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전
대한민국 과학의 중심 대전, 모두의 축제 즐길 거리 볼거리 풍성했던 ‘2024 대한민국 과학축제’
과학의 달 4월을 맞이하여 대한민국 대표 과학축제, '2024 대한민국 과학축제'가 개최되었습니다. 대전 엑스포 시민광장과 엑스포 과학공원 일원에서 열리는 이번 축제는 과학기술문화 체험 중심의 '대한민국 과학축제'와 국가 전략기술의 연구성과 전시 중심의 '대한민국 과학기술 대전'을 통합 개최하여 규모가 커진 도심형 축제로 많은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했는데요. '2024 대한민국 과학축제'는 [세상에서 가장 큰 연구실]이라는 테마로 다양한 공연이 가득한 개막식과 유명 과학자의 강연, 과학을 테마로 한 융복합 공연, 과학 방 탈출, 무중력 체험 등 풍성한 프로그램과 함께 정부출연연구소, 과학기술원, 기업, 민간단체 등 수많은 기관이 참여한 전시·체험 행사로 대한민국 과학기술 문화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즐기고 경험할 수 있는 풍성한 축제의 장이 되었습니다.
대전 엑스포 시민광장 메인홀에서 진행하는 첫 번째 테마 ‘과학과 소통하는 과학 톡톡(Talk Talk)’에서는 과학을 문화로 즐길 수 있는 하이라이트 강연과 공연 프로그램을 행사 기간 내내 운영했습니다. 성인을 주 대상으로 하는 공연 프로그램은 유명한 과학 강연자 정재승, 곽재식, 김범준님 등의 과학 이벤트 강연도 마련되었습니다.
두 번째 테마 공간인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우는 과학 실험실 & 오픈 스테이지’에서는 야외 공간을 활용하여 아동, 청소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특색있는 과학 실험과 과학 방 탈출, 무중력 체험 등 특별한 체험 공간으로 재미를 주었습니다.
세 번째 테마 공간은 과학기술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과학 뮤지엄’이 대형 컨벤션홀 형태로 조성된 부스 공간에서 ‘2024 대한민국과학기술대전’의 전시 공간으로 기획되었습니다.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미래를 만날 수 있는 전시 부스에서는 연구기관의 기초연구부터 사업화까지 우수 연구성과와 기관에 대한 소개의 장을 만날 수 있었어요.
네 번째 테마 공간은 야외 원형 광장의 자연환경과 어우러져 힐링할 수 있는 사이언스 피크닉 대여소가 운영되었으며, 하이라이트 과학 라운지 야외 전시물을 보며 힐링하고, 300마리 자이언트 팬더와 함께 만나는 과학이야기 전시 공간이 마련되어 힐링 공간으로 사람들의 발걸음을 잡았습니다.
엑스포 다리를 건너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에도 즐길 거리로 가득찬 과학 테마파크 테마가 펼쳐졌는데요. 이곳에는 야간 경관을 활용한 레이저쇼, 과학 영화와 함께 즐기는 야시장 및 과학 소극장, 과학 도서관까지 관람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이번 2024 대한민국 과학축제는 1997년 대전 세계 엑스포 개최 이후로 대전에서 매년 개최하여 대한민국 대표 과학축제로 자리 잡고 있으며 기존에 컨벤션홀 위주로 개최한 틀을 깨고, 거리와 도심, 광장의 축제 공간이라는 통합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키며 국민과 함께하는 도심형 축제로서 많은 볼거리, 즐길 거리가 풍성한 축제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4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열린 이번 축제는 특히, 그간 대형 컨벤션홀에서 개최했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4월 과학의 달, 거리와 도심, 광장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도심형 과학축제로 과감하게 전환하여 도심 곳곳에서 과학기술로 소통할 수 있는 행사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2년 연속으로 대전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과학축제', 내년엔 어디서 어떤 새로운 행사가 열릴지 기대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