #용인도서관
- #독서
- #책
- #마음의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