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별 작품 전시가 열리고 있는 수원시립만석전시관에 다녀와 보았어요. 우리 주변의 친숙한 재료, 상황을 3명의 작가가 자신만의 시각으로 관찰하여 표현한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고 작품에 직접 참여해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다녀오기 좋았습니다.

전시 관람객 주차 등록 시 1시간 무료 주차가 가능하니 차량 이용 시 참고해 주세요!

공원에 걸려 있던 전시 포스터를 보며 전시가 끝나기 전에 들러보아야지 했는데요.

계단을 통해 전시관 2층으로 올라가면서 전시 배너를 보니 각각의 작가들이 어떤 작품을 선보일지 궁금해졌습니다.

전시장에 아무런 정보 없이 들어가도 좋지만, 작가들에 대한 사전정보가 있으면 더 작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것 같아요.

전시장에 처음 들어서자마자 알약 그림이 눈에 들어왔어요.

별별 수상한 약국을 주제로 작품을 만든 것 같았습니다.

사진작가 입장에서 바라본 병과 약의 모습을 소개하고, 수집한 병의 내용과 약의 효능, 복용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사진 속 배경과 실제 알약을 쌓아 재미있는 모양을 만든 뒤 촬영했습니다. 작품을 통해 병과 약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습니다.

작품만 보면서 다른 이들은 어떤 느낌을 받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작가의 의도가 무엇일까? 하는 생각에 잠기게 되더라고요

작품명을 보면서도 이런 발상은 어떻게 나왔을까? 하며 감탄했습니다. 약국을 지나면 잡화점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잡화점이란 단어를 참 좋아하는데요. 찾으면 뭐든 다 나올 것 같고, 무엇이든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래전 읽었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이라는 책이 그런 생각을 들게 한 데 한몫했죠.

별별 수상한 잡화점은 어떤 모습일까요? 김소희 작가의 이야기를 들여다볼게요!

전 세계 각국에서 수집한 물건과 이미지를 이용해 재미있는 설치 작품을 제작했어요. 슈퍼와 문구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과 이미지에는 현재의 유행, 식문화 등의 생활상이 녹여져 있는데요. 작가는 수집한 물건과 이미지들을 콜라주와 아상블라주 등의 현대미술 기법을 이용해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제작합니다. 쌀쌀해지고 있는 요즘 붕어빵이 그렇게 생각나더니 이곳에서 만나게 되네요.

붕어빵을 만드는 과정도 다양하게 표현했어요. 지나치듯 보아도 좋고, 가만히 생각하며 보기도 좋아요. 작품마다 작품명을 너무 재미있게 잘 지으셨더라고요. 아직도 용가리 작품이 기억에 남네요.

별별 수상한 잡화점은 천천히 보아야 더 깊게 보입니다! 약국을 지나고 잡화점을 지나서 이제 수상한 진짜? 가짜? 공간으로 와 봅니다.

존재감이 확실한 바이크입니다. 이걸 스티로폼, 철, 종이 등 사용해서 만드셨다고 합니다.

남다현 작가는 종이, 스티로폼, 철 등 구하기 쉬운 재료를 이용해 주변의 물건과 공간을 똑같이 복제합니다.

복제한 작품을 전혀 생각하지 못한 장소(미술관 등)에 전시합니다. 구하기 쉬운 재료로 익숙한 것을 똑같이 만들고, 전시장에 소개하는 방법만으로도 작품은 우리에게 흥미로운 질문들을 던집니다. 관람객은 시각적 즐거움뿐만 아니라 복제와 현대사회의 관계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어요.

편의점을 통으로 옮겨 놓은 듯한 전시장 안이 재미있습니다.

이렇게 만들기까지 작가는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쏟았을까? 별별 수상한 작품을 만나는 시간이 소중하게 느껴졌네요.

세 작가의 작품을 보면서 저런 작품이 나온다고? 놀라는 순간이 많았는데요. 무심코 지나쳤던 일상이 작가들을 통해 재탄생된 것이 놀라우면서 신기했어요. 별별 수상한 전시는 관람만 하는 전시가 아닌 참여형 프로젝트로 전시장에서 만났던 작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체험 공간도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활동당 1인 1회 재료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전에 방문했던 아이들의 작품도 만날 수 있어서 또 다른 보는 재미가 있었어요. 조금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볼 수 있는 힘을 실어 주는 전시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실내에서 전시를 관람하고 체험까지 할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가면 너무 좋습니다. 별별 수상한 전시는 11월 30일까지 진행되니 11월이 지나기 전에 꼭 들러보세요!

수원시립만석전시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19

☎ 031-228-4118

관람시간 : 연중 10:00 ~ 18:00 ※ 관람시간 1시간 전까지 입장 가능

휴관일 : 매주 월요일

관람료 : 상시 무료

홈페이지

2023 하반기 관람객 참여형 프로젝트 《별별 수상한___》 바로가기

2023 수원시 SNS 서포터즈 서영주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서영주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oo7o3

{"title":"수원시립만석전시관 <별별 수상한_> 전시 이야기 ☆","source":"https://blog.naver.com/suwonloves/223250369838","blogName":"수원시 공..","blogId":"suwonloves","domainIdOrBlogId":"suwonloves","logNo":223250369838,"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