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재활용 폐기물 교환 사업 다 마신 우유팩과 폐건전지 휴지 또는 종량제봉투로 바꿔준다 (+재활용폐기물교환사업, +행정복지센터)
안녕하세요 서구의 '귀염둥이' 서동이에요(((o(*゚▽゚*)o))). 여러분은 다 마신 우유팩, 다 사용한 폐건전지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분리수거 하시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그런데 서구에서는 다 쓴 우유팩과 폐건전지가 꼭 필요한 물건과 교환 가능한데요. 과연 어떤 물건과 교환이 가능할까요? 저 서동이, 윤슬 기자님과 함께 지금부터 알아봐요.
재활용 폐기물 교환 사업
다 마신 우유팩과 다 사용한 건전지, 휴지 또는 종량제 봉투와 교환 가능하다
일상에서 자주 마시는 우유! 우유팩을 모으면 휴지와 종량제 봉투로 교환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또한 다 쓴 건전지도 모아서 우유팩과 동일하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교환 가능한지? 몇 개를 가져가야 하는지?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궁금증이 많이 있으실 것 같아 오늘 모든 궁금증을 해소 시켜 드리겠습니다. 직접 교환하러 간 후기도 보여 드릴게요!
우유팩을 두루마리 휴지나 쓰레기 종량제 봉투로 바꾸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우유팩 헹구고, 자르고, 말리기’입니다. 3단계를 꼭 기억해주세요. 집이나 직장에서 다 마시고 난 우유팩은 접어두지 마시고 다 마신 후 입구를 크게 벌려줍니다. 우유팩 입구의 모서리를 대각선으로 2번 당겨주면 큰 입구가 생기겠죠? 이렇게 하는 이유는 물로 안쪽에 남은 음료를 헹구기 위해서에요. 팩 안쪽에 남은 소량의 우유가 바싹 마르기 전에 물로 헹궈주면 재활용하기 딱 좋은 우유팩이 됩니다.
물로 헹군 후 바로 가위로 잘라 평평하게 만든 후 말려주면 됩니다. 여러분께 동영상으로 우유팩 자르는 방법을 보여드릴게요.
위 동영상처럼 우유팩의 입구에서 세로로 1번 잘라준 뒤, 우유팩 바닥 면의 3면을 잘라주면 완전히 펼쳐집니다. 동영상을 보고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아요!
작은 우유팩은 금방 건조가 돼서 저는 종종 물로 헹군 뒤 바로 자르지 않고 먼저 건조합니다. 나중에 많이 모이면 가족이 주말에 함께 모여 가위로 자르기도 합니다.
우유팩만 가능한가요? 안쪽 코팅된 주스팩도 가능한가요?
아닙니다. 종이팩으로 된 주스팩 등도 가능합니다. 크고 작은 주스팩, 두유팩 등도 종이로 만들어졌다면 모두 가능합니다.
사진처럼 각종 팩에는 다양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종이팩’이라고 되어 있는 경우는 쉽게 구분할 수 있지만, 때때로 ‘일반팩’과 ‘멸균팩’이라고 적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기는 각기 다르지만 종이팩은 모두 재활용 가능합니다.
안쪽이 은색으로 코팅 처리된 우유팩이나 주스팩은 재활용할 수 없다고 오해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거 후 재활용할 때 코팅을 분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따로 떼어낼 필요는 없고 <헹구고, 자르고, 말리고> 이 3단계만 지켜주시면 됩니다.
우유팩은 몇 개당 휴지와 종량제 봉투로 교환할 수 있나요?
우유팩은 크기별로 교환대상 개수가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200ml는 30개, 500ml는 20개, 1000ml는 10개당 두루마리 휴지 1롤이나 쓰레기 종량제 봉투 10리터 1장 중 선택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행정복지센터에 휴지가 소진되었을 경우는 종량제 봉투로만 교환할 수 있으며, 일반쓰레기용 흰색 종량제 봉투 10리터로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폐건전지는 어떤 종류를 가져가야 하나요?
가정에서 많이 쓰는 건전지는 AAA 타입과 AA 타입입니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폐건전지는 교환대상입니다. 혹시 폐건전지에 이물질이 묻어있다면 휴지로 제거해주세요.
위 사진처럼 크고 작은 건전지 모두 1개로 인정되며 종류와 관계없이 폐건전지 10개당 휴지 1롤 또는 종량제 봉투 1장으로 교환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유팩은 크기별로 교환 개수가 다르지만, 건전지는 크기나 모양과 관계없이 모두 동일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우유팩과 폐건전지 교환할 때 개수를 세어주나요?
우유팩과 폐건전지는 교환하러 가시기 전에 직접 개수를 세어 주세요. 행정복지센터에 도착해 개수를 세는 일이 번거롭기 때문에 미리 개수를 체크하고 도착 후 바로 개수를 기재하셔서 교환하시면 됩니다. 건전지는 원통형이라 잘 구르기 때문에 분실하지 않도록 팩이나 봉투에 담아가면 더욱 좋겠죠? 그리고 교환기준 개수가 10개인데 기준을 초과하여 31개나 23개를 가져갈 경우도 각각 30개, 20개로 카운팅됩니다.
우유팩과 폐건전지 교환장소는 어디인가요?
잘 헹구고, 자르고, 말려진 우유팩과 모아진 여러 종류의 폐건전지는 ‘본인의 거주지 행정복지센터’로 가서 교환하시면 됩니다.
저는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로 갔습니다. 민원실에서 ‘재활용 폐기물 교환사업 관리대장’이 마련된 창구가 교환하는 곳입니다.
행정복지센터에 도착하니 정면 쪽에 두루마리 휴지가 쌓여있어 저는 관리대장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센스 넘치는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입니다!
관리대장에는 일자, 가져온 종이팩의 종류별 개수와 폐건전지 개수를 적습니다. 또한 교환자의 이름과 주소를 적고 서명해야 합니다. 담당자에게 우유팩과 폐건전지를 제출하고 두루마리 휴지와 종량제 봉투 중 받고 싶은 수량을 말씀하시면 됩니다.
저는 1000ml 우유팩 30장, 200ml 종이팩 30장, 폐건전지 100개를 가져갔기 때문에 총 14개 교환품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10리터 쓰레기봉투 7장과 두루마리 휴지 7개를 받았습니다. 뿌듯하네요!
1회에 교환개수 제한이 있나요?
1회당 교환할 수 있는 최대 개수가 있습니다. 휴지 20롤과 봉투 20개로 총 40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또한 폐건전지는 1인당 월 최대 200개 제한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방문하실 때 수량을 잘 체크해 가시기를 바랍니다. 자원 재활용에 참여하며 환경에도 도움 되고, 쓰레기봉투와 휴지로 교환하니 살림살이에도 도움 되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오늘은 서동이가 윤슬 기자님과 함께 재활용 폐기물 교환 사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 마신 우유팩과 다 사용한 건전지가 휴지 또는 종량제 봉투와 교환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어요. 우리 모두 동참하여 살기 좋은 깨끗한 서구 함께 만들어봐요. 저 서동이는 일상생활에 도움되는 꿀팁으로 다시 인사드릴께요.
- #서구
- #인천
- #인천시
- #인천서구
- #인천시서구
- #인천시서구청
- #행정복지센터
- #재활용
- #폐기물
- #폐기물교환
- #폐기물처리
- #우유팩
- #폐건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