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한옥의 아름다움과 현대의 실용성을 갖춘 논산한옥마을, 그리고 돈암서원

안녕하세요

논산시 소셜미디어 서포터즈 김순동입니다.

논산에 여행을 오면 괜찮은 숙소가 없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요. 논산에도 한옥에서 운치 있게 나무 향기를 맡으며 쉴 수 있는 곳이 생겼습니다. '돈암서원 한옥마을'이라는 안내석이 서 있는 논산한옥마을은 긴 코로나 시기를 마치고 지난겨울부터 숙소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긴 한옥 담장 뒤로 푸른 대나무숲이 싱그러운 논산 한옥마을은 2022년 가을 기호 문화유산 활용 진흥원의 문화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일반인에게 공개되었습니다. 가을밤을 배경으로 '한옥마을 영화제'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종가의 하룻밤'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종가 체험을 하였습니다. 이후 일반인들도 숙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2, 3촌으로 구성된 논산한옥마을의 1촌은 한옥 체험관입니다. 가을 영화제를 비롯하여 한옥 체험 행사를 하는 곳이죠.

숙박은 2, 3촌에서 할 수 있는데요. 모두 7팀, 12개 객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방은 1경부터 11경까지 있는데요. 논산의 유명 관광지 이름을 붙였습니다. 방 하나마다 예약을 하는 줄 알았는데, 방이 한 개부터 세 개까지 있어서 단체 숙박객이 한옥 독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옥 건물마다 야외에서 쉴 수 있는 테이블과 의자가 갖추어져 있고, 아이들과 간단한 놀이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옥마을답게 한옥의 마당을 여유롭게 걷고, 대청마루에 누워 있는 여유가 더 중요하겠죠.

사랑채 아래 아궁이 옆에 쌓여 있는 장작과, 전통 한옥의 굴뚝도 포근한 느낌을 줍니다. 한옥의 느낌을 온전히 느끼고 싶은 분들은 정말 좋겠어요. 지난달 함박눈이 내렸을 때의 한옥마을 사진을 봤는데요. 정말 환상적이더라고요.

한옥마을에서 숙박을 한다면 돈암서원 탐방은 필수 코스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서원'으로 지정된 후 관람객이 더 많이 찾았는데요.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상시 열리고 있습니다. 지난가을 외국인 유학생들과 '돈암서원 예미락'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요. 서예, 판소리 등의 체험을 하고 나서 정말 의미 있고 재미있었다고 했습니다.

단청이 산뜻한 산앙루를 지나 입덕문을 들어섭니다. 돈암서원 담 아래에 서 잇는 많은 비석들은 돈암서원의 역사성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돈암서원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응도당의 대청마루는 수많은 체험객이 다녀간 곳입니다. 유치원생들의 전통 예절 체험부터 외국인 유학생의 판소리까지 울려 퍼진 곳으로 전통과 현재를 이어주는 곳입니다.

돈암서원의 역사를 기록한 비석인 '돈암서원 원정비'를 가만히 봅니다. 1669년 돈암서원 양성당 앞에 세워져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원정비에는 조선 예학의 대가로 벼슬도 멀리하고 고향에서 학문을 연구한 김장생 부자의 성품과 학문에 대한 칭송이 적혀 있습니다.

장판각을 돌아 돈암서원 가장 뒤에 자리한 숭례사를 서서히 지나칩니다. 거목 향나무와 소나무가 세월을 증명해 주는 것 같습니다.

오늘 논산의 시골길 드라이브를 해 보니 산골짜기 눈은 거의 녹은 것 같습니다. 곧 봄이 올 텐데요. 풋풋한 흙냄새와 한옥 향기가 어우러진 논산한옥마을에서 하룻밤 힐링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돈암서원 문화재 나들이는 산책코스입니다.

논산한옥마을 논산시민은 50%, 사이버 논산시민은 30% 할인이 된다고 하니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겠네요.

논산 한옥마을

찾아가는 길 : 충남 논산시 연산면 임3길 2

문의전화 : 041-435-7030

홈페이지: 논산한옥마을 (nshanok.kr)


{"title":"전통 한옥의 아름다움과 현대의 실용성을 갖춘 논산한옥마을, 그리고 돈암서원","source":"https://blog.naver.com/nscity/223030643690","blogName":"논산시 공..","blogId":"nscity","domainIdOrBlogId":"nscity","logNo":22303064369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