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년 전
고창에서 만든 소중한 가정~ 행복한 요리로 완성해요!
고창에서 만든 소중한 가정~ 행복한 요리로 완성해요!
입국 초기 결혼이민자 자조모임
생활요리교실
고창군 가족센터 입국 초기 결혼이민자 자조모임 '생활요리교실' 수업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고창군 가족센터는 2009년 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 개소해 2022년 가족센터로 변경되었는데요, 운전면허 취득 지원, 네일아트, 문화학교 등 다양한 다문화 가족 프로그램과 시부모 교육, 초·중등 학부모 교육 등 일반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입국 초기 결혼이민자 자조모임 '생활요리교실'은 결혼 후 고창에서 살고 있는 초기 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태국, 러시아, 캄보디아, 중국 등 7개국 8명이 참여하고 있고, 김치찌개, 장조림, 닭볶음탕 등 우리 요리를 6회 과정으로 직접 배우고 만들어보는 시간입니다.
깔끔한 요리실습실에는 강사용 싱크대와 교육생용 싱크대 5대가 가지런히 놓여있고 조리도구, 가스레인지 시설까지 갖추어져 있습니다. 물론 요리 재료들도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네요.
오늘의 요리는 누구나 좋아하는 ‘완자전 ’과 밥 한 그릇 뚝딱 먹을 수 있는 ‘육개장’ 입니다. 교육생들이 집에서 다시 요리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7개국어 레시피도 미리 인쇄되어 있습니다.
먼저 완자전부터 만들어볼까요?
김인순 강사님이 ‘완자전’ 만드는 방법을 직접 보여줍니다. 교육생들의 진지한 눈빛이 한순간도 놓치지 않습니다. 두부와 야채, 고기를 손질한 후 잘 버무려 프라이팬에 부치는 과정까지 역시 프로의 모습은 아름답네요. 가지런하게 썰린 야채들과 두부 그리고 고기가 어울려 통통하고 먹음직스럽게 완자전이 부쳐집니다.
두 명씩 짝이 되어 요리를 만듭니다. 처음 해 보는 요리가 아닌 듯 재료를 다듬는 솜씨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강사님이 만든 그대로 완자전이 빚어지고 기름에 고소하게 부쳐지는 냄새가 요리실습실에 가득합니다. 보기만 해도 벌써 침이 넘어갈 정도로 맛있어 보이네요.
조이 님과 펑차오 님이 만든 완자전을 맛보았습니다. 고기와 야채가 잘 어우러져 고소하면서도 적당히 씹히는 식감까지 정말 맛있네요~ 조금 과장해(웃음~) 지금까지 먹어본 완자전 중 최고!!!
이제, 두 번째 요리 ‘육개장’을 시작합니다. 강사님이 먼저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고 교육생들이 만들어 봅니다. 소고기와 고사리를 손질해 삶아내고 야채들을 손질하고 양념장을 만들어 넣어 끓인 후 마지막으로 당면과 숙주까지 얹어 끓여 내면 바로 우리가 아는 그 맛! 육개장이 완성됩니다.
직접 봤지만 아무래도 고사리 다듬기는 쉽지 않죠? 미카 님과 투이린 님에게 강사님이 다시 시범을 보여주기도 하고, 다들 이보다 더 진지할 수 없게 열심히 만드네요.
고소한 ‘완자전’과 매콤한 ‘육개장’이 만들어져 요리실습실 안은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맛있는 냄새로 가득합니다. 만든 음식은 교육생들이 가져갑니다. ‘완자전’과 ‘육개장’을 가져온 그릇에 조심스럽게 담습니다.
오늘 저녁은 가족들 모두 행복한 시간이 되겠네요. 정성이 가득 담긴 요리 앞에서 모두 아름다운 미소로 하트~♡ 퀘앙쓰레이나(캄보디아) 님의 귀여운 아기도 어느새 조리실에 들어와 엄마 등 뒤에서 귀염 미소를 짓고 있습니다.
요리가 완성될 무렵 인자한 미소의 이문희 가족센터 부센터장님이 수업을 보러 오셨습니다. 잠깐 양해를 구하고 가족센터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봤습니다.
고창군에는 현재 490개의 다문화 가정이 있고, 672명(중도입국자녀 포함)이 거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인원도 많고 가정 비율도 높아 놀랐습니다.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중국, 최근에는 러시아까지 여러 나라에서 온 분들이 고창에서 가족을 이루어 살고 있다고 합니다.
고창군 가족센터는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뿐 아니라 일반 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는데요, 특히 매월 넷째 주 수요일에 진행되는 ‘가족 사랑의 날’ 프로그램은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작년엔 케이크 만들기 등으로 많은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다문화 가족, 일반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들도 있어 자연스레 고창에 녹아들어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입국 초기 결혼이민자 자조모임 '생활요리교실'을 함께 하면서 고창군이 다문화 가족의 정착과 생활에 얼마나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도 많고, 참여하는 교육생들도 모두 밝은 얼굴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저녁에는 오랜만에 완자전을 만들어 봐야겠네요.^^
▷▷▷다문화가족 프로그램과 일반가족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시면 고창군 가족센터로 문의하세요.
☎063-561-1366
고창군 가족센터 홈페이지에 가시면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과 내용도 알 수 있습니다!
https://gochang.familynet.or.kr/center/lay1/program/S295T322C449/receipt/list.do (고창군 가족센터 프로그램)
▣ 취재장소
고창군 가족센터 요리실습실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성산로 57
♥촬영에 적극 협조해 주신 고창 가족센터 가족공동체팀 최향자 님, 김인순 강사님, 특별히 시간 내어 인터뷰해 주신 이문희 가족센터 부센터장님, 그리고 열정의~ 교육생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고창군 #고창군가족센터 #입국초기결혼이민자자조모임 #생활요리교실 #다문화가족프로그램 #가족사랑의날 #세계유산도시 #고창방문의해
- #고창군
- #고창군가족센터
- #입국초기결혼이민자자조모임
- #생활요리교실
- #다문화가족프로그램
- #가족사랑의날
- #세계유산도시
- #고창방문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