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 맞이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은 곳으로 고래생태체험관에 이어 고래박물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고래문화특구인 장생포에는 많은 시설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 고래생태체험관과 고래박물관은 꼭 같이 세트로 다녀오시길 추천드려요.

둘 다 실내이다보니 날씨 상관없이 올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답니다.

고래박물관

이용 요금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이용시간

9:00 ~ 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설·추석 당일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옛 고래잡이 전진기지였던 장생포에 우리나라에 하나뿐인 고래 전문 박물관으로 1986년 포경이 금지된 이래 사라져가는 포경유물을 수집, 보존·전시하고 고래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해양생태계 및 교육연구 체험공간을 제공하여 해양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고자합니다.

고래박물관에 입장하자마자 아이들과 꼭 해야할 것은 바로 스탬프투어 리플렛을 챙기는거랍니다.입구에 표 확인 하는 곳에 바로 같이 있습니다. 이제 이걸 챙기고 곳곳에 비치된 스탬프를 찾아가며 자연스럽게 고래에 관한 정보도 알게되고 자기주도적인 관람습관을 키울 수 있으니 더없이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처음으로 간 곳은 바로 고래잡이 모습까지도 담겨져 있다는 반구대암각화의 발견과 의의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전시장이였습니다.

반구대암각화는 태평양 연안을 무대로 고래를 사냥했던 신석기 시대의 포경활동을 보여주는 독보적 증거이자 동아시아사에서 가장 이른 시기의 유산이라고 합니다.울산이 고래도시가 된 이유 중 하나이며 중요한 문화적가치라고 생각합니다.

반구대암각화 전시를 보고 나오면 바로 옆에 포경선에 관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곳에 바로 첫 번째 리플렛 스탬프를 찍는 곳이였습니다. 리플렛은 여기에도 준비돼 있었어요.

설명에 맞춰 노란색 표시에 맞게 도장을 눌러주니 위치에 맞게 포경선 진양5호 도장이 이쁘게 찍혔어요.

반구대암각화 고래사냥에 대한 영상도 같이 확인가능합니다. 1층은 이렇게 반구대암각화에 관한 내용을 주로 담고 있습니다.

1층을 다 둘러본 후에는 관람방향에 따라 올라가보았는데요. 2층으로 가는 것이 아닌 3층으로 올라가서 구경 후 내려오는 방식이였습니다

출처 장생포고래문화특구

게다가 수요일마다 2층 어린이체험실에서 무료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니 아이들과 함께 하기 더 좋은 것 같습니다

3층을 딱 올라가니 거대한 고래 모형이 우리를 맞이해주었습니다. 엄청난 크기가 사진에 다 안담길 정도였어요. 이걸 보는데 작년에 유행했던 이상한변호사우영우가 생각났답니다. 드라마에서만 보던 고래가 하늘을 나는 걸 직접 보고 있는것 같았습니다.

3층에서는 고래연구실, 귀신고래이야기, 고래잡이역사, 해체장과 착유장, 고래와 산업의 가치 등 전시하여 구경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보여드릴게요.

고래의 뼈를 직접 만져볼 수 있는 곳도 있었습니다. 직접 만지면서도 이게 진짜 고래뼈라고 할정도로 신기했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만져보면 더 신기해하고 좋아하겠죠?

다양한 고래의 종류에 대해 알 수 있었고 고래잡이에 관한 역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3층을 다 둘러본 후 2층을 내려갈 때는 아이들이 너무나도 좋아할만한 미끄럼틀도 탈 수 있습니다.

미끄럼틀은 4세~12세 초등학생까지만 탑승이 가능하니 유의해주시구요. 미끄럼틀이 꽤 긴편이라 아이들이 정말 재밌어 할 것 같아요.

2층 같은 경우에는 3층에서 봤던 고래들과 함께 체험 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많았는데요.

고래의 실제 뼈 옆에 같이 키를 재는 공간과 고래와 같이 사진을 찍을 수도 있었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공간도 있었습니다.

'고래와 함께 찰칵'은 바닷속에 있는 느낌이라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 화면에 고래 그림을 그리면 이렇게 스크린에 내가 그린 그림이 바닷속을 헤엄치는 모습도 볼 수 있답니다.

6종류의 고래 중 원하는 고래를 선택 후 아래 크레파스 색을 선택해서 마음껏 그릴 수 있었습니다. 두께 조절도 왼쪽 윗편에 가능하니 아이가 원하는 대로 마음껏 그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림을 다 그린 후 '바다로'를 클릭하면 앞 화면인 바다로 보내진답니다. 그릴 수 있는 기계가 총 4대정도 있어서 크게 기다림없이 여럿이서 같이 그릴 수 있었어요.

고래에 관한 공부도 하고 직접 체험도 할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좋은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고래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듣고 싶을 땐 바로 전시해설 프로그램이 있으니 시간에 맞춰서 가시면 직접 해설사님이 설명해주는 고래이야기를 들을 수 있답니다.

출처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주말·공휴일은 미운영이고 평일 오후에만 일반 관람객에게 해설을 해주시니 참고해주세요. 1층 박물관 입구 안내데스크에 시간에 맞춰 기다리시면 해설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5월 가정의 달 맞이 고래생태체험관에 이어 고래박물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날도 풀리고 아이들과 어디로 가야할 지 정말 고민 많으실텐데요. 고래에 관해 공부도 하고 직접 체험도 할 수 있는 고래박물관에 오셔서 아이들과 좋은 추억 만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5월 가정의 달 맞이 아이와 가기 좋은 곳, 고래박물관","source":"https://blog.naver.com/ulsan_nuri/223099994179","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_nuri","domainIdOrBlogId":"ulsan_nuri","logNo":22309999417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