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민기자단│윤서영 기자

학교의 교육역량 강화해 학력 향상 및 지역 대표 명문 학교 육성

여강고등학교 전경 ⓒ 여주시

여주시는 민선 8기 공약사업의 일환으로 기숙형 명문 학교 육성 및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2022년 10월부터 기숙형 명문 학교 육성지원 공모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정책설명회를 거쳐 2023년 1월, 북내면에 위치한 여강고등학교가 최종 선정되었다.

기숙형 명문 학교 육성 및 지원 사업은 시설 및 프로그램 등을 통한 기숙사 면학 환경 조성과 학교의 교육역량을 강화해 학력 향상 및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명문 학교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여주의 인재들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않고도 원하는 대학에 입학할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여주를 빛낼 인재로 양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현재 증축 중인 여강고등학교 기숙사 조감도 ⓒ 여주시

기숙형 명문 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된 여강고등학교는 여주시로부터 총 40억 원의 시설투자비를 받아 기숙사 증축을 진행 중이다. 학교 뒤편 연면적 약 790.47㎡ 부지에 지상 3층으로 증축하고 기존에 있던 기숙사는 리모델링할 예정이다. 급식실, 여자생활관, 남자생활관, 자기주도학습실, 북카페, 세미나실, 세탁실, 사감실, 스터디룸 등을 갖춘 기숙사는 8월 31일 완공하여 9월에 1기생이 입사할 예정이다.

여강중·고등학교는 셔틀버스를 운영 중이다. ⓒ 윤서영 여주시민기자

또한, 여강고등학교는 다양한 교육역량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재학생 중 면접을 거쳐 선발된 학생들은 대치720 2024 윈터스쿨 장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방학 동안 대치동 기숙학원에서 무료로 수업을 받았다. 또한 학부모 컨설팅 대학 입시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및 학부모와 지속적인 소통을 하고 있고 수능 교과 선생님들과 1:1로 교과 관련 질의응답 및 수능 준비를 하는 캠스데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이밖에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면 소재지 학교로서 가지는 학력 격차 및 지역적 한계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여강고 김경주 학사부장은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이루기 위한 학력 향상 및 ‘꿈의 대학으로 가는 길’에 한 걸음 내딛기 위해 시작된 명문 학교 사업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라고 전한 뒤 “올해 입학생들의 수준도 상당히 높아졌다”라며 앞으로 여주시 기숙형 명문 학교 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한편, 여주시는 경기도를 대표하는 교육 명문 도시 조성을 위해 기숙형 명문 학교 육성지원 외에도 모범 우수 학생 장학금 지원을 확대하고 내일의 꿈이 자라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여주형 미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 중이다. 또한 초·중·고 환경 개선 사업에 적극 투자해 체육관 환경 개선, 급식실 및 조리실 증축 등 학교 내 안전 편의시설 환경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더불어 공공도서관 리모델링으로 노후화된 시설을 개선하고 도서관이 없는 지역에 생활밀착형 도서관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title":"교육 명문 도시를 꿈꾸는 여주! 투자·지원도 아낌없이!","source":"https://blog.naver.com/yeojuhangul/223404157549","blogName":"여주시블로..","blogId":"yeojuhangul","domainIdOrBlogId":"yeojuhangul","logNo":22340415754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