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9일 전
대전지역 청년들을 위한 행복주택, 다가온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4 대전광역시 소셜미디어 기자단입니다! 오늘은 대전광역시에서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과 같은 청년 계층들의 사회 정착을 지원해 주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도시주택정책 중 하나인 대전 다가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다가온에 대해 설명드리기 앞서 다가온을 비롯한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에 대해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행복주택이란 수요가 높은 도심에 청년 계층의 주거불안 해소를 위해 공공부문에서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인데요. 국가 재정과 주택도시기금으로 주택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이외에도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지역 내 척추기능을 하는 도심과의 접근이 용이한 부지에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는 주택입니다. 대전 다가온 주택들도 교통이 편리한 동네에 위치하고 있어 청년들이 입주하기에도 정말 좋은 조건의 주택입니다.
대전 지역의 행복주택인 '다가온'은 '청년, 신혼부부의 꿈이 다가온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년·신혼부부 등 젊은 층의 주거비 경감을 위한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역세권, 대학가, 트램역 등 교통과 생활권이 편리한 곳에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합니다.
주거 대상은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한부모 가정, 주거급여 수급자, 산업단지 근로자, 고령자로 모두 무주택자여야 하고, 대학생 및 청년 기준 평수에 따라 임대보증금이 2,300만 원에서 3,400만 원으로 월 임대료는 16만 원 내외이지만 향후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대차 계약기간은 2년 정도이고 최대 거주 가능 기간은 6년입니다.
세부 입주자격
▷ 대학생(미혼)
- 무주택자로서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다음 학기에 입학 또는 복학 예정인 사람이거나 대학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 또는 중퇴한 사람으로서 졸업 또는 중퇴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않은 학생이어야 합니다.
- 본인 및 부모의 월평균 소득 합계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
▷ 청년(미혼)
- 무주택자로서 19세 이상 39세 이하인 사람이거나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한 기간이 총 5년 이내이며,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또는 퇴직한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으로서 구직급여 수급자격을 인정받은 사람 또는 예술인이어야 합니다.
- 해당 세대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
▷ 신혼부부·한부모가정
-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혼인 기간 7년 이내이거나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사람이거나 입주 전 혼인사실 증명이 가능한 예비 신혼부부,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
- 해당 세대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맞벌이 120% 이하)
▷ 고령자
-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65세 이상인 사람
- 해당 세대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퍼센트 이하
▷ 주거급여 수급자
- 무주택세대 구성원인 수급권자 또는 수급자
▷ 산업단지 근로자
- 무주택세대로서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제2조 제8호에 따른 지원 단지에 건설되거나 이와 인접한 지역 기업 등에 근무 중인 사람
- 무주택세대로서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제2조 제1호에 따른 경제자유구역에 건설되거나 이와 인접한 지역 기업 등에 근무 중인 사람
대전 다가온은 청년계층뿐만 아니라 고령자, 주거급여 수급자, 산업단지 근로자분들도 각 요건을 충족하면 지원하실 수 있으니 지원 가능한지 확인해 보시고 꼭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학생 공급 우선순위
1순위. 주택공급신청자 본인의 거주지 또는 재학 중인 대학 소재지가 대전광역시 또는 연접지역(세종특별자치시, 충남 공주시, 논산시, 계룡시, 금산군, 충청북도 청주시, 보은군, 옥천군)
2순위. 주택공급신청자 본인의 거주지 또는 재학 중인 대학 소재지가 충청남도(단, 공주시, 논산시, 계룡시, 금산군 제외)인 경우
구암 다가온 청년주택
다가온 청년주택은 구암, 낭월, 신탄진 총 세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그중 구암동에 위치한 구암 청년 주택은 도시철도 1호선 중 구암역과 유성온천 인근에 위치하여 교통 기능이 매우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 도서관, 어린이집, 실내 놀이터 등에 시설이 있어 청년계층 중에서도 충남대학교 학생들과 신혼부부가 입주하기 정말 좋은 조건을 갖춘 주택인 거 같습니다.
▷ 위치: 대전광역시 유성구 구암동 91-12번지 일원
▷ 대지면적: 5,867m2(약 1774평)
▷ 규모: 지하 3층, 지상 12층
▷ 주차대수: 384대
신탄진 다가온 청년주택
신탄진 청년 주택은 얼마 전 첫 입주자 선정 결과가 나와 8월에 처음으로 입주자들이 입주할 예정인데요. 도시철도와는 거리가 다소 있어 대전 내에서는 다소 교통이 불편할 순 있지만, 도시철도 2호선과 충청권 광역철도가 들어서면 대중교통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도보 10분 거리 내에 신탄진역과 신탄진 시장이 위치하고 있어 상권과 타 지역으로의 이동에서는 아주 좋은 조건을 갖춘 주택인 거 같습니다.
▷ 위치: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탄진동 120-1 일원
▷ 대지면적: 3,010m2(약 910평)
▷ 규모: 지하 4층, 지상 20층
▷ 주차대수: 138대
낭월 다가온 청년주택
올해 11월에 입주를 앞둔 낭월 다가온 청년주택은 앞서 언급한 구암, 신탄진 다가온 청년주택보다는 교통이 다소 불편할 순 있어도 근처에 식장산이 위치하고 있어 자연과 어우러진 주변 환경을 이점으로 지니고 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동네 전체가 저층주택이 많아 경치 또한 좋을 거 같습니다.
▷ 위치: 대전광역시 동구 낭월동 190-1 일원
▷ 대지면적: 2,343m2(약 709평)
▷ 규모: 지하 4층, 지상 16층
▷ 주차대수: 148대
오늘은 대전광역시의 공공주택사업인 다가온 청년 주택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주거안정성이 부족한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 초년생과 같은 청년 계층에 교통이 편리하고 도심 접근이 용이한 부지에 주택을 저렴하게 공급하여 대전지역 청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또한, 주택 내 다양한 주민공동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거비용 부담이 큰 청년분들은 대전지역의 공공임대주택인 다가온 청년 주택에 입주신청을 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