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겨울이 일찍 찾아오는 북면계곡의 풍경이 궁금하신분

♧ 특별한 자연풍경을 만나고 싶으신분

가평천에서 독특한 지형적 특성을 지니고있는

백둔리입구 장사바위와 항아리바위 겨울방문기

사진.글_가평군청 홍보미디어팀_제5기 파인너트기자단

가평에는 굉장히 다채로운 자연경관이 존재하는데요, 특히 계곡의 경우 풍부한 수량과 기이한 자연의 모습이 조화롭게 펼쳐지는 곳은 한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한 아름다움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평을 대표하는 계곡인 가평천에서 가장 특이한 모습을 지니고 있는 계곡인 장사바위계곡과 항아리바위계곡의 겨울풍경을 준비해보았는데요. 늘상 여름날의 풍경만 구경해왔던 장소의 겨울모습이 다소 생소하게 다가올 수 있지만 변치않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어 즐거웠던 늦가을 취재였습니다. 무엇보다 해당장소들을 겨울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주차문제때문인데요. 여름철 성수기에 방문하시면 계곡주변의 주정차가 엄격하게 금지되고 있어 해당장소들의 방문이 어려운데 겨울철에는 차량통행도 거의없고 도로 갓길주정차에 대한 단속도 진행되지 않아 계곡방문이 조금 더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가평천의 절경이라 할 수 있는 장사바위와 항아리바위를 함께 구경해보도록 할까요?

※ 2024년 11월 20일 촬영된 사진으로 눈이 내리기 이전 촬영된 사진입니다. 글을 읽으실때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평 북면 특이한 계곡바위 경관

장사바위

항아리바위

기타정보

백둔교 인근 수변공원에 위치한 바위로 널찍한 바위들이 계곡 곳곳에 산재되어 있습니다.

항아리교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돌개구멍

지형으로 신비로운 모습이 특징입니다.

두 장소 모두 수심이 깊고 급류가 형성되어 있으니 탐방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제는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깨끗한 가평의 계곡

백둔리 친수공원을 먼저 둘러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여름에는 사람들이 줄을 서지만 겨울에는 한산함이 가득했던 수변공원의 풍경

오늘 소개해드릴 두 계곡을 탐방하기 앞서 일종의 베이스캠프로 삼기 좋은 곳은 백둔리마을 입구에 위치한 수변공원입니다. 해당 장소는 경기도와 가평군이 과거 불법으로 운영중인 계곡변 불법시설물을 철거함과 동시에 계곡에 방문하는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친수공원인데요. 지금은 물놀이 철이 아니라서 방문객이 없지만 7-8월이면 이곳의 그늘막 명당을 선점하기 위해 꼭두새벽부터 사람들이 방문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백둔리 친수공원에는 사진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듯이 그늘막 6개소와 계곡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 그리고 공용화장실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참고로 공용화장실은 동절기 동파방지를 위해 한시적으로 개방이 중단되었으니 시설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친수공원은 모두 둘러보았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인근에 위치한 특이한 계곡들을 둘러보러 출발해보도록 할까요?

넓직한 바위가 인상적인 백둔리 수변지구 앞

장사바위와 주변풍경을 사진으로 만나보세요.

장소의 위치와 장사바위의 유래를 안내하는 설명판이 없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백둔리 수변지구 바로앞에 위치한 이곳은 장사바위라는 특별한 이름이 붙여진 자연물이 자리한 계곡으로 수량이 매우 풍부하고 수심이 다양해 용소폭포에 버금가는 여름철 수영명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장사바위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곳에는 굉장히 넓직한 바위들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주변에 커다란 바위가 많지 않아서인지 유독 그 존재감이 더욱 두드러지는 것 같았습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점이 있다면 장사바위는 가평 스탬프투어에서도 소개되었던 장소임에도 불구(2024년 기준, 장사바위는 스탬프투어 명단에서 제외되었으니 방문에 착오없으시길 바랍니다.)하고 이곳을 안내하는 표지판이나 장사바위의 유래를 소개하는 입간판이 없어 장소에 대한 해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비록 안내되는 내용은 없지만 그래도 주변의 경관은 아름다운 편이니 겨울철 계곡 트래킹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사람 손바닥만한 구멍부터 성인이 들어갈 수 있는

커다란 구멍까지 약 백여개의 구멍이 있는 항아리바위.

가평관내 계곡에서 관찰할 수 있는 돌개구멍을 통틀어 최대규모인 가평천 항아리바위

장사바위 포인트에서 상류방향으로 올라가면 교량하나가 나오는데요. 해당 교량(항아리교)을 지나면 가평관내 최고의 계곡경관을 자랑하는 항아리바위를 만나게 됩니다. 항아리바위는 헤아릴 수 없는 시간의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독특한 자연물로 바위 곳곳에 항아리 같이 움푹파인 구멍이 생겨난 것이 특징인데 이는 가평 관내에서 관찰할 수 있는 돌개구멍 중 최대규모라고 보시면 됩니다. 항아리바위에는 수백여개의 구멍이 있는데 작게는 손바닥 만한 구멍부터 크게는 성인 한명이 들어갈 수 있는 커다란 바위구멍이 자리하고 있으며, 구멍외에도 부드러운 곡선면으로 도려진듯한 바위의 단편들이 도처에 널려있어 주변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자연의 놀라움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장소는 물살이 가평천을 통틀어 가장 세기 때문에 탐방에 주의가 필요하며, 급류를 사이에 두고 바위와 바위사이를 넘나드는 행동은 절대 금해주시길 바랍니다. 장사바위와 항아리바위에 대한 소개는 이것으로 마치며 내용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댓글로 문의바랍니다.

※ 본 게시물은 가평군 SNS 서포터즈가 작성한 글로 가평군과 공식 입장이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가평 북면 특이한 계곡명소, 장사바위와 항아리바위","source":"https://blog.naver.com/ecopiagp/223679758145","blogName":"가평군 공..","blogId":"ecopiagp","domainIdOrBlogId":"ecopiagp","nicknameOrBlogId":"가평군","logNo":22367975814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