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헌에 능소화가 만개했어요!

더워도 너무 더운 요즘입니다. 연일 30도를 웃도는 기온에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는데요.

이럴 때 예쁜 꽃을 보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울산 동헌에 예쁜 능소화가 만개했습니다.

오늘은 <능소화 핀 울산동헌>의 생생한 현장을 소개해 드릴게요.

울산 동헌 및 내아

울산 동헌 및 내아는 울산 중구 동헌길에 있는 건축물로 1997년 울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호로 지정되었습니다.

과거 울산 수령이 공무를 집행하던 중심건물로 1681년 울산부사 김수오가 처음 짓고 14년 뒤 그 아들이 부사로 부임하면서 '일학헌'이라 이름 붙였습니다.

1763년 홍익대가 부사로 부임한 뒤 다시 지은 후에는 '반학헌'이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일제강점기 이후 군청회의실로 사용되었고, 1981년 지금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는데요.

내아는 수령이 살던 살림집으로 담이 없는 것이 특징이에요.

동헌은 가운데 2칸의 대청과 좌우 2칸의 방을 둔 정면 6칸 구조로 조선시대 건축물의 특징과 소박한 아름다움을 볼 수 있고요.

동헌 일원에는 하늘을 감동시킨 효자로 유명한 '송도선생 정려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조선통신사의 길

울산 동헌 앞에는 <조선통신사의 길>이라는 표지판이 있습니다.

조선통신사는 조선후기 1607~1811년까지 12차례 일본에 파견된 외교사절단으로 서울을 출발해 이곳 울산 동헌을 거쳐 일본으로 건너가 다양한 문화교류를 했다고 해요.

울산큰애기와 함께 사진을!

울산동헌에는 울산 중구 마스코트! 울산큰애기가 셀카봉을 가지고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셀카봉에 본인 카메라를 올려두고 울산큰애기와 함께 기념촬영을 할 수도 있어요. 신기하죠?

게다가 울산동헌 곳곳에 울산큰애기 포토존이 조성되어 있어 아기자기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고려해서 표지판을 낮게 설치한 점이 눈에 띕니다.

배롱나무 꽃

배롱나무에도 꽃이 피었습니다.

꽃이 오랫동안 피어 있어서 '백일홍나무'라고도 하며, 나무 껍질을 손으로 긁으면 잎이 움직인다고 하여 간즈름나무 또는 간지럼나무라고도 해요.

주로 7~9월 붉은색 꽃이 피고 지고를 반복합니다.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배롱나무라고 하는데, 이 나무는 인천광역시에서 자라고 있다고 하네요.

능소화가 만개했어요!

바로 여기입니다. 능소화가 만개한 곳! 능소화 꽃말은 여성, 명예, 이름을 널리 알린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동화'라고도 하며 중국이 원산지라고 해요.

옛날에는 양반집 마당에만 심을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어 '양반꽃'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가지에 흡착끈이 있어 벽에 붙어서 올라가기도 하고 길이가 10m에 달하는 능소화도 있다고 하는데요.

주로 꽃은 8~9월경 피고요.

능소화의 '능'은 업신여길 능, 능가할 능이고 '소'는 하늘 소로 덩굴이 나무에 달라붙어 하늘을 향해 높게 오르는 특성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꽃이 한 번에 피는 게 아니라 계속 피고 지고를 반복하기 때문에 개화 기간 내내 싱싱하게 핀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꽃 색이 예뻐서 만개한 능소화를 보고 있으면, 더운 여름이지만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울산동헌 해설

울산동헌은 관광해설과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월~일요일 오전 10시 30분~오후 6시까지 사전 신청자를 우선해서 설명하고요.

동헌-학성여관-뚝딱길-고복수음악관-양복점거리-시계탑거리-문학의 거리-울산큰애기집 코스에 대한 해설도 들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울산동헌에서는 반학헌의 뜰, 동헌! 특별수사대, 길따라 걷는 읍성 산책 등 다양한 행사도 열리니까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여해 보세요!

울산 수령 공덕비

여기는 울산 수령들의 공덕을 기리는 비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초록초록한 잔디에 이제 곧 가을이 오려는지 중간 중간~ 떨어져 있는 낙엽이 보이더라고요. 햇살 쨍쨍한 낮에는'언제 무더위가 끝날까?' 싶다가도, 저녁에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에 성큼 다가오고 있는 가을을 느낄 수 있는데요.

꽃은 잠깐 피었다 지기 때문에 '아차!' 하면 지고 없으니까요. 능소화 보실 분들은 서둘러서 <울산 동헌>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울산동헌및내아'에 능소화가 만개했어요!","source":"https://blog.naver.com/ulsan_nuri/223190073900","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_nuri","domainIdOrBlogId":"ulsan_nuri","logNo":22319007390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