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와 금산 경계에 있는 만인산. 산책로와 봉이호떡이 유명하다 보니 보통 그쪽에 주차 후 음식도 사 먹고, 숲 탐방로를 따라 산책도 하실 텐데요.

주차장 건너편으로 유아 숲, 푸른학습원 등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실내외 복합 체험공간이 조성되어 있다는 사실!

만인산의 숨겨진 명소인 「만인산 푸른학습원」을 여러분들께 소개합니다~!

만인산 푸른학습원으로 오시는 길

대전 출발 기준으로, 만인산으로 오다 보면 위와 같이 만인산 푸른학습원 푯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봉이호떡쪽 주차장 건너편 방향이고 푯말에서부터 500m나 올라가야 하니 미리 주차하지 마시고 길을 따라 끝까지 올라와주세요.

언덕길을 따라 끝까지 올라오면 푸른학습원 건물이 나타납니다. 앞쪽으로 주차공간이 널찍하고요. 🚗

평일과 휴일 모두 운영하기 때문에 9시에서 18시 사이 언제든 방문하시면 됩니다. 😁

만인산 푸른학습원은 '1997년에 8월 개원하여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민간위탁운영 하였으나, 시민들에게 질적 서비스 확대와 노후 된 시설물 보완을 위해 대전광역시에서 직접 2015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새롭게 시설물을 단장하고, 시스템을 변경 후 운영' 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이후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토대로 교육부의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 및 환경부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인증을 받은 공인 인증 체험 기관입니다.

만인산 푸른학습원

1층 숲체험실

만인산 푸른학습원은 실내 전시관과 야외교육장(운동장, 숲 탐방로 등)으로 되어있는데,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 실내 전시관입니다.

실내 전시관 1층은 숲체험실, 2층은 생태전시실로 되어있습니다.

1층 숲체험실의 경우 유아, 유치원생을 위한 체험시설로 초등학생 이상의 출입은 금지된다고 하니 꼭 확인해 주시고요.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기 위해 사진만 빠르게 찍어왔습니다.

숲체험실은 신발을 벗고 이용하며, 숲에서 뛰어놀듯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공간입니다.

바닥에 대형 방석과 매트가 깔려 있어 안전하게 놀 수 있겠더라고요.

숲체험실 이란 이름처럼, 정육각형 모양의 쿠션을 이용하여 꿀벌 집을 만들어볼 수도 있고, 나뭇조각이 가득 있는 나무 풀(pool)에서 나무를 온몸으로 느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클라이밍을 할 수 있는 공간과 미끄럼틀도 있어서 마치 작은 키즈카페에 와있는 기분이었는데요. 😆

제가 방문한 날이 휴일인데도 이용객이 아무도 없는걸 보고 이렇게 좋은 공간을 아직 잘 모르시는 것 같아 안타까웠답니다. 😭

숲체험실을 지나 연결된 통로를 따라 나오면, 숲에서 사는 동물·곤충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나비, 잠자리, 사마귀 등 숲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곤충들이 박제되어 있고요.

우) 돋보기 경이 있어 곤충들을 확대하여 구경할 수 있습니다.

표본들 위로 각 곤충들 별 생김새나 차이점을 설명한 글들도 있어 더욱 자세히 공부할 수 있답니다.

곤충, 동물 외에도 형광 광물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형광' 광물인 만큼 암막 커튼으로 가려진 공간으로 들어가면

어둠 속에서 빛을 내고 있는 멋진 형광 광물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형광 광물까지 구경하면 1층의 숲체험실 구경은 모두 끝이 나고요.

계단을 통해 2층 생태전시실로 올라갔습니다.

만인산 푸른학습원

2층 생태전시실

2층 입구에 만인산의 주요 시설/장소를 소개하는 글이 있어 만인산의 역사적, 지리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2층 생태전시실은 1층보다 훨씬 더 다양하고, 실제 같은 동물 표본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규모도 있고 잘 되어있어서 깜짝 놀랐답니다! 작은 자연사박물관이라고 해도 될 정도더라고요.

호랑이, 고라니 같은 포유류부터 독수리, 매, 오리와 같은 조류들까지 정말 실물과 비슷해서 실제 동식물을 볼 기회가 적은 아이들에게 좋은 학습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옆쪽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 단말기가 있어 자세한 내용을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울음소리도 직접 들어볼 수 있답니다!

한 쪽 벽면에는 각 지질 시대별 화석도 놓여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암모나이트, 삼엽충 같은 화석뿐만 아니라 호랑이와 공용 위석까지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곤충, 양서류까지 다양한 동물 종류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단순히 그림과 글로 설명해둔 것이 아니라, 직접 울음소리도 들어보고 실제와 비슷한 표본을 살펴보는 능동적인 관람이라 머릿속에 더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은 비가 와서 야외는 자세히 구경하지 못했지만, 대운동장부터 유아 숲 놀이터, 숲속 탐방로 등 야외 시설도 다양하고 잘돼있어 날씨 좋은 날 온다면 하루 종일 있을 수 있겠더라고요.

앞으로 더 따뜻해지고, 꽃도 피면 간단한 도시락 들고 만인산 푸른 학습원으로 소풍 어떠실까요? 😁

만인산 푸른학습원

📍 대전 동구 산내로 106

· 운영시간: 매일 9시~18시(문의는 평일 9~18시만 가능)

· 넓은 주차장 구비

· 실내 전시관 식음료 반입 금지

임지원 ㅣ 제1기 동구 소셜미디어 서포터즈


{"title":"오감으로 배우는 숲과 동물들! 만인산의 숨겨진 명소, 만인산 푸른학습원","source":"https://blog.naver.com/djdonggu/223053548416","blogName":"대전광역시..","blogId":"djdonggu","domainIdOrBlogId":"djdonggu","logNo":22305354841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