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7일(토)은 서부시장 5일 장날이었습니다.

제수도 마련할 겸 버스를 타고 갔다 봉곡 로타리를 지나 시장 입구에서 내렸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장가의 도로에는 차를 주차해 놓아도 됩니다.

4차선 도로 중 쌍방 2차선은 상인과 멀리 있는 손님들이 타고 온 차량들로 벌서 만원이었습니다.

포근한 날씨로 장갑을 끼지 않아도 손이 시리지 않았습니다.

횡단보도를 따라 사람들과 같이 길을 건너갔습니다.

장이 서는 인도에는 사람들이 겨우 다닐 정도의 오솔길 같은 좁은 공간만 비어 있습니다.

인도 양가에는 갖고 온 물건이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시골에서 갖고 온 싱싱한 농작물입니다.

곧 우리의 민족 명절 설날이라 제수에 사용되는 물건이 많이 시장에 나와 있었습니다.

많은 손님들이 이곳에 와 물건을 사고 있습니다.

대목 장날이라 많은 사람들이 붐비고 있습니다.

시금치, 돼지감자, 고사리, 땅콩, 무, 양배추, 황금배추, 당근, 마늘, 누런 호박,

도라지, 알밤, 쪽파, 토란, 파, 더덕, 인삼, 콩나물, 생선, 곡식류, 우엉, 마 등 먹거리 재료가 거의 다 있었습니다.

거리를 화려하게 하는 빨간 사과, 노란 밀감들이 밝은 빛을 내고 있었습니다.

곶감, 강정도 나와 있습니다. 사람들이 제일 많이 모인 곳은 뻥튀기하는 집입니다.

이곳에서 네모반듯하게 강정을 자르고 있습니다. 옛 정취가 묻어 나왔습니다.

구수한 향기로운 냄새가 넘쳐 나왔습니다. 아직은 떡을 만들거나 사 가는 이는 적었습니다.

요즈음 시대가 변해 젊은이들은 떡 대신에 케이크, 피자, 파스타를 더 좋아합니다.

한국 고유의 전통 음식이 우리 몸에 훨씬 좋은데... 조금은 아쉬운 마음입니다.

외국인들이 국내에 많이 들어와 살고 있어 식품도 세계화로 변하는 모양입니다.

우리나라는 어느덧 선진국 반열에 올라섰고

미국의 권위 있는 랭킹조사업체 US뉴스&월드리포트(USNWR)가 집계한

2022년 강대국 순위에서 6위 기록를 기록하였으며,

국민 소득 1인당 GDP가 4만$로 향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포르투갈에서는 한국을 가난한 나라라고 여기는 것을 한국 축구 감독을 역임한 벤투 감독이

한국은 아주 잘 사는 눈부시게 발전된 나라입니다.

도로에는 차량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차량 홍수를 이룹니다.

치안이 아주 좋고, 고층 건물과 상점에는 아름다운 상품, 컴퓨터, 휴대폰, 푸짐한 먹거리들이 가득하고

밤에도 어디든지 혼자서도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나라가 한국입니다"라고 했습니다.

구★★(산청군, 여, 60대 중반)씨는“ 떡국 가래를 사 가는 사람들이 작년보다 올해는 조금 줄은 것 같아요.

몸에 좋다는 고구마, 더덕은 잘 사 갑니다. 내년에는 고구마를 심어 설 대목장에 가져와 팔아야 되겠어요.

멧돼지 때문에 심지 못해도 울타리를 쳐서 못 들어가도록 하면 많이 수확할 수 있답니다.

대목 장날에 시장에 오면 사람들도 만나고 이야기도 들으니 돈벌이가 안되어도 와야지요.

다음 장날에는 떡국 가래, 시금치, 고사리 말린 것, 누런 호박을 또 갖고 올 거예요.

마을 사람들이나 이웃 사람들은 경로당에서 만나지만 서부 시장 대목 장날에 오면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 기분이 좋고 사람 사는 맛이 많이 나지요” 하고 말했습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서로 어울려 살아가야 된다.’는 옛말이 생각났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우리의 설날을 맞이하여 복 많이 받고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본 포스팅은 시민명예기자가 작성한 글로서 진주시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진주시 #대목장날 #설날연휴

#진주시서부시장 #서부시장 #전통시장

{"title":"붐비는 서부시장 대목 장날","source":"https://blog.naver.com/thejinjucity/222985994157","blogName":"진주시 공..","blogId":"thejinjucity","domainIdOrBlogId":"thejinjucity","logNo":22298599415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