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서포터즈 7기 김지현-

평소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요. 얼마 전 열차를 기다리면서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에 대한 홍보 포스터를 발견하게 되었어요.

마침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던 차에, 유익한 프로그램이 알차게 준비되어 있다고 해서 이 곳을 방문해 보기로 했습니다.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체험 예약을 해야 했는데요. 예약은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었고, 체험 비용은 무료였어요. 대면 체험과 비대면 체험 2가지 유형이 있는데, 제가 선택한 대면 체험은 1시간 30분 코스였습니다.

드디어 예약한 날짜가 되어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에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은 지하철 7호선 반포역 지하 1층에 위치해 있었어요.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

제가 선택한 4회차 체험은 오후 2시 30분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안전영상 교육

첫번째 코스인 ‘안전영상 교육’에서는 심폐소생술 영상과 소화기 사용법에 대한 영상을 통해 안전사고 시 대처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구요. 지하철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에 대한 영상도 시청했습니다. 3가지 영상을 보고 나니 약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어요.

가상현실(VR) 안전체험

VR체험장에서는 역사 및 전동차 내 화재가 발생할 경우의 행동 요령에 대해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역사 벽면에 부착되어 있는 소화기를 꺼내 화재를 진압한 후, 바깥으로 대피하는데까지 약 5분이 걸렸어요. 처음에 컨트롤러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아서 고전했는데, 직원분께서 친절히 알려주셔서 탈출에 성공했답니다. 저는 5분이 걸렸지만, 개인에 따라 시간 단축은 얼마든지 가능해요. 재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체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심폐소생술 및 AED 사용법

마네킹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심폐소생술(CPR)을 체험해 본 후,

자동심장충격기(AED)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과 화재용 마스크 착용법을 배웠는데요.

심폐소생술을 체험할 때는 마치 실전 상황처럼 느껴져서 약간 긴장도 되었답니다. 직원분의 시범을 볼 때는 쉬울 것 같았지만, 실제로 해보니 그렇지 않았어요. 나름대로 열심히 했지만, 나중에 영상을 보니 자세와 강도에서 부족한 점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고 심폐소생술을 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전동차 운전연습 체험

모의훈련연습실에서는 전동차 운전 체험을 해볼 수 있었어요. 1호기, 2호기, 3호기의 조작법이 모두 달랐는데요.

아래 영상은 3가지 유형 중 운전이 가장 쉬운 2호기 운전 체험 장면입니다.

저에게 가장 흥미진진했던 체험이었어요!

안전홍보관​

네 가지 체험을 마친 후에는 ‘안전홍보관’으로 이동해 자유관람을 시작했는데요.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 대면 체험 코스에 안전홍보관 관람이 패키지로 포함되어 있었지만, '안전홍보관'만 관람할 경우에는 별도의 예약 없이 이용이 가능했어요.

여기에서는 서울지하철의 발자취와 작동 원리, 지하철 모형 등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7호선 반포역 안에 있어서 누구나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이 곳을 이제야 알았다는 것이 아쉬웠어요.

다양한 모형 등 볼거리도 많았구요.

​추억의 삼발이형 게이트도 볼 수 있었답니다.

덕후역 대합실

안전홍보관을 둘러보고 나오는 길에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특별한 공간을 하나 더 발견했는데요. 바로 '덕후역 대합실'이었어요.

시사상식용어사전에 따르면, '덕후'란 어떤 분야에 몰두해 전문가 이상의 열정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하는데요.

'덕후역 대합실'은 시민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이라고 해요. 이 곳에는 철도 동호인을 위한 전시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체험을 마치고, 귀가했더니 체험예약 때 남겼던 이메일로 이수증이 도착해 있었는데요. 마치 상장을 받은 것처럼 뿌듯한 기분이 들었어요.

즐겁게 체험하면서 재난 발생 시 대처요령을 배울 수 있는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의 체험시간과 휴관일, 예약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 이용안내

○ 체험시간

비대면 1회 9:00~10:00 / 대면 2회 10:00~11:30 / 대면 3회 13:00~14:30 / 대면 4회 14:30~16:00 / 대면 5회 16:00~17:30

※ 안전홍보관, 덕후역 대합실 상시 운영 (점심시간 제외)

○ 휴관일

일요일, 월요일, 1월 1일, 설날 · 추석 당일 및 전후일, 근로자의 날, 법정공휴일의 다음날

(단, 법정공휴일이 금요일인 경우, 다음주 첫번째 운영일)

○ 입장료 : 무료

○ 체험 예약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www.seoulmetro.co.kr)

○ 문의전화

02-6311-7058~9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title":"7호선 반포역엔 특별한 공간이 있다?!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source":"https://blog.naver.com/seocho88/223383323646","blogName":"서초뉴스","blogId":"seocho88","domainIdOrBlogId":"seocho88","logNo":22338332364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