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로 창원을 알고 즐겨보세요
다른 도시를 여행하면 그 도시에서 운영하는 시티투어 버스를 이용하곤 한다. 경비도 저렴하고 그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 유적지와 관광지를 여행하기 좋게 코스를 짜 놓았기 때문이다. 오늘은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를 타고 창원을 알고 즐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는 창원 만남의 광장에서 출발하여 창원의 집, 마산역, 마산상상길&창동예술촌, 마산어시장, 경남대학교, 제황산공원, 속천항, 진해루, 진해 석동 승강장을 거쳐 창원 만남의 광장으로 돌아오는 노선이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는 창원 만남의 광장에서 첫차가 9시 20에 출발하여 11시 30분에 돌아오는데 2층 버스 2대가 1시간 10분 간격으로 하루 6회 운행한다. 이용요금은 성인 3,000원, 청소년∙65세 이상 경로우대 2,000원, 영유아(48개월 미만) 무료, 코로나19 종식 시 성인 5,000원, 청소년 등 3,000원으로 조정한다고 한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일이고 시티투어 승강장에 1분 정차한다. 시티투어 버스 승강장 승차 시간이 정해져 있지만 스마트 폰에서 ‘에스원 노선버스 APP’을 다운받아 정확한 차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승차권은 탑승 차량에서 현금이나 신용카드로 발권하면 되는데 교통카드로는 결재할 수 없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는 2대 운행하는데 노란색과 옥색 버스가 1시간 10분 간격으로 창원 만남의 광장에서 6회 출발한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정원은 70명이다. 1층에 4인 동반석 1개, 장애인석 2개 포함하여 17석, 2층 실내 26석, 2층 야외 27석이다. 봄, 가을에는 2층 야외석 자리 경쟁이 있다고 한다. 군항제 기간에는 진해 시내만 운영한다고 한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를 출발지인 창원 만남의 광장에서 이용하려면 시내버스를 타고 ‘만남의 광장∙노블파크 APT’에서 내리면 되고, 자동차로 이동하면 창원공설운동장과 만남의 광장에 있는 주차장을 이용하면 되는데 주차료는 무료이다.
창원 만남의 광장은 ‘창원 LG 세이커스 농구 경기장’ 앞 넓은 광장을 말하는데 광장 왼쪽에 창원 시티투어 버스 안내소가 있다. 특별히 이곳에 들어갈 필요는 없고 광장 앞 도로변에 버스가 대기하고 있다. 1회차 버스를 탔기 때문에 주차장에 버스 두 대가 동시에 대기하고 있다.
만남의 광장에서 출발하여 트리비앙과 용지더샵레이크파크 아파트 사잇길로 들어가 창원의 집 시내버스 정류장에 시티투어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 창원의 집은 이곳에 내려 250여 미터 가면 창원의 집과 창원 역사민속관이 있다. 만남의 광장에서 9시 10분 출발하여 창원의 집 승강장 도착 예정 시간은 9시 28분이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를 타면 비교적 긴 시간 이동하는 코스가 세 구간 있는데 창원의 집에서 마산역 구간, 경남대학교에서 제황산 공원 구간, 진해 석동 승강장에서 창원 만남의 광장 구간이다. 이 세 구간의 소요 시간은 30분 정도이다. 창원의 집에서 마산역까지는 28분 소요 예정이라 2층 야외석에 탑승하여 창원대로를 보았는데 교통표지판이 머리 가까이 있고 2층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낯설어서 좋았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두 번째 승강장은 마산역 근처 삼성 스토어 앞이다. 이곳은 다른 지역에서 기차를 타고 오는 관광객이 이용하기 좋은 승강장이다. 마산역에서 400여 미터, 마산시외버스터미널에서는 약 1킬로미터 15분 정도 소요된다. 창원의 집에서 9시 28분에 출발하여 마산역 도착 예정 시간은 9시 56분이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세 번째 승강장은 불종거리 조형물이 있는 곳이다. 이곳은 마산 구도심으로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마산 상상길과 창동예술촌, 통술집 거리, 아구 거리, 부림시장 등이 있어서 마산의 옛 정취를 느끼며 여행하고 인근 마산어시장에서 싱싱한 해산물로 식사하며 하루 여행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마산역에서 9시 56분에 출발하여 창동예술촌 도착 예정 시간은 10시 6분이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네 번째 승강장은 마산어시장이다. 마산어시장은 유동 인구가 많은 곳으로 특화된 음식 거리가 여러 곳 있다. 횟집 거리, 복국 거리, 각종 수산물 거리가 있는 곳인데 승강장에서 길을 건너면 바로 마산어시장 들어가는 곳이다. 마산어시장과 창동예술촌은 가까운 곳에 있기 때문에 여행 계획에 따라 승하차 지를 선택하면 된다. 창동예술촌에서 10시 6분에 출발하여 마산어시장 도착 예정 시간은 10시 8분이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다섯 번째 승강장은 경남대학교 앞 경민쇼핑몰 근처에 있다. 이곳은 마산남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400여 미터밖에 되지 않는 곳이라 고성, 거제 지역에서 오는 관광객들이 시티투어를 이용하기 편리한 승강장이다. 저 멀리 경남대학교가 보인다. 마산어시장에서 10시 8분에 출발하여 경남대학교 도착 예정 시간은 10시 18분이다.
경남대학교 승강장을 출발한 버스는 밤밭고개를 넘어 마창대교를 지나간다. 더운 여름날이라 2층 야외석 탑승을 고민하다 구름이 많은 날이라 야외석에 앉았다. 마창대교를 지나면서 본 마산만의 모습이 아름답다. 이 구간은 터널을 4곳 지나가는데 환풍 장치가 잘 가동되어 매연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는데 터널 지날 때 소음이 너무 크다. 아이를 데리고 야외석에 탑승한 어머니가 터널을 지날 때 아이를 품에 꼭 껴안는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여섯 번째 승강장은 제황산공원이다. 진해 KT 건물 앞에서 내리는데 맞은편에 제황산 모노레일 승강장이 보인다. 이곳은 진해 유명 관광지의 출발점이 되는 곳이다. 제황산공원, 부엉이 마을, 진해 근대사 거리, 장옥거리, 진해우체국 등이 가까운 곳에 있어서 계획만 잘 세우면 진해루까지 알찬 하루 여행을 할 수 있다. 경남대학교에서 10시 18분에 출발하여 제황산공원 도착 예정 시간은 10시 46이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일곱 번째 승강장은 속천항이다. 이곳에는 진해만을 즐길 수 있는 유람선이 있다. 제황산공원에서 10시 46분에 출발하여 속천항 도착 예정 시간은 10시 51분이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여덟 번째 승강장은 진해루이다. 진해루는 진해만의 아름다움과 해양스포츠, 물 때가 맞으면 갯벌 체험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승강장 바로 옆에 천안함 사건 때 수중 수색 작업을 하다 순직한 한주호 준위 동상이 있다. 속천항에서 10시 51분에 출발하여 진해루 도착 예정 시간은 10시 56분이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아홉 번째 승강장은 진해 석동 승강장이다. 이 승강장은 주변 관광지보다는 진해에서 시티투어 버스를 이용할 시민의 편의를 위해 만든 것 같다. 승강장 위치는 진해 농협 하나로마트 앞이다. 진해루에서 10시 56분에 출발하여 진해 석동 승강장 도착 예정 시간은 11시 1분이다.
진해 석동 승강장에서 출발한 시티투어 버스는 안민터널을 지나 국도 25호 선에서 토월나들목으로 내려와 경남도청을 지나 종착지인 창원 만남의 광장 출발 지점에 도착한다. 진해 석동 승강장에서 11시 1분에 출발하여 창원 만남의 광장 도착 예정 시간은 11시 30분이다.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운행 시간표에 의하면 창원 만남의 광장에서 10분 쉬었다 출발하는데 시티투어 버스를 계속 이용할 관광객들은 만남의 광장에 있는 화장실과 편의점을 이용하고 탑승하면 된다. 시티투어 버스 승차권은 하루 이용권이기 때문에 이용권을 구입한 날은 재탑승이(승차권은 손목에 두르는 밴드인데 훼손하면 승차 거부된다고 함) 가능하다.
창원에 오래 살았지만,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는 처음 타 보았는데 기대했던 것보다 저렴한 가격에 창원을 즐길 수 있었다. 날씨가 무더워 관광지를 찾아 걷지는 못했지만 2시간 10분 동안 버스 2층에서 바라보는 창원의 풍경들이 색달라 좋았다. 한여름의 무더위가 가고 나면 가족, 연인, 친구들과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로 창원의 아름다움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창원 시티투어 #창원 시티투어 2층 버스 #시티투어 #창원 만남의 광장 #마산어시장 #제황산공원 #진해루 #창원의 집 #마산 상상길 #창동예술촌 #경남대학교 #마창대교 #속천항
- #창원
- #시티투어
- #마산어시장
- #제황산공원
- #진해루
- #창원의
- #마산
- #창동예술촌
- #경남대학교
- #마창대교
- #속천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