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기상상황 (기상청 날씨누리)☔️

https://www.weather.go.kr/w/index.do

📞 위기 상황, 긴급 상황 시 신고전화

- 재난신고 119 / 범죄신고 112 / 민원 상담 110

- 다산콜센터 120

-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044-205-1542 ~3)

📌 행정안전부 국민행동요령, 임시주거시설 등 안내

- 행정안전부 국민재난안전포털 : http://www.safekorea.go.kr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안전디딤돌’


침수피해 예방법

1. 지하공간 이용자 행동요령

반지하주택, 지하 역사·상가

지하주택(반지하), 지하철, 상가 등 지하공간 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에서 역류시 즉시 대피하세요.

- 외부수심이 무릎 이상일 경우 혼자서 개방이 불가하므로, 전기전원 차단 후 여러명이 힘을 합쳐 문을 열고 신속히 대피하세요.

지하주차장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면 차량은 두고 즉시 탈출하고 주차장으로 빗물이 들어오면 차량을 밖으로 이동하지 말고 몸만 탈출하세요.

- 경사로를 따라 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차량은 수압으로 움직일 수 없어 사람만 신속하게 대피해야 하고, 특히 차량확인 등을 위한 지하주차장 진입은 절대 금지해 주세요.

지하계단

지하계단은 정강이 높이 정도로만 물이 유입되어도 성인이 올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흘러들어오면 즉시 대피하세요.

- 특히, 계단에 유입되는 물이 발목 높이라도 어린이나 노약자는 올라갈 수 없으니 조금이라도 유입이 되면 즉시 대피해 주세요.

지하공간 대피요령

· 대피시에는 미끄러운 구두, 하이힐이나 슬리퍼 보다는 운동화가 대피에 용이하고, 특히 장화는 안으로 물이 차 대피가 어려우니 가급적 피하세요.

 - 마땅한 신발이 없을 시, 맨발로 대피하며 이동시에는 난간을 잡고 이동하세요.


2. 공동주택 등 관리자 행동요령

평상시

차수판 설치, 모래주머니 및 양수기 등을 비치하고 차수판·모래주머니를 신속히 설치할 수 있도록 수방자재 설치자를 사전 지정하세요.

- 지하공간으로 비가 유입되기 시작하면 5~10분 만에 지하공간이 침수되기 때문에 입구가 여러개인 경우 가급적 1인씩 지정하여 관리하세요.

호우시

기상청 특보(호우경보)를 예의주시하고 많은 양의 비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차수판과 모래주머니를 설치하세요.

대피안내

차수판·모래주머니를 설치 후 반지하 등 지하공간에 빗물 유입시 즉시 대피를 안내하고, 지하주차장 등은 진입을 금지해 주세요.

- 대피시에는 건물내 높은 공간이나 가까운 주민센터로 이동케 하고, 지하주차장 차량 이동 등을 위한 지하공간 진입은 철저히 차단 하세요.


3. 차량 이용자 행동요령

차량침수

차량이 침수되기 시작하면 타이어 높이의 2/3 이상 잠기기 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주세요.

- 차량이 침수된 상황에서 외부 수압으로 문이 열리지 않을 때는 좌석 목받침 하단 철재봉을 이용하여 유리창을 깨서 대피하세요.

- 유리창을 깨지 못한 경우 차량 내·외부 수위 차이가 30cm이하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차량 문이 열리는 순간 탈출하세요.

지하차도

침수가 시작된 지하차도는 절대 진입하지 않으며, 만약 진입시에는 차량을 두고 신속히 밖으로 대피하세요.

세월교 횡단

급류가 있는 교량에서 차량은 수압에 의해 하천으로 밀릴 수 있어 절대 진입하지 마시고 우회하거나 안전한 곳에서 대기하세요.

- 만약, 급류에 차량이 고립되면 급류가 밀려오는 반대쪽 문을 열고 탈출하고 문이 열리지 않으면 창문을 깨고 탈출하세요.


폭우시 행동요령

<비가 많이 올 때는 이렇게 대처하세요!>

✅ 내가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지역의 홍수, 침수(저지대) 등 재해위험 요인 및 안전수칙 확인

∙ 건물의 출입문, 창문은 닫아서 파손되지 않도록 하고, 창문이나 유리문에서 되도록 떨어져 있도록 합니다.

∙ 강풍으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가급적 욕실과 같이 창문이 없는 방이나 집안의 제일 안쪽으로 이동합니다.

∙ 정전이 발생한 경우 양초를 사용하지 말고 휴대용 랜턴, 휴대폰 등을 사용합니다.

물막이판 등 침수방지시설 설치

✅ 보행 및 자동차운전은 자제하고, 하천·지하공간에 있는 차를 높은 곳으로 이동

✅ 천둥번개가 치면 건물 안이나 낮은 곳으로 대피

∙ 침수지역, 산간·계곡 등 위험지역에 있거나 대피 권고를 받았을 경우에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합니다

✅ 전신주, 가로등 근처로 가지 않기

대피 시 수도와 가스밸브, 전기차단기 내리기

∙ 가스 누출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차단하고, 감전 위험이 있는 집 안팎의 전기시설은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 저지대 침수도로 운전 시 타이어에 절반 이상 물이 찼다면 운행 멈추기

∙ 특히, 침수된 도로, 지하차도, 교량 등은 사람과 차량의 통행을 엄격히 금지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진입하지 않도록 합니다.

✅ 미리 고지대나 고층 주차장에 주차하기

✅ 덜컹거리는 맨홀 발견 시 즉시 자리를 피하고 가능한 통행하지 않기

✅ 농촌지역에서는 논둑이나 물꼬를 보러 나가지 않기

✅ 피해 시 119로 신고하기


온열질환 예방법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수칙>

① 물 자주 마시기

-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자주 물, 이온음료 마시기

* 신장질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섭취

② 시원하게 지내기

-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하기

- 헐렁하고 밝은 색깔의 가벼운 옷 입기

- 외출 시 햇볕 차단하기(양산, 모자)

③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 가장 더운 시간대(낮 12시~5시)에는 휴식 취하기

* 갑자기 날씨가 더워질 경우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 강도 조절하기

④ 매일 기온 확인하기

- 기온, 폭염특보 등의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하여 폭염 시에는 야외활동 자제하기


<온열질환 응급조치 방법>

[열사병]

119에 즉시 신고하고 아래와 같이 조치해주세요.

- 환자를 시원한 장소로 옮깁니다.

- 환자의 옷을 느슨하게 하고 환자의 몸에 시원한 물을 적셔 부채나 선풍기 등으로 몸을 식힙니다.

※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음료를 마시도록 하는 것은 위험하니 절대 금지합니다.

[열탈진]

- 시원한 곳 또는 에어컨이 있는 장소에서 휴식합니다.

- 물을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에는 이온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과당함량이 높은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회복되지 않을 경우,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적절한 진료를 받습니다.

- 병원에서 수액을 통해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합니다.

[열경련]

- 시원한 곳에서 휴식합니다.

- 물을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에는 이온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과당함량이 높은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경련이 일어난 근육을 마사지합니다.

※ 경련이 멈추었다고 해서 바로 다시 일을 시작하지 말고 근육 부위를 마사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 아래의 경우, 바로 응급실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1시간 넘게 경련이 지속

- 기저질환으로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 평상시 저염분 식이요법을 한 경우

[열실신]

- 시원한 장소로 옮겨 평평한 곳에 눕힙니다. (다리를 머리보다 높은 곳에 두기)

- 의사소통이 가능할 경우, 물을 천천히 마시도록 합니다.

[열부종]

- 시원한 장소로 옮겨 평평한 곳에 눕힙니다. (부종이 발생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두기)

[열발진/땀띠]

- 환부를 시원하고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 발진용 분말가루 및 연고 등을 사용합니다.

[일광화상]

- 일광 화상이 나을 때까지 햇볕을 피하세요.

- 햇볕에 탄 부위는 시원한 천을 대거나 찬물로 목욕하세요.

- 일광화상 부위에 보습연고를 사용합니다.

- 물집을 터트리지 마세요.

폭염시 행동요령

☀ 이렇게 대처하세요!

① TV, 인터넷, 라디오 등을 통해 무더위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② 술이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보다는 수분 섭취를 많이 합니다.

③ 온도가 높아지는 10시~12시, 가장 더운 14시~16시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④ 식중독 예방을 위해 음식은 완전히 익혀 먹습니다.

⑤ 노인,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 친인척, 이웃 등에 부탁하고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⑥ 주변의 독거노인 등 건강이 염려되는 분들의 안부를 살펴봅니다.

⑦ 냉방기기 사용 시, 실내외 온도차를 5°C 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합니다.

(※ 적정 실내 냉방온도 : 26~28°C)

⑧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의 가벼운 증세가 있으면 시원한 장소를 이용합니다.

⑨ 축사, 비닐하우스 등은 환기하거나 물을 뿌려 온도를 낮춥니다.

<2023 서초구 폭염 종합대책>

서초구에서 이런걸 하고 있다고~? (폭염 대책, 분야별 주요사업 및 추진방향 자세히 보기)

https://blog.naver.com/seocho88/223127470446

{"title":"여름철 안전 필수 정보 [폭우·폭염 대비방법]","source":"https://blog.naver.com/seocho88/223152918669","blogName":"서초뉴스","blogId":"seocho88","domainIdOrBlogId":"seocho88","logNo":223152918669,"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