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명소 구석구석 둘러보기 '신탄진에서 대청댐 가는 길'

'신탄진에서 대청댐 가는 길'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자주 다니는 길이지만 한 번도 생각하면서 가본 적은 없는 거 같습니다. 오늘은 신탄진에서 대청댐까지 천천히 가면서 중간중간 어떤 장소가 있는지 알아볼게요.

신탄진용정초등학교 앞 대청대교에서 조금만 가면 로하스타워1, 2가 나옵니다. 로하스타워1은 #수상레저시설 이 있는 곳으로 겨울에는 잠시 휴장하지만 봄부터 가을까지는 단체수상교육을 하기도 한답니다.

옛 취수장 두 곳을 리모델링하여 시민들의 쉼터로 만든 로하스타워는 금강을 바라보며 물놀이 시설이 있는 로하스타워1과 대덕문화관광재단으로 활용하는 로하스타워2가 있답니다.

로하스타워1, 2를 지나 #대청댐 방향으로 가니 대청호 보조댐이 보입니다. 일반인들은 대청댐 하면 본댐만 알고 보조댐은 잘 모르더라고요. 보조댐 위는 청주 가는 방향으로 청주지역으로 가시는 분들은 여기를 이용하여 왕래하더라고요. 아니면 대청공원까지 가서 청주로 가는 방법이 있는데 조금 돌아갑니다.

보조댐에서 대청댐까지는 4km 정도 거리이며 도로 옆으로는 자전거 도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라이딩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코스랍니다. 승용차를 타고 좀 더 가니 삼정동 삼거리가 나오며 추동과 옥천 방향으로 가는 길이 나오네요. 여기서 우회전이 아닌 직진을 해야만 대청댐이 나옵니다.

#대청댐비상여수로 는 극한홍수에 대비 대청댐 하류의 홍수 피해를 막고 댐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건설되었으나 대청호 보조댐보다도 사람들에게 더 알려지지 않았답니다. 길가에 있는 게 아니고 대청댐 가는 길에서 로하스 가족 캠핑장으로 가는 쪽에 있기에 캠핑장 이용객 및 몇몇 분들만 아는 곳입니다.

2015년 개장한 #캠핑장 은 대청호 오백 리길 1구간 중간으로 대청댐 비상여수로 옆에 있습니다. 이 캠핑장은 대청호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주변에 다른 시설들이 전혀 없는 조용하고 깨끗한 장소로 많은 사람으로부터 사랑받고 있습니다.

현재 캠핑장은 면적 37,678㎡로 오토캠핑장 40면과 글램핑 10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바비큐장, 풋살장, 놀이터, 화장실, 샤워장, 개수대, 매점, 와이파이, 수영장, 산책로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현재 대청호 로하스 캠핑장은 여행문화학교산책에서 운영 관리하고 있습니다.

#넷제로 공판장은 미호동정다운마을쉼터였으며 미호동복지위원회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며 운영난을 겪어왔습니다. 그러나 2021년 4월, 대덕구, 미호동복지위원회, 대전충남녹색연합 등 여러 기업과 업무 체결을 하고 새로 재편되었습니다.

1층 공판장은 1회 용품 NO, 플라스틱 NO, 탄소 제로’를 목표로 운영하고 있으며, 2층은 넷제로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경에 관심 있는 분들은 이곳에 꼭 한번 방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대청공원 직전에 암석식물원이 있는데요. 암석식물원 바로 앞에는 이렇게 딸기를 파는 곳이 있네요. 예전에는 딸기를 다른 곳에서 가져와 판매만 하는 줄 알았는데 오늘 보니 제법 큰 하우스를 가지고 직접 재배를 하는 #대청딸기농장 이었습니다.

하우스가 대략 6개 동으로 되어 있으며 젊은 사장님이 직접 딸기 농사 지며 딸기에 대한 자부심도 대단한 것 같았습니다. 방문한 김에 저도 딸기를 2kg 사 왔답니다. 가격은 비밀! 하우스에서 직접 따서 포장을 해주시네요. 이보다 더 신선한 딸기를 볼 수 있을까요? 대청호 인근은 #청정지역 이라 농약 등 안 뿌리는 거는 잘 알고 계시죠?

제가 산 딸기를 하우스에서 직접 따는 사장님의 손을 찍어봤습니다. 물론 사전 양해를 구했지요. 하우스에 들어가신 지 얼마 안 돼서 2kg을 가지고 나오시네요. 집에서 맛있게 먹고 있답니다. 청정지역인 대덕구 미호동에서 재배하는 크기도 큼직하고 색깔도 윤이 나는 대청호 #딸기 입니다.

#암석식물원 도 들러보았는데요. 다가오는 봄에 예쁜 정원을 꾸미느라 일부 공사를 하고 있네요. 암석식물원은 용운동 전국체전 수영장 건립공사 중 발생한 암석 190t을 재활용해 고인돌과 산 형상의 조형물 등을 활용해 산책로와 함께 조성한 식물원입니다. 대청댐 아래 대청공원에 오시면 꼭 한번 들러 보십시오.

#대청공원 뒤편으로는 해피로드 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걷기 좋게 데크 길로 조성되어 있으니 여기서 산책하면서 여러분의 건강을 챙기시면 참 좋겠습니다. 조금 쌀쌀한 날씨에도 간간이 걸으시는 분들이 눈에 띄네요.

여기는 대청공원 동편 #잔디광장 입니다. 대청호는 크게 동편과 서편 잔디광장으로 나뉘어 있는데, 그 어느 공원의 광장보다도 규모 면에서 최고를 자랑합니다. 대청공원은 잔디광장 외 조망 전망대, 암석식물원, 놀이터, 다목적운동장, 숲속 쉼터, 무궁화동산 등 많은 사람이 편히 쉴 수 있는 시설이 조성되어 있답니다.

대청공원 중앙에는 #대청문화전시관 이 있답니다. 여기서는 일반 전시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시 관람은 무료입니다.

이제 마지막 목적지인 #대청댐 으로 올라가 볼까요? 대청댐 올라가는 길로는 계단과 데크로 만든 경사길 두 군데가 있습니다. 이날은 계단 공사를 하고 있어 계단을 이용할 수 없었어요. 오랜만에 나뭇가지 사이로 천천히 걸으면서 올라가니 대청댐 광장이 탁 트인 모습으로 반기고 있네요. 대청댐 광장은 생각보다 규모가 꽤 큽니다.

여기가 바로 대청댐입니다. 대청댐 위로는 끝이 안 보일 정도의 길이가 이어져 있는데, 이곳을 #공도교 라고 합니다. 조금 늦은 시간에 와서 그런지 공도교 입구가 잠겨져 있네요. 다음에 일찍 와서 여기 위를 걸어봐야겠습니다.

▶ 공도교 개방 시간

- 3월~10월 : 10시~18시

- 11월~2월 : 10시~17시

대청댐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하석리와 대전 대덕구 신탄진동 사이의 금강 본류를 가로지른 댐.

높이 72m, 길이 495m, 면적 129만 6000m³, 4대강유역 종합개발계획의 일환으로 1975년 3월 착공, 1980년 12월 완공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대청댐 광장에서 본 대청호의 경치입니다. 대청호의 경치는 #사계절 아름다움을 선물합니다. 이곳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쉼을 주는 곳이며 힐링의 장소입니다. 특히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들이 자주 오는 곳이랍니다. 여기 오셔서 천천히 대청호 경치를 보면서 걸어보시면 그동안의 스트레스가 싹 가시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대청댐 광장에 있는 #대청댐물문화관 은 수자원공사에서 운영하며 대청댐과 관련된 자료를 전시하고 있어서 대청댐을 알아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몰민들의 생활과 수몰 지역의 모형도 있으며 대청댐의 환경에 관한 전시도 있어서 환경교육에도 도움되는 장소랍니다. 또한 금강에 사는 생물에 관한 공부도 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사전 신청자는 물에 관한 체험도 할 수 있답니다.

이처럼 대청댐은 우리 대덕구의 자랑이며 모든 사람이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개발을 해야 할 것입니다. 단 자연훼손은 절대 안 되겠지요? 이상으로 '신탄진에서 대청댐 가는 길' 대덕구 명소 구석구석 소개를 마칩니다.



{"title":"대덕구 명소 구석구석 둘러보기 '신탄진에서 대청댐 가는 길'","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036098846","blogName":"내 일상이 ..","blogId":"daedeokgu","domainIdOrBlogId":"daedeokgu","logNo":22303609884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